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규격 : ATX
80plus 인증 : 80plus GOLD
케이블 : 풀모듈러 방식
깊이 : 14cm
쿨링팬 : 120mm(FDB 베어링)
AS 기간 : 10년
아이구주 TITAN GF-850 Full Modular는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풀모듈러 제품인 만큼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 조립 시 선 정리가 보다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 길이의 경우 14cm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타워형 케이스에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중, 고급형 파워의 경우 기존보다 AS 기간이 크게 늘어났는데 아이구주 TITAN GF-850 풀모듈러 제품 역시 10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 큰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아이구주 TITAN GF-850 상자 앞쪽에는 제품 주요 특징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80plus gold 인증, 10년의 AS, DC to DC 컨버터, 낮은 대기전력, 보호 회로 등의 주요 특징입니다.
그리고 처음 제품을 구매했을 경우 상자 겉면에 비닐이 쌓여있기 때문에 손쉽게 새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반대면에는 제품 스펙이 표기되어 있으며 아래쪽에 봉인 테이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파워 서플라이 본체는 완충제에 잘 쌓여있으며 옆쪽에는 케이블 주머니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파워 본체 및 연결 케이블을 제외한 구성품은 나사와 제품 매뉴얼 정도로 일반적인 컴퓨터 파워들과 비슷한 구성입니다.
아이구주 TITAN GF-850은 쿨러 가운데 쪽의 T 마크 정도를 제외하면 모두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외관 자체는 상당히 무난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쿨러의 경우 120mm FDB 베어링을 사용하였는데 일반적인 슬리브 베어링 대비 수명이 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러 아래쪽에 보면 아이구주 스티커가 위치하고 있는데 추후 AS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스티커가 훼손되면 안 됩니다.
쿨러 반대면에는 제품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12V 가용의 경우 99.5% 정도이며 싱글 레일 +12V 출력과 DC to DC 컨버터 회로 적용으로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풋 전압의 경우 100~240V를 지원하는 프리볼트 제품이기 때문에 국내와 같이 220V를 사용하는 지역 외에도 110V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도 어댑터 정도만 교체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조립 후 일반적으로 보이는 파워의 옆면입니다. 제품 이름과 iGUJU 로고가 스티커로 붙어 있습니다.
케이블을 장착하는 부분입니다. 장착 단자 바로 위쪽에 어떤 케이블을 장착해야 되는지 표기도 되어 있으며 모든 8pin 단자가 CPU와 PCIe 케이블을 둘 다 지원하기 때문에 장착 시 잘못 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다만 CPU 보조 전원 단자의 경우 메인보드 장착 부분도 8pin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연결 시 확인하면 됩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파워 on/off 버튼이 있으며 옆쪽에는 통풍을 위해 구멍이 뚫려있는 모습입니다.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이기 때문에 별도 주머니에 케이블이 모여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모두 플랫타입으로 되어 있으며 블랙 색상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플랫 타입과 블랙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립 시 보다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은 24pi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U 보조 전원 케이블은 8+4pin 1개, 4+4pin 1개가 제공됩니다.
850W 정도를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메인보드의 CPU 단자가 8+4pin이나 8+8pin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8+8pin의 경우에는 케이블 2개를, 8+4pin의 경우에는 케이블을 1개만 사용해도 되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CPU 보조 전원 케이블의 경우 파워 쪽 연결 부분과 메인보드 연결 부분의 가장 비슷한 형태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장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인보드 주전원의 경우 약 55cm, CPU 전원의 경우 약 70cm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PCIe 케이블의 경우 6+2pin이 2개 적용되어 있는 케이블 3개가 제공됩니다.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를 모두 커버할 수 있을 만큼 케이블이 제공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등급과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PCIe 케이블 길이는 대략 50cm 정도입니다.
SATA와 IDE의 경우 SATA 단자 4개가 적용된 케이블이 2개, SATA2개 IDE 2개가 적용된 케이블이 2개가 제공됩니다. 총 4개의 케이블에서 SATA 단자는 12개가 제공되며 IDE 단자는 4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가장 짧은 단자 기준으로 약 45cm 정도이며 단자마다 15cm 정도의 간격을 가지고 있어 비교적 넉넉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 조립 후 간단히 선 정리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얇은 플랫 타입에 검은색으로 다른 컴퓨터 주변기기들과 깔끔하게 어울리고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 전압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터기입니다. 각 전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CPU : Ryzen 7 3700X
M/B : ASrock X570 steel legend
RAM : OLOy Warhawk 16GB * 2 3600MHz CL16 (1.39V)
SSD : WD BLACK SN750 1T, WD BLUE SATA 2T, HP EX950 2T
VGA : XFX RX 5700XT
Cooler : CPU 쿨러 1개, 시스템 쿨러 6개
파워 off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입니다. 아이구주 TITAN GF-850에는 대기전력을 낮게 유지하는 Green IC 회로가 적용된 만큼 컴퓨터 파워가 꺼져있을 때에는 0~0.1W 정도가 측정되고 있습니다.
부팅 후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는 IDLE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입니다. 약 130W 정도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OCCT 테스트 벤치를 사용하여 CPU 및 VGA에 부하를 주었을 때의 소비전력입니다. 380W 정도를 소비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80plus standard 제품에 비해서는 조금 더 낮은 소비전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GOLD 등급의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의 소비전력을 보여줍니다.
비교적 효율이 좋은 GOLD 제품인 만큼 소비 전력 측면에서는 STANDARD나 BRONZE 등급에 비해서 확실히 장점이 있습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CPU 및 VGA에 모두 부하를 가한 상태에서 30분 이상 동작하여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제품의 경우 안정성을 위한 각종 보호회로와 효율을 위한 설계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충분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소음의 경우 사용자 입장에서 상당히 체감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고효율 파워일수록 발열이 적기 때문에 소음 역시 적은 경향이 있는데 아이구주 TITAN GF-850 FULL MODULAR의 경우에도 준수한 소음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음 측정을 위해 케이스에서 파워만 옆쪽으로 분리하여 측정했는데, IDLE 상태에서 30dB 초반 정도가 나왔으며 실제 파워 가까이에 귀를 대지 않으면 쿨링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이 동작 중일 때의 소음은 다소 올라갔지만 주변 시스템 쿨러의 소음이 같이 넘어오는 상황이라 쿨러 자체의 소음은 아주 큰 편은 아니었습니다.
IDLE 상태에서보다는 다소 쿨링 소음이 들렸으나 역시 타 시스템 쿨러들에 비해서 조용한 편을 유지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8. 마치며
iGUJU TITAN GF-850은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풀모듈러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CWT에서 생산한 제품인데, 80plus GOLD 제품답게 준수한 효율을 가지고 있어 발열이나 소음 측면에서 일반적인 standard 제품에 비해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풀모듈러 방식으로 보다 편리하게 선 정리 등을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며 10년의 상당히 긴 보증기간 역시 이 제품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준수한 성능과 풀 모듈러의 편의성, 긴 보증기간을 가지고 있음에도 동급 컴퓨터파워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850W 골드 등급 컴퓨터 파워를 원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합리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