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마우스. 소모품인가?
ASUS ROG GLADIUS III
흔히들 마우스는 소모품이라고 한다. 어떤 브랜드를 쓰든, 제품이 비싸든 싸든, 마우스를 게임용으로 쓴 다면 머지않아 더블클릭, 드래그 풀림 등 필연적으로 스위치 고장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스위치 고장으로 마우스를 새로 구입한 경험들은 다들 한번 이상 있을 것인데, 이렇 듯 마우스는 소모품이라는 인식이 과반이었고, 인두기를 다룰줄 아는 사람들만 스위치를 자가 교체, 수리해서 쓰는 특권을 누렸다. 혹자는 마우스 제조회사에서 일부러 그렇게 만든다고도 말 하지만, 이러한 소모품 논란을 비웃기라도 하듯 ASUS는 스위치 자가 교체가 가능한 게이밍 마우스 ROG GLADIUS III 를 출시하였다. 기존 납땜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램 슬롯 처럼 탈부착 가능하게 만들어 납땜같은 특별한 기술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 스위치 고장 이라는 고질적 문제를 소켓 방식 적용, 획기적으로 원천 차단해버린 게이밍 마우스 ROG GALDIUS III 를 지금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다.
제품 스펙 및 가격
ASUS ROG GLADIUS III의 상세 스펙은 다음과 같다. 무게 76g의 비대칭 경량형 게이밍 마우스, 26,000DPI 센서 탑재, 세계최초 ROG 전용 스위치 소켓 III, 7천만번의 클릭을 견디는 ROG 마이크로 스위치, 옴론 옵티컬 마우스 추가제공, 프로그래밍 가능한 2개 사이드 버튼, 패러코드 케이블, DPI 조절 버튼, 온보드 메모리 프로파일, 소프트웨어 지원, 무상보증은 제이웍스에서 2년간 지원한다.
스펙이 스펙인만큼, 가격은 현재 다나와 최저가 109000원으로 하이엔드 포지션에 속한다고 볼수 있겠다.
포장 및 구성품
하이엔드 고가제품답게 고급스러운 재질과 인쇄로 겉 박스를 포장하였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스펙이 자세히 적혀 있으며 밑면에는 시리얼번호, 상단엔 봉인실로 마감되어 있다. 어떻게 접었을지 모를 복잡하고 튼튼한 구조의 내부 박스로 다시한번 단단히 보호되어있다.
구성품은 마우스 본품, 사용자가이드 1매, 보증서 1매, PTFE 마우스피트, 옴론 옵티컬 스위치 2개, ROG 스티커, 핀셋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사용자 가이드에는 마우스 분해, 스위치 교체법이 상세하게 적혀있다.
제품 외형
마우스 본품역시 보호 필름으로 각 부위들이 치밀하게 보호되어 있다. 깔끔한 무광 블랙 바탕에 클래식한 비대칭 오른손 전용 마우스 구조로 상판 중앙 RGB ROG 마크를 각인, 디자인적 포인트를 주었다. 측면 미끄럼 방지 스크래치를 ROG 마크로 각인하는 디테일을 보여주며 오른쪽엔 프로그래밍 가능한 매크로 버튼 2개, 상단에는 RGB 발광이 가능한 알프스 스크롤 휠, DPI 변경 버튼이 달려있다. 후면 디자인이 상당히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데 각 모서리 4면에 위치한 PTFE 마우스 피트, 중앙 센서 바로 아래 RGB 패턴을 변경할수 있는 스위치가 달려있다.
무게는 케이블을 제외한 74g으로 경량 마우스로서 요건을 충족한다.
벨크로로 정리되어 있는 케이블을 풀면 상당히 넉넉하게 긴 모습을 볼수 있다. 필자가 놀람 부분은 케이블 재질도 상당히 가볍고 천 같이 소프트하여 실 사용시 케이블이 꼬이거나 케이블 무게에 의해서 방해받을 경우는 없을 것 같다.
R G B
RGB는 상판 중앙 커다란 ROG마크, 휠, 측면 일루미네이션 만 제한적으로 배치하여 전반적으로 과하지 않고 포인트 위주로 잘 어우러지게 디자인 되었다. 패턴 변경은 기본적으로 마우스 밑면에 위치한 PROFILE 버튼으로 변경 가능하고 좀더 화려한 효과를 원한다면 ARMOURY CRATE 전용 소프트웨어로 총 8가지 패턴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그립감 및 클릭압
필자는 마우스를 손바닥 전체로 잡는 팜 그립으로 사용하는데 ROG GLADIUS의 비대칭 구조는 손 전체에 잘 감겨 안정감을 주었다. 가벼운 무게에 비해 크기도 그렇게 작지 않아 장시간 사용해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기본 스위치는 OMRON 스위치가 아닌 자체개발한 ROG 마이크로 스위치를 사용하였는데 이 스위치의 클릭압은 생각보다 가벼운 편에 속했다. 가벼운만큼 장시간 사용해도 손가락에 피로감이 덜 하였고 딸각 소리도 일정하였다. 본래 클릭압이 가벼운 스위치는 수명이 짧다고 생각할수 있는데 ROG 마이크로 스위치는 금도금 전기 접합 방식으로 7천만번의 클릭 수명을 보장한다고 한다.
간편 스위치 교체법
위 방식대로 간단히 스위치를 교체할수 있다. 세계 최초 ROG 전용 푸시핏 스위치 소켓 II은 새 스위치에 쉽게 드롭할 수 있으므로 작동력과 피드백을 선호도에 맞게 조정하고, 마모되거나 파손된 스위치를 교체하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하니 과히 혁신적이라 할수 있겠다. 보통 타사 마우스는 마우스 피트를 훼손하고 나사를 풀러 분해하게 되어 있는데 본 제품은 피트를 훼손하지 않고 아주 간단히 분해 할 수있어 스위치 교체를 더욱 편하게 하였다.
총 평
마우스 소모품 논란종결. ROG GLADIUS III
ASUS ROG GLADIUS III 마우스는 OEM으로 우호죽순 변별력없이 나오는 타사 마우스들과 달리 자체개발 광학센서, ROG 마이크로 스위치를 탑재, 7천만번의 클릭 수명과 일정한 클릭압을 낼수 있었다 하니 마우스를 만드는 ASUS의 노력이 돋보인 제품이었다. 또한 74g의 경량화, 26,000dpi의 고성능 광학 센서, 1000Hz의 폴링 레이트로 하이엔드 게이밍 마우스로서 요건을 충족하고 있으면서도 마우스 고질적 문제였던 스위치 고장 현상을 세계 최초 '전용 푸시핏 스위치 소켓'으로 원천 차단, 마우스의 수명을 혁신적으로 늘릴수 있었다. 일반 사용자들도 더이상 마우스 더블 클릭 현상으로 AS센터를 왔다갔다 하지않아도 손쉽게 자가 교체가 된다는 말이다. 이것 만으로도 어떠한 마우스 보다 혁신적이며 앞으로 나올 게이밍 마우스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마우스 소모품 논란, 앞으로 거론될 일은 없을 것 같다.
[본 사용기는 에이수스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