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서평씨] 봄철에 지식을 얻기 좋은 한빛미디어 4월 서평 도서 (1)
*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으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겨울이 지나고 어느덧 4월의 끝자락이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시간은 엄청 빨리 간다. 벚꽃은 졌지만 가정의달 5월이 다가온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풀리면서 일상도 회복될 조짐이 보인다. 물론 아직 변이 바이러스가 기다리고 있으므로 쉽게 마음을 놓을 수는 없겠지만 일상으로의 회복에 대한 기대치는 점점 커져가고 있다. 필자는 3월 중순부터 약 40일을 고생했다. 편도선이 붓더니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4월 말이 된 지금도 잔기침과 가래로 고생하고 있다.
본래 필자가 준비했던 4월 서평은 6 ~ 7권으로 제한되었다. 그런데 영상편집 특집에 출간 예정이던 도서의 빠른 출간까지 겹쳐서 영상편집 특집 부분을 제외하고도 7권이 된 것이다. 필자로서는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거기다가 영상편집까지 담당하게 되면서 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9개월간 일이 없던 것과는 판이하게 달라지게 된 것이다.
돈 버는 엑셀 계산기 템플릿 50 활용법, 엑셀로 부자되기
엑셀을 계산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이야기이다. 엑셀은 원래 표계산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엑셀의 원래 목적에 충실한 책이고 돈의 가치 이해부터 셀프 재무 설계,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대출 한도, 연말정산, 노후 설계까지 대한민국 재테크의 모든 것을 ‘엑셀 계산기’에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재테크 전문가인 저자는 ‘재테크를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차에 직장인들의 필수 툴인 ‘엑셀’을 활용한 재테크 활용법을 떠올렸다. 저자가 직접 제작한 ‘엑셀 계산기’는 숫자만 입력해도 정확한 목표와 숫자가 자동으로 산출된다. 재테크를 1도 모르는 재린이라도 엑셀만 할 수 있다면 걱정 없다고 보았다.
50개의 엑셀 계산기 템플릿을 열어 차근차근 실습하다 보면 돈의 가치 이해부터 셀프 재무 설계,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대출 한도, 연말정산, 노후 설계까지 대한민국 재테크의 모든 과정을 실습해볼 수 있다. 엑셀 계산기에 숫자만 입력해 봐도 ‘엑셀+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재테크가 처음인 이른바 "재린이"를 겨냥한 책이다. 재린이도 엑셀에 숫자 입력으로 재테크가 완성될 수 있는 신기한 책이다.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2판) : 파이썬의 기초부터 금융공학, 머신러닝, 퀀트 분석, 매매 시스템 구현까지』
파이썬만 있으면 못하는 것이 없는 세상이 되었다. 특히 머신러닝, 딥러닝 등 인공지능은 현재 정말 핫하다. 현재 파이썬은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금융 분석 분야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 대형 투자은행과 헤지펀드는 파이썬을 핵심적인 거래 시스템과 위험 관리 시스템 구축에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파이썬 패키지와 도구를 사용하여 금융 데이터 과학, 알고리즘 트레이딩 및 계산 금융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소개서나 일반적인 금융 입문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 두 가지 분야가 만나는 그 중간에 있다. 이 책은 독자들이 (반드시 파이썬이 아니라도) 프로그래밍에 대해 약간의 배경지식이 있고 어느 정도 금융 지식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쓰였으며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파이썬과 파이썬 생태계를 금융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 막다른 골목 없이 진화하는 시스템 개발하기
프로그래머들은 시간에 쫓기는 나머지, 어쩔 수 없이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성장의 여지가 거의 없는 코드를 작성한다. 그로 인해 과거의 자신이 쌓은 벽에 가로막혀 코드를 새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최고의 시스템은 진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췄다.
이 책은 제럴드 제이 서스먼과 크리스 핸슨이 도합 100년이 넘는 프로그래밍 경험에서 발견한, 프로그래머가 막다른 골목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들을 담았다. 이 책은 동적으로 확장 가능한 일반적 프로시저처럼 극도로 강력하지만 잠재적으로 위험한 기법들도 소개한다. 각 장에는 연습문제와 리스프의 방언인 스킴으로 만들어진 예제 코드를 실었으며 예제 또한 다양하게 준비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볼 수 있다.
Java 프로그래밍 정복기, 이것이 자바다
자바는 처음 개발될 때부터 지금까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고,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안드로이드’의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자바로 이루어져 있다.
국내 스마트폰의 90%가 안드로이드이니 바야흐로 지금은 ‘자바’ 세상임이 분명하다. 이것이 만약 여러분이 지금 가장 중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나 배워야 한다면 ‘자바’가 필연적인 결론으로 나오는 이유다. 예비 자바 개발자들을 위한 책으로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해서 나온지 오래 된 책이지만 큰 마음을 먹고 본 도서를 추천하게 됐다.
이 책은 자바 개발자가 되기 위해 첫 발을 내딛는 분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개념 그림과 정확한 설명, 그리고 완벽한 인터넷 강의로 이해력을 돕는 서적으로 자바 입문에서 고수가 될 때까지 여러 번 봐야 이해하는 책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