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4세대 광축(Jixian 4.0 Generation Switch)가 탑재된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기계식 키보드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4세대 광축 완전 방수 PBT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로 104키 풀 배열 제품입니다.
내구성이 좋은 PBT 이중사출 키캡이 사용되었으며 IPX8등급 완전 방수가 가능합니다.
MANIC X50 광축 키보드는 4가지 색상(블랙+레드, 화이트+화이트, 네이비+그레이, 네이비+스카이블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박스 측면에 키보드 색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스티커로 부착하여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키보드의 컬러는 네이비+그레이로 앞은 하우징의 색상을 뜻하며 뒤는 키캡의 문자열 색상을 나타냅니다.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의 구성품으로는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 설명서, PC방용 스티커, 그리고 여분의 광축 스위치 4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키보드의 스위치가 불량일 겨우 여분으로 제공되는 스위치를 사용해 교체하면 되겠네요.
그리고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덮어둘 수 있도록 플라스틱 루프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제 키보드의 외형을 살펴볼 텐데요.
앞서 설명한 대로 네이비 컬러의 하우징과 그레이 컬러의 키캡으로 되어 있으며 나머지 키캡은 스카이블루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패키지에는 2가지 컬러로 설명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3가지 컬러가 사용되어 있습니다.
PBT 키캡은 저가형 키캡과 다르게 오래 사용해도 쉽게 지워지지 않고 표면이 매끄러워 이질감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LED 투과성과 발광성이 뛰어난 이중사출 방식으로 제작되어 LED가 선명하게 빛을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는 스텝 스컬처2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텝 스컬처2는 높낮이가 다른 인체공학적인 키캡 구성으로 장시간 타이핑에도 피로가 누적되는 걸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하우징 옆면에는 제품명이 각인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키보드의 후면은 사선 패턴으로 되어 있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 쓴 걸 알 수 있었는데요.
평상시 보지 않는 부분이긴 하지만 밋밋한 디자인보다 훨씬 보기도 좋고 퀄리티도 높아 보이는 효과도 있으니까요.
키보드의 높이는 2단계로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가 편리한 높이로 조절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되어 있어 쉽게 엉키거나 단선되는 위험을 최소화했는데요.
노이즈 필터를 채택해 신호 손실을 줄이고 정확한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USB 포트 방식으로 어느 컴퓨터를 사용하든 손쉽게 연결할 수 있고요.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의 경우 키캡 리무버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리무버를 사용하면 손쉽게 키캡을 분리할 수 있어 키보드를 관리하기가 무척이나 편리합니다.
간단히 리무버를 키캡에 걸어 당기기만 하면 손쉽게 분리가 되고요.
키캡 리무버와 함께 스위치 리무버도 들어 있는데요.
스위치 리무버를 사용해 스위치의 위아래 부분을 눌러 잡은 뒤 위로 당기듯 빼주면 됩니다.
리무버를 단단히 고정하듯 잡은 뒤 생각보다 조금 더 힘을 줘야 스위치가 들릴 거예요.
이렇게 리무버를 사용하면 하우징에서 손쉽게 분리할 수 있어 내부 틈을 청소하거나 교체하기 좋고요.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키보드의 광축 스위치의 모습과 분리한 상태인데요.
4세대 무접점 광축 스위치는 더블 스프링 구조를 통해 대각선 방향으로 입력되는 원리로 마찰이 없고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키음의 일치성 및 정확성과 수명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기존 광축보다 센서와 닿는 해머의 기능이 더 향상되어 0.2ms의 빠른 반응 응답력과 키 정확성을 구현했다고 하고요.
그리고 2개의 도축으로 방진력을 향상시켜 입력 시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해 1억 회 이상의 키 수명을 자랑한다고 하고요.
참고로 MANIC X50 광축 키보드에는 광축 스위치와 함께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 스태빌라이저 간격의 차이로 키캡 교체 시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도 다뤘지만 PBT 이중사출 키캡을 사용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선명한 LED 투과성과 발광성은 물론, 균형감 있는 타건감과 뛰어난 내구성도 갖추었습니다.
컴퓨터에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를 연결하면 키캡 아래로 화려한 색상의 LED가 보이는데요.
레인보우 백라이트의 다채로운 18가지 화려한 조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키캡의 투과성은 높으나 LED 광량 자체가 강하지 않아 밝은 상태에서는 LED 효과다 다소 약하게 느껴지네요.
LED 모드는 FN 키와 F9 키의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를 설정할 수 있고요.
주변 환경이 어두운 야간에 사용하니 비로소 세로로 배치된 화려한 레인보우 LED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효과의 RGB LED와 비교를 한다면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가성비를 위한 선택으로 본다면 납득할 수 있는 정도였네요.
단순히 일자로 배열하기 보다 파도 효과처럼 보이는 배치로 자칫 단조롭게 보이지 않도록 신경 쓴 부분이 눈에 들어오네요.
키캡이 장착된 상태와 분리한 상태를 살펴보면 광량에 많은 차이가 없었는데요.
그만큼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에 사용된 키캡의 LED 투과성과 발광성이 좋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균형감 있는 타건감과 뛰어난 내구성을 위해 키캡의 벽을 1.3~1.5mm의 두께로 더 두껍게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타건감도 괜찮았으며 누를 때 흔들리거나 하는 불안감은 없었습니다.
영상으로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의 타건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담아봤는데요.
클릭 스위치라 무척이나 경쾌한 사운드의 타건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4세대 광축 기계식 키보드인 마이크로닉스 MANIC X50 광축 키보드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4세대 무접점 광축 JIXIAN 스위치가 사용되어 향상된 성능과 빠른 반응의 응답력을 제공해 주는 제품으로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해 게임을 즐기는 데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1억 회 이상의 키 수명을 자랑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PBT 이중사출 키캡을 사용했고요.
스텝 스컬처2를 적용해 장시간 타이핑에도 피로가 누적되지 않으며 1000Hz 폴링레이트로 빠른 반응 속도와 정밀함으로 게임을 위한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해 주기도 하고요.
다채로운 18가지 화려한 조명 효과와 IPX8등급의 방수 인증으로 집에서는 물론, PC방이나 여럿이 사용하는 공간에 적합한 제품이기도 했는데요.
PCB 접점부 방수 코팅처리와 키보드 프레임 전체 완벽 방수 설계로 키보드 고장을 최소화했다고 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네요.
가성비 좋은 키보드로 경쾌한 타건감의 광축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 그리고 PBT 이중사출 키캡을 사용했으며 IPX8 등급의 방수로 안전한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성비 좋은 제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