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기어 중 게이밍 헤드셋의 새로운 페러다임은 사운드 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PS 게임을 잘하는 고수들은 사운드 플레이를 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눈을 통해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데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운드 플레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면서 고성능 게이밍 헤드셋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도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사운드 플레이는 청각 효과를 극대화하여 시각적으로 잡아 낼 수 없는 적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여 제압하는 기술로 FPS 장르의 게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적이 움직일 때 나는 발걸음 소리, 교전할 때 나는 총소리, 말하는 소리를 빠르게 인지하여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게이밍 헤드셋이야말로 FPS 게이머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도의 사운드 플레이가 가능한 게이밍 헤드셋 EPOS 6Pro는 밀폐형과 오픈형으로 출시되어 게이머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EPOS H6Pro 게이밍 헤드셋의 색상은 세브링 블랙, 화이트, 그린 등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3가지 색상 모두 밀폐형, 오픈형으로 출시되었으며 이들 가운데 리뷰하게 된 화이트 컬러는 밀폐형, 세브링 블랙은 오픈형입니다.
선호하는 색상과 타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요.
EPOS H6Pro 게이밍 헤드셋을 출시한 EPOS 젠하이저는 2019년 12월 젠하이저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된 젠하이저 게이밍 전문 개발회사로 다양한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젠하이저 튜닝 게이밍 음향을 탑재하고 있으며, 클라우드9 레인보우 식스 팀에서 사용하는 헤드셋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하이파이(Hi-Fi) 사운드 기반의 윈도우, 맥, 모바일 & 태블릿, 콘솔 등 멀티 플랫폼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USB 타입이 아니라 자체적으로는 앰프와 같은 성능을 낼 수 없습니다.
설계 방식만 다를 뿐 구성품은 동일합니다.
타입에 따른 EPOS H6Pro 게이밍 헤드셋 1개, PC용 3극 분리형 3.5mm 케이블, 콘솔용 4극 마이크 통합형 3.5mm 케이블, 커버 플레이트 1장, 사용설명서
음향구조에 상관없이 제공 케이블은 2종으로 PC용 3극 분리형 3.5mm 케이블, 콘솔용 4극 마이크 통합형 3.5mm 케이블 2가지 타입을 제공합니다.
고감도 마이크는 마그네틱을 이용하여 분리, 결합이 가능한 탈부착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마이크 장착 시 게이밍 헤드셋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마이크를 분리하고 그 자리에 커버 플레이트를 장착하면 일반 헤드셋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와 커버 플레이트는 자력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마이크를 손으로 잡고 뽑아내면 쉽게 분리되며, 커버 플레이트 같은 경우에는 한쪽을 누르면 반대쪽이 위로 올라오게 되어 분리, 결합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두 게이밍 헤드셋 모두 스피커 유닛 우측부에는 볼륨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매립형 볼륨 노브가 자리해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볼륨이 줄어들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볼륨을 간단하게 키울 수 있는 간편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음향 구조상 이어컵 하우징의 외부 디자인은 완전히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화이트 컬러의 밀폐형은 외부 소음을 차단하여 사운드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는 구조상의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블랙 색상의 오픈형은 밖으로 빠져나가는 구조로 촘촘한 홀이 뚫려 있는 디자인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리 뿐만 아니라 바람의 경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밀폐형은 통풍이 차단되고, 반대로 오픈형은 외부 공기가 헤드셋 내부로 유입되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헤드밴드가 있는 헤드셋은 사람마다 다른 머리 체형에 맞춰 착용할 수 있게 길이 조절 기능을 제공합니다.
좌우 양쪽에 헤드 부분을 아래로 내리면 늘어나 머리가 큰 체형의 사용자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헤드밴드와 이어컵을 이어주는 조절부는 내부가 보이지 않는 일체형 구조로 총 8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숫자를 통해 눈금을 새겨 넣어 길이 조절을 쉽게 할 수 있어요.
밴드 길이 조절은 약 6cm 정도 가능하며, 오차를 생각하면 1cm 정도 내외에서 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두 헤드셋의 무게는 322g으로 직접 착용해보면 상당히 가벼워 압박감이 다른 헤드셋보다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자주 움직이는 부위는 내구성이 뛰어난 메탈을 적용하여 반복적인 사용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멀티 조인트 힌지(경첩)는 머리에 맞게 헤드폰 바디를 누르는 효과로 최적의 압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어컵 내부의 쿠션 재질은 다르게 적용하였습니다. 화이트 밀폐형은 이중재질 쿠션으로 땀이 쉽게 베이지 않고 귀를 편안하게 안착하는 느낌이 대단히 뛰어납니다. 반면 블랙 오픈형은 패브릭 통풍형 쿠션을 적용하여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하며, 장시간 착용 시에도 압박감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헤드셋 착용 시 머리 최상위 정수리에 고정되는 헤드밴드는 분할된 형태가 아닌 일체형으로 오랜 시간 헤드셋을 착용해도 피로하지 않게 압력을 최소화해 줍니다. 착용 시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며 메모리 폼 이어쿠션은 최적의 착용감을 제공하여 게임 집중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구요.
머리 정수리에 닿는 헤드밴드의 재질은 인조가죽이며, 적당한 쿠션감으로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재질이나 구조 모두 두 헤드셋이 동일하게 디자인되었네요.
