이번에는 PCCOOLER PALADIN 400 CPU 쿨러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테스트할 PCCOOLER PALADIN 400 CPU 쿨러는 보급형에서 드물게 130mm 팬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그래서인지 커뮤니티별 공식 리뷰 자료들을 보면 가격 대비 꽤 인상적인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과 관련, 유통사인 PCCOOLER에서 밝히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성능의 130mm 블레이드 팬, 끝판왕 급 성능
2. 손쉬운 장착의 메탈 마운팅 키트
3. 정밀하고 촘촘하게 이루어진 56개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니켈 도금된 히트 스프레더와 히트파이프로 냉각 성능 극대화
위 특징을 중심으로 리뷰를 올립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다소 아쉽지만 택배 박스를 이용하지 않고 에어랩으로만 둘러져서 배송되어 왔습니다.
- 본품 박스는 전체적으로 무광 코팅된 얇은 골재 박스 재질로, 블랙 색상 바탕에 사진 및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 내부는 잘 부스러지지 않는 스티로폼 완충재가 위아래 샌드위치 구조로 사용되어 있어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 액세서리 박스는 별도로 존재합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으로는 쿨러 방열판과 쿨링팬, 그리고 쿨링팬의 마운트에 이용할 수 있는 클립이 기본 조립되어 있으며, 기타 AMD와 인텔용 마운트 키트, 서멀 그리스 및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텔용과 AMD용으로 구분되어 있는 마운트 키트는 색상도 다르고 개별 포장까지 되어있어 매우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매뉴얼은 활자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직관적이어서 조립의 경험이 적은 초보자들도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 130mm 쿨링팬은 유관상으로도 120mm의 그것보다 크고, 그에 맞게 방열판의 크기도 크기 때문에 쿨링 성능은 자연스레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단의 래핑 면이 디렉트 방식인 점은 가격을 생각해 보면 납득이 가는 부분입니다. 재미있게도 다른 다이렉트 방식 쿨러보다 절삭면에 별도의 가공 처리를 추가로 했는지 거칠지 않고 꽤 매끄럽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 기타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등 전체적으로 니켈 도금이 되어 있어 가격 대비 고급스러운 느낌과 좋은 마감이라는 인상을 줍니다.
3. QC 및 AS
- 외관 및 기능상, 성능상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조립
- AM4 플랫폼에서 설치는 메인보드의 기본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활용하여 조금이나마 조립의 편의성을 제공해 줍니다.
- 기본적으로 플라스틱 스탠드를 얹고 마운트 플레이트를 그 위에 올려 나사로 조이면 마운트 할 부분은 완성되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 쿨링팬을 떼어내고 방열판만으로 마운트부에 조립, 다시 쿨링팬을 클립으로 장착해주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 구조나 사용된 부품의 양 등 전체적인 조립 난이도를 고려하면 무척 조립하기가 쉽고 간단해서 초보자도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 개인적으로 화려한 RGB가 없는게 오히려 깔끔하고 중후한 맛을 주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5. 스트레스 테스트 및 온도
- 기본적으로 IDLE 상태에서 작동음은 무척 정숙합니다. 실제 동작하는지 육안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소음 부분에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Full LOAD 상태에서 팬의 작동 소음은 인지될 수준이나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 전체적으로 작동 소음 부분에 있어 별도의 커스텀 커브 설정 없이 기본 PWM 상태만으로도 충분히 정숙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 사양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K Hynix GOLD P31 1TB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케이스, 파워 : 자작오픈케이스,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키보드,마우스 : QSENN DT-35, Logitech G304 Wireless
사운드,스피커 : Realtek ALC1200, BOSE C2S3
모니터 : LG 32QK500 ( + 루나랩 모니터암)
HWiNFO64 v7.04.4480
AIDA64 Extreme 6.32.5600
** 실내 온도 약 26˚C에서 테스트
** 모든 테스트 이전에 클린 부팅 후 10분간 방치후에 테스트
▲ Scythe Ninja 5
▲ PCCOOLER PALADIN 400
- AIDA64의 시스템 안정화 테스트로 20여 분간 테스트하였습니다.
- 중급 ~ 대장급 쿨러인 Ninja 5에 비해 LOAD 시 3˚C 정도 낮았습니다.
- 쿨링이 좋으면 부스팅 된 클럭의 유지 부분이 달라지는데, 실제 Ninja5에 비해서 더 낮은 온도에서 50클럭 더 높게 부스팅이 유지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해당 제품의 가격을 고려해보고, 소음도 및 쿨링 성능 등 전반적으로 고려해보면 꽤 인상적인 제품이라고 판단됩니다.
6. 총평
이번에 테스트해본 PCCOOLER PALADIN 400 CPU 쿨러의 경우,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돋보이는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니켈 도금이 되어있어 디자인 측면이나 마감적인 측면에서 좋은 인상을 주고 있으며, 130mm의 쿨링팬을 채용하고 있고 120mm 대비 더 큰 방열판까지 가지고 있는 점이 매력인 CPU 쿨러입니다.
하단의 CPU 스프레더와 맞닿는 래핑면도 동급의 제품들에 비해 더 잘 다듬어져 있는 부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게다가 조립시 필요한 부품의 수나, 제품의 구조적인 특성상 무척이나 간단하고 깔끔하게 조립할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실제 성능 테스트를 해보니 중급 ~ 대장급 쿨러인 Scythe Ninja5에 비해서 LOAD시 온도가 3˚C나 낮은 점이 인상적이었으며, 소음적인 측면에서도 IDLE 상태에서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Full LOAD시에도 크게 거슬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어 전반적으로 성능 대비 소음도가 무척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보급형 쿨러를 추천한다면 대장급 이전에는 이 제품을 추천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