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0만원대 초중반 정도의 비용으로 컬러인쇄, 복사, 스캔을 모두 할 수 있는 가성비 프린터기 삼성전자 SL-J1780W 제품을 리뷰해보려고 한다.
10만원대 초반 가격에 상당히 만족스러울만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중국산 저렴한 제품이 아닌 대한민국 대표 기업인 서비스 품질 끝판왕 삼성전자의 제품이다.
짜잔!
10만원대 초반의 '삼성' 브랜드의 프린터 복합기인데 무선 연결이 가능하며 양면 인쇄를 지원한다. 10만원대 프린터기에 자동으로 양면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가성비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와이파이 무선 연결 + 자동 양면 인쇄였는데 이것 이외에도 지금부터 왜 삼성전자 SL-J1780W 제품이 가성비라고 불리는지 특징적인 부분을 솔직하게 리뷰해보려고 한다. 이 특징들만 참고해도 구매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장점과 단점 모두 나열하도록 하겠다.
모델명은 앞서 언급했듯이 삼성전자 SL-J1780W이며 엔트리급(보급형) 라인의 제품으로 최대 A4용지 사이즈의 복사/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용량 출력 복사가 아닌 A4용지 출력을 주로 하는 가정과 오피스용으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복합기다.
간단한 스펙을 나열하자면 4,800*1,200 dpi 해상도에 흑백출력 초당 20장, 컬러출력 초당 17장의 빠른 속도로 출력이 가능하다.
가장 강조할 수 있는 특장점이라면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무선 출력이 가능하며, 양면 인쇄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으로 인쇄를 할 수 있다.
양면 자동 컬러 인쇄가 가능하며 복사, 스캔까지 지원하는데 이 모든 것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그런데 브랜드가 삼성이다. 게다가 가격은 10만원대 초중반으로 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의 가성비라고 불리는 것이다.(A4용지 환경의 사용처라면 무조건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정품 잉크로 블랙 240장, 컬러 200장 정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긴 하지만 콤팩트한 프린터기의 사이즈로 인해 잉크사이즈도 작기 때문에 잉크 관리는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겠다.(컴팩트한 사이즈에서 오는 작은 잉크사이즈가 유일한 단점이라면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삼성전자 SL-J1780W 제품의 모습이다 깔끔한 화이트&그레이톤의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질리지 않는 자연스러운 디자인이다.
흑백 인쇄 기준 1분에 20장을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많은 인쇄를 출력할 수 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에 중앙에는 삼성로고가 보인다. 콤팩트한 크기에 복사, 컬러인쇄, 스캔까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겉보기에 절대 13~14만원에 살 수 있는 프린터기라고 보이지 않는 퀄리티다 .
칙칙한 블랙이 아닌 화이트톤의 디자인에 군더더기 없는 곡선의 디자인을 채택했다. 디자인은 이쁘지도 구리지도 않은 딱 '이게 프린터기의 디자인이지'라고 보면 될 것이다.
사진상 커보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사무실에 놓여진 프린터기보다는 훨씬 작은 크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이나 소상공인 매장 작은 가정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무선 출력을 지원하므로 이것저것 번거롭게 연결할 필요 없이 후면에는 전원포트만 꽂으면 된다.
물론 노트북이나 PC에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도 기본적으로 포함이 되어 있다.
후면 버튼 구성은 위와 같다. 전원버튼과 '와이파이 무선 연결'을 와이파이 연결버튼, 유선포트와 전원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복사와 스캔도 가능하며 위에 언급했듯이 최대 A4용지 크기 용지에서 작업할 수 있는 크기다.
다음은 잉크 장착방법을 보도록 하자.
왼쪽 컬러잉크, 우측 흑백 잉크 두 종의 잉크를 장착할 수 있으며, 잉크 카트리지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대량 인쇄를 하는 환경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출력하는 캐쥬얼한 용도로 추천할 수 있는 카트리지 용량이다.
장착 방법은 누구나 쉽고 간단한게 끼울 수 있다. (당연히 모두 알겠지만 전원을 켠 상태에서 뚜껑을 열어야 잉크 장착 기어가 위 이미지처럼 이동하게 된다. 전원이 꺼진 상태는 잉크 장착 기어가 구석으로 숨어있다.)
이 제품은 10만원대 엔트리급 가성비 제품인만큼 LED 디스플레이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상태를 LED바로 표시하게 된다.
어떤 컬러인지에 따라 연결 상태나 각종 모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가령 프린터기 에러가 생기면 노란색 LED바가 보이며, 출력 중에는 흰색LED가 출력된다.
