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리뷰어 자스민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저는 얼마 전에 3060ti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면서 컴퓨터 사양을 살짝 업그레이드했는데요.
아무래도 고사양 그래픽카드와 CPU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더 많은 전원을 공급해줘야하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의 용량도 올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현재 시스템 (5800X + 3060Ti 조합)에 적절한 용량인 700W 파워서플라이 중에서 가격과 성능이 괜찮은 가성비파워를 찾아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파워는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입니다.
아이구주는 20년 이상 뛰어난 퀄리티의 PC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를 전문 판매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의 경우
CWT라는 대만 파워서플라이 전문제조업체에서 OEM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입니다.
OEM 방식을 통해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700W 파워임에도 5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것 같고 제조회사 또한 검증된 곳이라서 안정성도 뛰어나보이더군요.
그리고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보증해주는 워런티 기간도 무려 7년으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패키징도 깔끔하고 안정적으로 포장이 잘되어 있었습니다.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전원 케이블, 고정 나사와 제품설명서가 들어 있었습니다.
제품 설명서는 TITAN SC-600과 TITAN SC-700 에 대한 설명서 였는데요.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TITAN SC-600 제품으로 가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제품 사양과 설치 방법이 그림과 함께 잘 나와 있었습니다.)
케이블 및 본체는 모두 올블랙컬러로 깔끔하고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슬리빙처리된 메인보드 케이블을 제외한 모든 케이블은 플랫케이블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선정리도 편하고 케이스 내부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조립하기도 편리한 스타일입니다.
5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플랫케이블로 구성된 700W 스탠다드 파워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 같은데
이 정도면 확실히 가성비파워로 불릴만 한 것 같습니다.
커넥터는 ATX 메인보드용 20+4핀 1개, CPU용 8핀 1개, 4+4핀 1개, PCI-E(그래픽카드용) 6+2핀 4개,
5개의 SATA 전원 및 4개의 IDE 전원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대부분 사양의 PC에서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PCI-E케이블의 경우 6+2핀 4개를 사용할 수 있어서 고사양 그래픽카드나 듀얼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전체적으로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케이블들과의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한 슬리빙 방식의 메인보드 케이블입니다.
나머지는 플랫케이블 형태이며 18AWG 전선을 채용하여 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했습니다.
파워 본체의 마감처리도 잘 되어 있었고 깔끔한 블랙 올컬러의 디자인이며
측면에는 아이구주 TITAN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상단에 부착된 스티커에 사양이 잘 나와 있습니다.
이 제품은 최대 역률 99%의 Active PFC 설계를 통해 제작된 고효율 파워이며 최대 효율 85%이상을 보증하는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간혹 저렴한 파워 중에 효율이 낮아서 전기요금이 많이 오는 바람에 오래쓸수록 손해인 경우도 있는데요. 이 제품 같은 경우 액티브 PFC방식 파워이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어서 전기요금이 점점 비싸지고 있는 요즘 같은 시기에 딱 맞는 파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밖에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4중 안전 보호 회로를 적용하고 있어서
PC 사용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돌발상황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중 안전 보호회로 : 저전압, 단락, 과전압, 과전력 보호회로)
후면 배기 통풍구는 공기 흐름에 효율적인 벌집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쿨링팬은 120mm 규격의 long life 볼베어링팬을 사용하고 있고
내부 온도에 따라서 회전속도가 달라지는 오토 팬 컨트롤 기능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일반 슬리브 베어링 냉각팬에 비해 오랜기간 동안 사용해도 소음이 적고 수명도 훨씬 긴 편인데요.
뒷 부분 다시 나오겠지만 파워를 구동해보니 소음이 아예 없고 정말 조용한 것 같았습니다.
150*140*85mm의 일반적인 사이즈이며 대부분의 미들타워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플랫케이블 형태이고 설명서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어요.
케이스에 설치 후 커넥터 연결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장착 후에는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가 정상 작동여부 및 소음상태를
OCCT, HWMonitor와 소음측정기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테스트한 제 PC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 AMD 라이젠5 5800X
RAM : 삼성 시금치 16G x 2개 (3200Mhz)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3060Ti (INNO3D)
메인보드 : ASUS TUF Gaming B550-PLUS
CPU쿨러 :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
파워 :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모니터 : 에이서 프레데터 XB273U GX 270Hz QHD, GIGABYTE 게이밍 G27FC 165Hz FHD (듀얼)
저장장치 :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2TB 외 다수
OCCT 테스트시 전원과 전압 특별한 이상없이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PU-Z, HWMonitor에서 측정시에도 +12V, +5V, +3.3V로 제품 사양과 동일하게 측정되었으며
온도나 동작의 이상없이 균일하면서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줬습니다.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 중에도 이상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소음 측정기로 소음 측정도 해봤는데 조용하고 안정적으로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저소음 120mm 쿨링팬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 5800X CPU와 3060Ti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듀얼모니터 및 다양한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사용량이 높은 편이라서 700W파워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실 5만원으로 700W파워를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같은 경우 5만원 초반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CWT OEM 생산과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서 안정성도 좋은 가성비파워인 것 같습니다.
A/S기간도 7년이라서 상당히 긴 편이고 소음도 적기 때문에 파워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5035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