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놀라고
성능에 더 놀라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리뷰하게 될 제품은 COUGAR에서 선보인 AQUA ARGB 240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예전만해도 수냉이라하면 쿨링의 성능은 뛰어난 반면, 누수걱정으로 선뜻 수냉쿨러를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요근래 일체형 수냉들의 발전이 거듭되고 소비자에게 접근성이 용이한 보급형 수냉들을 선보이다보니 이제는 공랭쿨러보다도 오히려 일체형 수냉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제가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게이밍기어 | 쿠거코리아 (cougargaming.co.kr) 에서 유통되고 있는
COUGAR AQUA ARGB 240 입니다.
본격적으로 COUGAR AQUA ARGB 240에 대해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언박싱
▲ 제품 박스의 전면과 후면은 쿠거 수냉의 모습과 큰 특징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사이드 측면에는 각국의 언어로 상세한 특징 및 제원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 박스를 개봉하면, 박스안쪽에는 설명서와 함께 내부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제품 외관 및 구성
▲ 모든 일체형수냉이 마찬가지 이겠지만, 내부 단단한 골판지축으로 제품을 이중으로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박스안에는 구성품외에 실리카겔이 같이 있어 습기부분에 대해 생각해 주고 있습니다.
▲ 구성품의 모습입니다. 좌축부터 쿨링팬, 나사 및 케이블, 라디와 펌프헤드입니다.
나사 및 케이블 그리고 백플레이트, 리모컨과 써멀구리스까지 모든 것이 빠짐없이 들어있습니다.
▲ 쿨링팬입니다. 최대 2000RPM을 자랑합니다. PWM 제어도 지원하며 동기화를 통해 ARGB 조명 효과도 운용가능합니다. 연결 케이블은 4핀과 연동케이블 두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 AMD와 인텔 가이드입니다. 앞뒷면으로 되어있는데, 저는 라이젠 1700(서밋릿지)를 사용할 예정이기에 이 가이드라인은 필요가 없습니다. AM4의 경우, 기존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셔야합니다. 밑에서 설치 사진으로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MD와 인텔에 맞게 펌프헤드에서 가이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변경은 쉽게 슬라이드형식으로 화살표방향을 향해 위로 잡아당기면 빠지게 됩니다.
▲ 좌측이 AM4용 헤드연결가이드이고, 우측은 TR4 관련 가이드입니다.
▲ 펌프헤드쪽에는 3개의 케이블이 존재합니다. 순서대로 5v 핀, 쿨링팬과 ARGB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케이블, sata 전원케이블. 모두 각자의 위치에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5v는 메인보드와 가운데 케이블은 쿨링팬과 우측 sata 전원케이블은 파워서플라이와 연결합니다. 사이드축에 고정이 되어있어, 기존 크라켄은 분리 가능하지만 쿠거는 케이블과 일체형입니다.
▲ 274mm 사이즈의 라디에디터는 알루미늄재질이며, 넓고 촘촘한 배열입니다. 라디와 쿨링팬을 결착할때 롱나사도 굉장히 디테일하게 이쁩니다. 이런 세밀한 부분 좋습니다.
▲ 쿨링팬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최대 풍속 2,000rpm을 나타내며, ARGB로 화려한 연출도 가능합니다. 쿨링팬 가운데 쿠거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있네요~
▲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크라켄X53과의 비교입니다. 크기는 크라켄이 조금 더 크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수냉호수 연결부분도 디테일부분에서 전혀 뒤질 것이 없어보입니다.
▲ 크라켄X53의 펌프헤드부분은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쿠거 AQUA의 펌프헤드는 고정되어있지만, 상단의 쿠거 로고가 있는 LED판을 쉽게 분리할 수 있어 "ㄱ" 자 피팅으로 워터블럭의 왼쪽, 오른쪽 원하는 위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펌프헤드 설치시 로고가 거꾸로 뒤바뀌는 경우가 없어 좋습니다.
