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크기 : 27인치
해상도 : FHD 1920 * 1080
패널 : IPS 논글레어
주사율 : 75Hz
밝기 : 250cd
명암비 : 1000:1
제품 상자에는 제품 모델명과 외관을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은 드라이브 CD, 매뉴얼,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그리고 모니터 받침대입니다.
제품 사용 전 받침대와 모니터를 연결해야 하는데 모니터 기둥의 경우 모니터에 붙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받침대만 밀어서 껴주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27B2의 외관입니다. 논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있어 주변부 반사가 최소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색상은 배젤부분과 기둥 모두 검정이며 디자인 자체는 베젤이 매우 얇아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가장 두꺼운 하단 배젤 부분도 비교적 얇은 편이며 하단 베젤을 제외한 부분은 매우 얇아 같은 크기 대비 차지 면적은 조금 더 적습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베사홀과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베사홀의 경우 100*100mm 가 적용되어 있어 모니터 암 등을 장착할 때 해당 규격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둥의 경우 모니터와 연결되는 부분에 작은 틈이 있는데 그 부분을 열어주면 기둥과 모니터를 연결하는 나사가 있습니다. 모니터암 설치시에는 해당 나사를 풀어 기둥을 분리해 주면 됩니다.
단자의 경우 RGB, HDMI,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입력단자가 총 2개가 있으나 1개는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RGB 단자로 되어 있어 상당히 아쉽습니다.
전원 버튼을 포함한 모니터 조작 버튼은 모두 왼쪽 아랫부분에 모여있습니다.
제품 두께는 상당히 얇은 울트라 슬림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역시 공간 활용 측면에서 같은 사이즈의 모니터 대비 조금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 스탠드가 틸트를 지원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3.5~19도까지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키보드 등 주변기기와도 무난하게 잘 어울립니다.
모니터를 슬로우 모션 촬영하여 반응속도와 플리커프리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반응속도의 경우 슬로우 모션 촬영 시 잔상이 조금 남는 정도로 확인되었으나 실제 사용 시 잔상이 크게 체감되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플리커프리의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여 모니터의 깜박임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플리커프리 기능은 눈 피로도에 상당한 체감을 주기 때문에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플리커프리 기능이 있는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수한 수준의 명암비 및 색상비를 보여주어 총 25단계로 구분된 각 색상들을 구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색상이 구분 가지 않는 문제는 크게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5. 기능
(1) 블루라이트 차단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적용되어 있고 차단 기능이 용도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한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눈의 피로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용할 수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의 강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직접 선택해 보고 적절한 차단 기능을 고르면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할 때 상당히 좋습니다.
버튼으로 모니터 밝기, 색온도 설정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한데 I-menu를 설치하면 마우스로 쉽게 설정할 수 있어 꼭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화면 분할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인 Screen+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모니터의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할 방식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설치 후 주로 사용하는 용도에 맞게 분할 방식을 설정하면 됩니다.
Screen + 소프트웨어 설치 후 왼쪽 2분할 그리고 오른쪽으로 나눠 총 3분할 옵션을 킨 상태입니다. 화면 분할 옵션을 키면 위와 같이 창을 넣을 수 있는 부분에 숫자가 표시되며 그 근처로 창을 옮기면 자동으로 창이 옮겨지게 됩니다.
용도에 따라 필요할 때 적절하게 켜서 사용하면 컴퓨터 사용 편의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6. 제품 사용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밝기 수준, 광시야각 지원, sRGB 101%의 색역 지원으로 일반적인 사무용이나 영상 감상 등의 용도로 충분히 좋은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논글레어 패널 적용으로 주변부가 반사되지 않기 때문에 화면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제품 자체 기능 중 하나인 clear vision을 사용하면 화면이 보다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보다 윤곽이 확실하고 선명한 느낌이 드는 화면을 선호하는 분들은 해당 기능을 키고 사용하면 상당히 좋습니다. clear vision 기능의 경우 메뉴 버튼에서 쉽게 강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볼 때에도 부족함 없는 명암비와 색상 그리고 광시야각 지원으로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부 반사가 없는 패널이 사용되어 영상 자체가 보다 집중할 수 있습니다.
120Hz 이상의 고주사율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60Hz보다는 높은 75Hz의 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에서도 조금 더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본 세팅상으로는 60Hz 되어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75Hz로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암부의 구분도 비교적 잘 되기 때문에 어두운 분위기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대상이 식별되지 않아 플레이가 어려운 문제는 거의 없었습니다.
알파스캔 AOC 27B2 보더리스 75 시력보호 모니터는 시력보호 기능을 갖춘 27인치 FHD 모니터입니다.
플리커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논글레어 패널 적용으로 사용자의 눈 피로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여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할 때 보다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준수한 화질을 가지고 있어 다용도로 무난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전용 소프트웨어인 화면 분할 등의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무 용도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얇은 베젤과 슬립 디자인으로 외관 자체도 깔끔한 편이고 모니터 자체의 성능도 준수한 제품이기 때문에 27인치 급의 사무용 모니터를 구매하려고 했던 분들이라면 한 번 고려하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