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시장에서 무선제품이 대세로 떠오른 현시점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업체마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블루투스 이어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노이즈캔슬링은 어찌보면 저렴한 가성비 이어폰에도 탑재한 흔하디흔한 기술이 되었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할 블루투스이어폰은 단순 노이즈캔슬링에서 한발 더 나아가 ENC(환경 소음 제거 모드)와 투명모드의 콤보를 추가한 하이브리드 콤보 노이즈캔슬링을 구현해낸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과연 기능적으로 얼마나 더 특별함이 있는지 직접 테스트해보고 음질까지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먼저 제품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았습니다. 본체, 이어폰 유닛 한쌍, C-Type 충전케이블, 설명서, 이어팁 3세트(S,M,L)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함께 포함된 이어팁은 두께 두께 0.7mm의 30duro 실리콘 이어팁을 설계해 탁월한 유연성과 편안한 착용감으로 장시간 착용해도 귀가 아프지 않았습니다.
디자인&착용감
이어폰의 디자인은 하프커널형 디자인으로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귀에 착용했을시 착화감이 특히 좋았는데요. 움직임이 많아도 귀에서 쉽게 빠지지 않았고 귀에 밀착이 잘되 주변 소음을 잘 차단해주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둘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이어폰의 무게는 3.95g에 충전케이스는 42.4g으로 에어팟프로나 버즈프로에 비해 가벼워 휴대성이 특히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착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옥터디오 인코플렉 블루투스이어폰은 특히 충전케이스에 이어폰을 넣을때 느낌이 참좋았는데요. 이유는 이어폰과 충전케이스에 최고등급 N52 자석을 탑재하여 이어폰을 넣거나 본체를 닫을때 더 부드럽게 흡착이 되기 때문이라 합니다. 단순히 흡착 느낌만 좋은게 아니라 전자파 발생을 최소화해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아이들도 안심하고 착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플립 오토 페어링
본격적으로 페어링을 위해 스마트폰과 연결해보았습니다. 블루투스 5.2를 탑재해 딜레이 없이 빠르게 페어링을 할수 있었는데요. 한번 페어링 해두면 플립 오토 페어링 기능으로 케이스 커버를 여는것만으로 페어링이 되니 이어폰을 착용하고도 약간의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아 유선이어폰을 사용했을때처럼 답답함이 없었습니다.
컨트롤
이어폰의 조작은 버튼 형식이 아닌 터치형식입니다. 가끔 저렴한 블루투스이어폰에 터치를 적용한 경우 터치가 잘 먹히지 않아 답답할때가 많은데요. 인코플렉 블루투스 이어폰은 터치민감도가 좋아 조작하기가 수월했습니다.
페어링 해제: 좌측 또는 우측 원하는 유닛의 멀티 센서를 6초 동안 터치하여 페어링 해제 가능
ANC모드: 좌측 또는 우측의 멀티 센서를 3초간 터치하여 노이즈 캔슬링 OFF →투명모드O → 노이즈캔슬링 ON으로 전환 (기본세팅 ANC ON)
전화받기 /끊기: 좌측 또는 우측의 멀티 센서 한번 터치
전화 거절: 좌측 또는 우측 멀티 센서를 2초간 터치
음악재생/정지: 좌측 또는 우측 멀티 센서 한번 터치
다음곡/이전곡
1. 다음곡: 우측 멀티 센서 2번 터치
2. 이전곡: 좌측 멀티 센서 2번 터치
시리/빅스비: 좌측 또는 우측 멀티 센서 3번 터치
음질
아무리 좋은 기능을 담은 블루투스이어폰이라도 음질이 좋지 않으면 이어폰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저음, 중음, 고음에 특화된 다양한 음악을 테스트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음향기기 명가 옥터디오에서 제작한 이어폰이니 만큼 깔끔하면서도 왜곡 없는 생생한 사운드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좋은 음질의 이유는 HiFi사운드와 SBC.AAC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현장감, 음장감 등 울림과 깊이감까지 커버하는 고해상도 HiFi사운드와 애플, 삼성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AAC코덱으로 음질에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하프커널형 이어폰임에도 오픈형 특유의 선명하고 깔끔한 소리를 전달해주었고 차음성이 낮아 커널형 특유의 답답함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노이즈캔슬링
앞서 언급했다시피 이제품은 하이브리드 콤보 노이즈캔슬링을 적용한 이어폰입니다. 시중에 저가의 노이즈캔슬링 제품은 ENC가 외부가 아닌 내부 소음만을 차단해 제대로된 차음력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볼수 있는데요. 인코플렉 블루투스이어폰은 피드백 방식 + 피드포워드 방식의 두가지 기술을 접목해 외부와 내부 소음 둘 다 차단해준다고 합니다. 이 기능 더분에 통화 시 주변 잡음을 최소화하여 상대방의 목소리를 또렷하게 들려주고 뛰어난 ANC기능으로 음악에 100% 몰입하여 즐길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로 주변소리가 시끄러운 출퇴근 지하철, 사람이 많은 야외에서 이어폰을 착용했을경우 상당히 높은 수준의 노이즈캔슬링을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대형 드라이버 최상위인 Airoha 1562A 칩셋을 사용하여 빠른 페어링과 맑고 선명한 소리는 한층 제품에대한 만족도를 높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투명모드
음악감상이나 통화를 위한 노이즈캔슬링 모드가 있다면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주변소리를 더 잘듣기위해선 투명모드를 이용하면됩니다. 이어폰을 빼지 않고 주변음이 들리기 때문에 일을하거나 위험한 곳에서 사고를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방수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비가오거나 잘못하다 이어폰이 물에 빠졌을경우 전자제품 특성상 망가지기가 쉬운데요. 옥터디오 인코플렉 블루투스이어폰은 IPX6 방수등급을 적용하여 고장의 걱정없이 이어폰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케이스의 배터리용량은 400mAh 이어폰 배터리 용량은 40mAh를탑재해 완충시 최대 6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충전 시간은 약 1.5시간으로 C타입 유선 충전 및 무선충전을 지원해 스마트폰과 동일한 속도로 충전할수 있었습니다. 빠른 충전 덕분에 잠깐잠깐 틈날때마다 한번씩만 충전해줘도 크게 배터리 부족할일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특별한 기능
마지막으로 이제품에는 정말 특별한 기능이 하나더 있었는데요. 바로 국내 유일 이어폰 독립 Power off 기능입니다. 엥? 무슨 기능이지 갸우뚱 하신 분들이 많으실거 같은데요. 국내 유일 좌,우 유닛을 별도로 제어하여 본체가 없이도 이어폰 유닛의 전원을 꺼 배터리 방전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라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외출시 본체를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와서 이어폰의 배터리가 닳을까 걱정하셨다면 멀티센서 터치로 각각의 power off를 설정하여 유닛 각각의 전원을 컨트롤 할수 있었습니다.
총평
그동안 가성비좋은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샀다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을 하신분들이 많으실것 같은데요. 옥터디오 인코플랙 블루투스이어폰은 기존이어폰들의 불편했던 점은 다운시키고 기능은 업그레이드해 편의성면에서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할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에대해 궁금하신 좀더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업체로부터 제품과 원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