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맥스 Revolution DF 750W는 시스템 구동 시 자동으로 작동되는 먼지 제거 Dust Free Rotation 기술과 내구성 높은 구성 요소까지 갖추고 있는 80PLUS 인증 GOLD 등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Revolution DF 시리즈는 750 외에도 650, 850W 용량, 세 가지 모델로 출시 되어 고 성능 PC는 물론 메인스트림 시스템까지 전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DF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DFS(Dust Free Ratation) 기술을 자세히 설명하면 팬의 특수한 작동 모드로 파워 내부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줄이기 위해 팬의 방향을 반대로 회전하여, 트위스터 베어링의 소음을 줄이고 팬의 수명 또한 연장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D.F 버튼 사용을 권장합니다.
에너맥스 Revolution DF 파워서플라이의 패키지는 용량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형태를 보입니다. 패키지 전면부에는 파워의 실제 이미지와 80plus 골드를 나타내는 등급 표가 인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박스 하단 무상 보증 10년을 제공한다는 이미지가 인상적입니다.
구성품은 ERF750EWT 컴퓨터파워, 검정과 빨강 색상의 케이블 세트, 파워 고정 나사 4개와 에너맥스 로고 스티커, 전원 케이블과 고정 브래킷,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을 보관할 수 있는 파우치, 다양한 풀 모듈 케이블을 기본 제공합니다. 패키지 포장 상태와 구성품의 수준은 뛰어나 보입니다.
DP 시리즈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일반적인 플랫으로 꼬임과 접촉 불량이 적고 유연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길이가 넉넉한 편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때 편리하며 특히 CPU 보조 케이블의 길이가 일반적인 65cm 보다 5cm 늘어나 빅타워 케이스를 사용하더라도 배선 관리가 용이합니다.
DF 750W 컴퓨터파워의 치수는 ATX 표준 규격 (150 X 160 X 86mm)으로 설계되었습니다. 160mm 작은 길이로 ATX 파워를 지원하는 PC 케이스에는 모두 호환 가능합니다. 드물지만 쿠거 QBX 또는 써멀테이크 Tower 100 같은 미니 itx 케이스에도 장착 가능해 호환성이 높은 편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보편적인 디자인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워 중앙부에는 AC Input과 DC Output 전력 등급 표가 부착되어 있어 파워의 용량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파워 하부에는 원활한 내부 공기 순환을 위한 그릴이 4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어 원한다면 전원 공급장치 분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런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DF 컴퓨터파워는 트위스터 베어링으로 설계된 140mm 팬을 장착해 저소음 쿨링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제로 팬 기능은 빠져있지만 무소음 상태의 팬 속도 기술 (Smart Airflow Control)을 적용하고 있어 시스템 전력 70%까지 400RPM으로 유지하여 파워의 소음으로 문제가 발생할 일은 초기 불량을 제외하고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컴퓨터파워 측면에는 Revolution DF 시리즈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PC 케이스에 파워를 장착하면 이름이 그대로 노출되어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파워 케이스는 일반적인 모델들과 달리 고급스러운 느낌의 샌딩 처리를 하여, 독특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생활 오염과 스크래치에 강한 특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파워의 후면부에는 D.F 스위치(먼지 제거)와 ON/OFF 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커넥터 아래쪽에는 케이블 장착 시 이탈을 방지하는 고정 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 형태의 고정 브래킷을 장착하면 강한 힘에도 케이블이 빠지지 않아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맥스 Revolution DF 750W는 기본적으로 +12V 다중 레일 설계와 풀 모듈 방식으로 설계되어 안정적인 동시에 케이블 정리 및 관리가 매우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해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커넥터 구성 중 특이점은 PCle 8핀 포트 3개를 지원하며, CPU 포트 하나를 PCle로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최대 4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고, CPU 커넥터 역시 2개를 지원해 오버클럭 전용 메인보드 역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volution DF 시리즈는 80Plus 인증 Gold 등급의 파워서플라이로 100% 풀 로드 시에도 90% 이상의 고효율의 안정적인 출력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총 6가지의 안정장치 SAFEGUARD 보호 장치를 탑재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일본산 고품질 캐패시터를 사용해 105℃의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파워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 구성은 라이젠 5600X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AMD 라데온 RX 6800 XT 레퍼런스 모델을 사용했고, 메인보드는 ASUS TUF B450, 램 메모리는 DDR4 32GB, 케이스는 3RSYS L600 화이트로 구성하였습니다.
POWER SUPPLY TESTER
가장 먼저 파워서플라이 테스터를 이용해 초기 불량 확인과 기본 전압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12V, 3.3V, 5V 전류에서 모두 정상 범위로 통과되었으며, SATA 포트와 IDE 4핀 테스터에서도 정상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oise Test
에너맥스 Revolution DF 750W 골드 풀 모듈러의 소음 측정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정확도가 떨어지며, 테스트 환경 역시 주변 소음과 혼합되어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했을 때 소음 테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너맥스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해당 파워의 소음 수준은 20~50% 부하 시 10.5dB이며 100% 부하 시 23.4dB로 확인되었습니다. 실제 측정 결과는 이보다 높은 최소 28dB, 최대 65dB 소음으로 큰 차이 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ower Voltage Test
파워 전압을 정밀하게 측정하기 위해선 IT8500+ 전자부하장치 처럼 고가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벤치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압 테스트는 파워의 전압보다는 불량 유무를 확인하는 이상의 의미를 두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파워 테스트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 벤치 OCCT, AIDA64, CINEBENCH, 프라임 95 부하 테스트를 통해 정상적인 전압이 출력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에너맥스 Revolution DF 750W 컴퓨터파워는 상당히 안정적인 PSU입니다. 뛰어난 DC 출력과 품질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안정적인 회로 구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내부 먼지를 제거하는 Dust Free Ratation 기술과 효율적으로 팬 속도를 유지하는 Smart Airflow Control은 파워의 수명을 늘려 뛰어난 내구성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압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인 출력값을 보여주어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도 문제없이 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DF 시리즈는 초기 불량 1년간 새 제품 교환 정책과 무상 보증 기간 10년 그리고 삼성화재 생산물 배상 5억 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파워뿐만 아니라 PSU로 인한 하드웨어 고장 시 보상이 가능해 오랜시간 시스템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