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보관한
나의 CD / DVD
정말 오랫동안 보관만 하고 열어보지 않았던 CD / DVD들이 있습니다. 물론 추억을 위해 소장하고 있지만 최근 몇 장을 꺼내보니 곰팡이가 생겨 더 이상 안되겠다 싶어 현재 구매 가능한 외장 ODD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 태블릿부터 데스크톱 및 노트북까지 사용이 가능한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입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개봉기
M-DISC 란?
https://namu.wiki/w/M-DISC
(사진 디지털과 채굴 코인 랩터 리움 지갑 파일과 가상 자산, 암호화폐, 가상화폐, 니모닉, OTP 복구 코드, QR코드, 퍼블 릭키, 코인 지갑이 일을 1000년 동안 변형 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점)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는 화이트 색상이며 GPM1NB10은 블랙 색상입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와 네트워크 플레이어에서 구동이 가능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바로 M-DISK 읽기 쓰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기존 DVD와 다르게 어떠한 자연 현상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과 1000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현재 20년 넘게 보관하고 있는 CD/DVD가 대부분 멀정한 상태로 보아 USB · SSD · HDD · NVME보다는 전체 수명이 훨씬 더 길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저장 가능한 용량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또한, 별도 외장 ODD가 없다면 사용이 어렵다는 점은 있지만 반영구적인 부분은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예전보다는 줄어들었지만 서점에 가면 어학공부, 영화, 음악 CD / DVD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는 전용 앱으로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UD Link"라는 앱이며 탐색, USB 백업, DVD 재생, 메모리 탐색 그리고 파일 재생까지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제품 상자 뒷면에는 기본 구성품, 전용 앱 사용방법 그리고 제품 사양에 대해 명시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윈도 10 (11도 지원) 뿐 아니라 맥 OS 10.12 지원하며 안드로이드는 8.0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에서 직접 제조를 하면서 유통하고 있다고 합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내부는 꼼꼼히 스티로폼 포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기본 구성품은 본체, USB 케이블, USB C 타입 컨버터 그리고 S/W 디스크입니다.
먼저 USB C 타입 컨버터를 통해 안드로이드 태블릿,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톱 그리고 일부 티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감 처리도 깔끔하며 USB C 타입 컨버터 반대쪽은 USB 단자이기 때문에 USB 케이블과 함께 연결해서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USB 케이블은 본체에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왼쪽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USB 2.0A 커넥터이며 오른쪽은 USB 2.0 Mini B 커넥터입니다.
S/W 디스크는 OEM 버전으로 노트북 및 데스크톱으로 CD 또는 DVD 쓰기 할 때 유용함으로 꼭 보관하시는 걸 권장 드려요.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본체 사이즈는 144mm x 137.5mm x 14mm입니다.
본체 뒷면에는 제가 항상 중요시 여기는 제조 연월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생산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전송 속도 테스트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파일 전송 평균 속도는 1.4MB/s이며 최대 2.5MB/s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욱더 마음에 드는 건 한 번이라도 컴퓨터에 복사한 파일들을 다시 복사할 때 최대 70MB/s ~ 120MB/s까지 지원이 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
GPM1NW10 외장ODD
사용 후기
http://http://prod.danawa.com/info/?pcode=15467072
안드로이드나 태블릿이 없는 관계로 주로 저는 데스크톱으로 대략 200장 이상 보유하고 있는 CD / DVD 파일들을 복사하는 데 시간을 많이 보냈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인식 / 파일 읽기 / 쓰기가 워낙 성능이 좋기 때문에 아무리 오래된 CD라도 전송하시는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파일 용량이 크면 클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작은 것과 큰 것을 구분해서 복사하시는 게 시간을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년 넘게 보관했던 "로미오 줄리엣 영화"를 오랜만에 시청하면서 옛날 추억들이 떠오르는 하루였습니다.
빠르면 이번 달에 삼성폰을 구매할 예정이라서 꼭 활용해 보고 추가로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