참고로 자주색(보라색)은 무선 설정모드고, 청색(파란색)이 WI-FI 다이렉트 연결모드인데 다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연결모드로 무선 연결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윈도우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은 물론이고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과 같은 iOS, 맥OS를 포함한 모든 기기에서 무선 연결을 통한 출력이 가능하다. 특히 와이파이 다이렉트 연결모드로 연결을 할 때 쉽고 빠르게 아이폰, 맥북과 연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WI-FI 다이렉트 연결모드로 무선 연결할 것을 추천한다.
전면 조작버튼은 5개가 있다.
이 5개의 버튼의 조합을 통해 각종 모드를 변경하거나, 인쇄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뉴얼도 이 버튼을 통해 출력할 수 있다.
여기서 단점아닌 단점을 말하자면, LED디스플레이 화면이 없기 때문에 직관적인 조작은 어려운 편이다. 물론 매뉴얼을 보고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지만 매뉴얼을 읽지도 않은 귀차니즘 유저라면 조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즉 직접 매뉴얼을 보고 조작 방법을 알아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예컨대 WI-FI 다이렉트 무선 연결을 하려면 이 버튼들을 눌러서 활성화시켜야 하는데 매뉴얼을 보지 않는다면 설정이 어려울 것이다. 즉 맨처음 세팅시 매뉴얼을 보고 기본적인 부분을 따라해야한다는 귀차니즘이 있다는 뜻이다.
급지하는 부분도 센스있게 맨 아래에 있는데 외관상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지만 맨 아래에 손을 넣어보면 용지를 넣을 수 있는 용지케이스가 나오게 된다.
또한 인쇄를 했을 때 용지가 여기저기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용지 받침대를 작동하는 방법을 보자.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간편한게 전개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외관상 디자인만 깔끔한 것이 아니라 급지통과 용지 거치대 부분도 상당히 센스있게 설계되어 있다.
이제 직접 아이폰13 프로에서 무선 연결을 통해 문서를 인쇄해보도록 하겠다.
프린터기 후면의 전원 버튼을 켜고(*주의사항 : 절대 프린터기 후면의 와이파이 버튼을 누르면 안 된다.) WI-FI 다이렉트 연결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아이폰 와이파이 네트워크 채널 목록에 DIRECT SL-J1780W라는 삼성 프린터기 모델명이 와이파이 채널 목록으로 뜨게 된다.
이 다이렉트 와이파이 채널을 통해서 무선연결을 하면..
아이폰에서 자동으로 삼성전자 SL-J1780W 프린터기를 인식한다. 출력한 문서파일을 열어서 '프린터'를 누르면, 출력 상세정보로 이동한다.
거기에 '양면'으로 체크하고 프린터 버튼을 아이폰에서 누르면 내가 아무 손대지 않고서도 스스로 출력과 용지 흡수를 반복하며 자동으로 양면 인쇄를 진행한다.
10만원대 컬러 잉크 복합 프린터기로 자동 양면 인쇄까지 지원하니 상당히 쉽고 편안하게 출력이 가능했다. 특히 양면 인쇄를 하기 위해 문서를 뒤집어서 다시 용지를 넣는 수고(급지 방향 생각하면서)를 할 필요 없다는 것이 가장 좋았다.
마치며..
오랜만에 만나면 10만원대 가성비 프린터기로서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앞서 말했듯이 콤팩트한 사이즈에 삼성이라는 빵빵한 사후지원을 보장하면서 무선 컬러 양면인쇄를 지원하고 복사, 스캔까지 지원하는 10만원대 초반 프린터기는 사실상 이 제품이 유일무이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양면인쇄 + 무선 인쇄의 편함을 경험해 본 사람들은 단면인쇄 프린터기는 더이상 사용하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10만원대 프린터기로 이 양면인쇄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분명이 있다. 나에게는 아쉬운 점은 아니었지만 기계치 분들이나 매뉴얼을 절대 보지 않는 분들에게는 조작법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10만원대라는 가성비에서 오는 디스플레이 화면의 부재로 인한 초기 세팅의 불편함이 유일한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었다. 화면을 보면서 메뉴을 선택해서 조작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뉴얼을 보고 1회 초기 세팅을 한다면 모두 해결되는 부분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매뉴얼 안보고 할 거야.' 라고 생각한다면 이 제품보다는 고가의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A4용지를 넘어가는 사이즈 인쇄물을 출력한다든지 수백장의 프린터를 계속 해야 하는 사람은 대용량의 프린터기를 고르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10만원대에서 가성비면에서 뛰어난 프린터기를 찾고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SL-J1780W을 선택해도 전혀 후회는 없을 것이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5643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