착용
▲ 위에서 언급했던 AM4 설치시에는 기존 AM4 가이드라인으로 설치를 해야합니다. 기존 크라켄의 가이드를 분리하고, AM4 가이드라인을 설치합니다.
▲ 펌프헤더에 AM4관련 부품을 결합해서 걸쇠형식으로 펌프헤더와 cpu를 밀착시켜야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걸쇠형식의 결착방식을 좋아합니다^^
▲ 실착용을 한 모습입니다. 워터블록과 연결된 호스부분을 좌측으로 해놓고 라디에이터를 상단으로 설치했습니다. 전면 라디를 하려고 했지만, 전면에는 140mm 쿨링팬이 3개나 달려있다보니... 상단이 가장 편하더군요^^
▲ 설치 후, 쿨링팬과 워터블럭을 연동해서 ARGB를 뿜뿜하고 있습니다. 매우화려합니다~ 색상이 이쁩니다.
구동 영상은 밑에 url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를 통한 비교 분석
◆ 가장 중요한 실 성능 비교벤치가 남았습니다. 기존 사용중인 NZXT의 크라켄X53과 쿠거 AQUA ARGB 240의아이들시 온도 및 CPU-Z, 씨네벤치 23를 구동한 뒤의 온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소음부분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 쿨링팬 소음 비교
상단 라디를 통해 나오는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펌프헤드 및 수냉소음은 내부 환경으로 인해 따로 측정은 하지 않았고, 외부로 나오는 풍절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팬소음 부분은 크라켄에 비해 평균 6.4dB 정도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① 아이들시
NZXT 크라켄 X53(좌) 쿠거 AQUA ARGB 240(우)
② CPU-Z 벤치
NZXT 크라켄 X53(좌) 쿠거 AQUA ARGB 240(우)
③ 씨네벤치 R23
NZXT 크라켄 X53(좌) 쿠거 AQUA ARGB 240(우)
▲ 온도 부분은 좀 더 오랜기간 사용 및 측정을 해봐야 더욱 더 자세히 알겠지만, 크라켄과 큰 차이는 없고 오히려 아이들시나 씨네벤치에서는 최고온도나 평균온도가 더 낮게 측정 되었습니다.
총평
장점
Ⅰ. 크라켄과 대등할 정도의 수냉 성능
- 위 비교벤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일체형 수냉의 끝판왕이라 불리우는 NZXT의 크라켄과도 견줄만한 성능을 가진 일체형 수냉입니다. 강한 쿨링팬성능으로 인해 소음은 어느정도 있지만, 그로인해 cpu냉각을 좀 더 수월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팬rpm을 낮추면 소음은 좀 잡고 성능은 조금 낮아지겠지만, 기본만으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Ⅱ. 펌프헤드의 "ㄱ" 자 퍼팅으로의 편의성
- 많은 일체형수냉 쿨러의 단점 중의 하나는 케이스내부 호스간섭으로 인해 펌프헤드를 본인이 원하는 위치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부분입니다. 그로인해 펌프헤드에 있는 각 제조사의 로고가 거꾸로 혹은 반대로 돌아가 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크라켄은 펌프헤드 360℃ 회전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쿠거는 "ㄱ" 자 퍼팅으로 손쉽게 펌프헤드의 쿠거로고가 거꾸로 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Ⅲ. 화려한 RGB
-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100개가 넘는 RGB 향연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성능 뿐만 아니라 이런 시각적인 디자인 역시 쿠거만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Ⅳ. 손쉬운 설치
- pc조립을 어느정도 해본 사람은 손쉽게 설치를 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도 설명서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천천히 따라간다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펌프헤드에 있는 3개의 케이블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나와 있어, 조립에 익숙하지 않으신분들도 쉽게 설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보급화된 일체형 수냉에서 성능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부분도 고려해볼 때,
COUGAR AQUA ARGB 240 은 누구나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보급형 수냉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매링크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3845749
본 사용기는 (주)브라보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