좌측 하우징에 위치한 이어잭은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로 PC용 3극 분리형 케이블과 콘솔용 4극 마이크 통합형 케이블을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결합, 분리가 쉬울 뿐만 아니라 3극, 4극 2가지 타입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길이도 상당히 긴 편이라 불편함 없이 연결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길어서 케이블 처리를 위한 줄감개, 슬라이더가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즐겨하는 게임 장르,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밀폐형, 오픈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FPS 게임을 많이하는 편이라 밀폐형 헤드셋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밀폐형은 음향 구조상 작은 소리에도 집중하여 들을 수 있어 외부 소음과 관계없이 게임 집중도를 높여 사운드 플레이 환경에 완벽하게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오픈형의 장점으로 저음 퀄리티가 떨어지고 음색이 전체적으로 어둡게 표현됩니다.
외부의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서 오래 착용 시 땀이 쉽게 차고, 답답하게 느껴져 시간이 지날수록 사용감이 떨어질 수 있어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적용된 마이크는 팀원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기본 튜닝이 워낙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고품질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USB 타입으로 설계되었다면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마이크 감도를 조절할 수 있을 테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무엇보다 주변의 소음을 유의미하게 차단하여 게이머의 목소리를 옆에서 말하는 것처럼 또렷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Lift Mute 음소거 기능으로 마이크를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위로 들어 올리면 즉시 차단됩니다.
볼륨 조절도 헤드셋에서 바로 제어할 수 있어서 오직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오픈형은 외부공기가 유입되어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며, 음악 감상 시 자연스러운 음색으로 편안한 청취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게임에 대한 집중력과 몰입감이 밀폐형보다 상대적으로 더 뛰어나며, 통풍으로 내부에 땀이 상대적으로 적게 차서 오래 사용해도 피로감이 적습니다.
단점이라면 외부소음이 유입되어 작은 소리를 묻힐 수 있고, 내 소리가 밖으로 새어나가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오픈형 헤드셋은 게임 만 아니라 음악감상, 영화감상 등 다용도에 특화되어 있으며, 더 깊은 몰입감과 정확한 사운드 표현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반면 밀폐형 헤드셋은 시끄러운 환경이나 작은 소리에도 민감한 반응이 필요한 게임 상황, 주변에 피해를 주면 안되는 늦은 밤에 사용하기 좋은 타입입니다.
게임 장르로 비교하면, 밀폐형의 경우에는 사운드 플레이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FPS 게임에 적합하고 오픈형은 RPG, MMORPG, AOS 등의 게임 장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POS H6Pro 게이밍 헤드셋에는 앰프를 내장하고 있지 않아서 음질에 있어서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외장 사운드 카드를 사용하면 되는데, 사진의 GSX300 외장 사운드 카드나 플래그쉽 외장 사운드 카드 GSX1000, 저가형 서라운드 사운드 케이블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콘솔용 4극 마이크 통합형 3.5mm 케이블을 이용하면 닌텐도 스위치, PS4/PS5 등의 콘솔 게임에서도 풍부한 사운드와 정확한 소리를 들으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무선 방식이 아닌 유선 방식의 제품이라 불편함 점이 있긴 하지만 무선에서 표현하기 힘든 섬세하고 정교한 사운드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사운드 플레이에 더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죠.
멀티플랫폼 지원 게이밍 헤드셋이라 듀얼센스의 3.5mm 오디오 잭에 연결을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PS4나 PS5의 본체에 연결하지 않고 듀얼쇼크에 연결하는 방식의 유선 헤드폰에서는 가장 사용하기 편한 연결 방식인 것 같아요.
PS5에 연결하여 게임을 플레이해 보면 40mm 대구경 유닛을 장착하여 전체적인 사운드가 박진감이 넘치며, 중저음이 특히 좋은 밀폐형 EPOS H6Pro가 선호하는 사운드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시끄러운 공간이 아니라면 오픈형 헤드셋을 사용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구요.
EPOS H6Pro 헤드셋은 젠하이저와 협력기반을 통해 고품질 스피커 드라이버를 보청기 인지음향 기술을 적용하여 뛰어난 반응감과 방향감을 제공합니다.
EPOS H6Pro 게이밍 헤드셋은 PC, 노트북, 닌텐도 스위치, PS5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활용도가 넓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형이냐, 밀폐형이냐에 따라 사운드 특성과 음색은 천양지차라서 사용 환경이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최상의 사운드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특징이 너무나 대비되는 다른 형태의 헤드셋이지만 FPS 장르의 게임을 주로 하는 분들에게는 밀폐형이 적합하고, 반대로 저같이 게임과 영화 및 음악 감상 등 다양한 컨텐츠 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라면 오픈형 헤드셋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전 그래서 밀폐형과 오픈형 2가지 헤드셋을 사용중이며 주위 환경이나 컨텐츠에 따라서는 음향의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을 때도 있어서 같은 컨텐츠라도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소리를 찾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사운드는 EPOS 젠하이저의 수준높은 음향기술 덕분에 막귀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정도로 뛰어나며, 외장 사운드 카드의 유무에 따라 사운드 품질(음질), 음색에서 많이 차이가 나므로 꼭 EPOS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앰프를 탑재한 외장 사운드 카드는 필요해 보입니다 :)
http://prod.danawa.com/info/?pcode=15639062
https://smartstore.naver.com/eposkorea/products/5928991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