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EVGA의 Z15 기계식 키보드 (은축) 후기를 올립니다.
사용해볼 제품은 EVGA에서 출시한 Z15라는 기계식 키보드로 카일사의 은축(Kailh Speed Silver)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을 국내에 유통하는 이엠텍에서 밝히는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Z시리즈 게이밍 키보드는 ARM Cotex-M33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탑재되어 4,000 Hz의 극도로 높은 폴링레이트
2. 핫스왑 방식의 스위치와 기본 패키지로 8개의 다른 축의 스위치, 키캡리무버 포함
3. 1.1mm의 좁은 간격의 스피드 축 사용 및 마그네틱 하드 팜레스트 포함하여 장기간 사용 시에도 손의 부담 저하
위 특장점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이엠텍에서 보낸 것답게 택배의 정석이라고 불릴 정도로 택배 박스 + 완충재 조합으로 잘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 본 제품의 박스는 블랙 색상 베이스의 무광 코팅된 두꺼운 종이 재질에 제품과 로고 등이 유광 컬러 인쇄된 모습입니다.
- 제품의 좌우에는 봉인씰이 각각 한 장씩 부착되어 있습니다.
- 내부에는 무광 블랙 색상의 골재 재질의 박스에 제품이 담겨 있습니다.
- 내부 박스 안에는 별도의 완충재는 없고 동일 재질로 격벽 처리되어 전반적으로 흔들림이 없는 구조입니다.
- 키보드 본체 및 팜레스트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서 비닐로 한 번 더 포장되어 있습니다.
- 추가로 제공되는 스위치 및 키 캡, 스위치 리무버(풀러)의 경우 작은 폼 타입 트레이에 꽂혀있고 이를 한 번 더 비닐 포장되어 있는데(새 제품의 경우) 스위치가 쉽게 빠져 돌아다닐 수 있고, 이 경우 스위치 접점부의 파손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플라스틱 트레이가 사용되는게 좋을 것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2. 구성품 및 제품 외형
- 구성품으로는 본체(케이블 일체형) 및 팜레스트, 여분의 스위치 8개, 키 캡· 스위치 리무버(풀러)와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용 마그네틱 팜레스트의 경우 기본 제공품으로 쿠션감은 전혀 없는 플라스틱 재질이며, 하단에는 밀림 방지를 위한 고무발이 넓게 퍼져 있습니다.
- 키 캡은 ABS 재질에 도색이 된 느낌으로 러버 코팅같이 표면 질감이 부드럽습니다.
- 키 캡에 각인은 도색 후 레이저 각인으로 보이며, 한글과 영문 모두 투과가 되는 모습입니다.
- 후면은 무광 베이스에 특유의 패턴 문양이 유광으로 음각 각인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키보드 스탠드의 경우 2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패브릭 마감이 되어있으며, 접점부에는 별도의 도금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 우 상단에는 볼륨 조절 노브와 미디어 키가 존재합니다.
3. QC 및 AS
- 대여제품인 관계로 해당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4. 제품 상세
■ 스탠드 및 키보드 높이
- 키보드는 비키 타입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 전면부의 높이는 12mm 정도, 후면부는 22mm 정도의 높이입니다.
- 스탠드 1단에서 후면부 높이는 27mm 정도, 2단에서는 36mm 정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다만 비키 타입의 경우 하우징의 높이보다 키 캡 상부의 타건 위치까지 거리가 훨씬 높다는 점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키 캡
- 키 캡의 경우 앞서 언급한 데로 ABS 소재로 보이며, 안쪽을 보면 겉면에 도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 소재 자체가 반투명이기 때문에 도장 후 레이저 각인으로 투과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 한글과 영문 둘 다 투과가 되는 모습입니다.
- 키 캡 자체의 두께는 1mm 남짓으로 얇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 스태빌라이저 및 스위치
- 스태빌라이저의 경우 체리식 방식으로 별도의 공장 윤활은 되어있지 않습니다.
- 해당 모델은 스위치 교체형 제품으로 스위치를 제거 후에는 SMD 타입의 LED가 보입니다.
- 스위치 홀은 3홀로 5홀 타입과는 호환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 스위치는 카일(Kailh)社의 은축(Speed Silver)으로 빠른 입력을 위해 입력 지점까지 스트로크가 짧은게 특징입니다.
- 리니어 타입답게 스템에는 별도의 걸림 부위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 스프링, 하단, 상단 하우징은 별도의 일반적인 구조로, 별도의 특이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5. 타건 테스트
■ 타건감
- 리니어 타입답게 별도의 걸림은 없으며, 스펙상 50g임이 잘 반영된 듯 체리 적축과 비교시 살짝 더 무거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 키압이 높다는건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무거운 만큼 반발력이 강하기 때문에 더 쫄깃한 타건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스태빌라이저는 별도의 윤활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철심의 철컥임이 도드라졌으며, 키 캡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약간 캐주얼한 타건감을 지녔습니다. (첫 번째 영상)
- 은축(Speed Silver)답게 스트로크가 상당히 짧아 살짝 압력을 가해도 입력이 되어 해당 부분에 대한 적응은 다소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 RGB
- 해당 제품은 RGB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RGB의 효과수는 적절한 편이었으며, RGB의 품질은 꽤 좋은것으로 판단됩니다.
- RGB의 전환 품질이 매우 부드럽게 느껴졌으며, 광량은 최대 설정에서 살짝 낮은 느낌이나 크게 어둡다고 생각되진 않았습니다.
- SMD 타입의 LED가 역방향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속칭 '눈뽕'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영상)
■ 스위치 교체
- 해당 모델의 경우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추가로 클릭키 타입의 스위치 8개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원하는 키의 스위치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ex. WASD)
- 추가로 제공되는 클리키 타입의 스위치는 너무 경박하지 않고 경쾌한 찰칵임을 가진 느낌으로 은축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세 번째 영상)
6. 총평
"좋은 품질의 RGB"
"빠른 입력과 반응속도로 게이밍에 최적화"
이번에 테스트해본 EVGA Z15 은축 게이밍 키보드의 경우 카일(Kailh)社의 은축(Speed Silver)가 적용되었으며, 높은 폴링레이트를 가져 빠른 입력을 요하는 FPS나 리듬게임에 최적화된 키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Z시리즈의 미드레인지 제품으로 ARM Cotex-M33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탑재되어 4,000 Hz의 높은 폴링레이트를 구현하였습니다.
은축의 경우 입력은 인식하기까지 거리인 스트로크가 꽤 짧은 1.1mm로 적은 압력에도 입력이 인식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감성 장비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RGB의 품질이 부드럽고 고급스러워 감성 또한 충족시키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빠른 입력과 반응속도를 원하는 분들, EVGA의 감성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기계식 키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