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도 CPU 쿨러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쿨러는 온도를 제어한다는 가장 큰 의미가 있겠지만, 이제는 온도뿐만 아니라, 소음, 디자인, 가격 등 여러 가지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오늘 리뷰를 진행할 JONSBO CR-1000 AUTO RGB (WHITE)는 BRAVOTEC에서 국내 유통을 하고 있는 가성비 CPU 쿨러입니다.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와 가성비에 아름다움까지 더한 CR-1000의 매력에 빠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및 외관
시계방향으로 좌측 상단부터 정면, 측면, 후면, 측면의 모습입니다.
▲ 전체적인 느낌은 작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다른 가성비 쿨러와 마찬가지로 박스에서의 화려함을 버리고, 실속을 다진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박스 외부에는 CR-1000의 RGB와 함께 전반적인 모습과 특징 및 상세 제원이 나와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CR-1000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박스는 블랙 제품의 모습만 보일 뿐, 상단에 붙어있는 흰색 스티커만으로 색상을 구분해야 합니다. 박스 외관으로도 구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봉인실은 따로 없습니다. 개봉을 하면, 파티션을 이용 쿨러본품과 구성품을 구분해 놓았습니다.
내부 구성
▲ 쿨러 본품과 인텔, AMD 조립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구성입니다. 최신 인텔 12세대 및 AM4 소켓에 최적의 호환성과 쿨러 이탈 방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본 필드 테스트는 AM4 기반으로 조립 및 가동이 진행되었습니다.
모습 및 특징
▲ 참 깔끔하고 이쁜 화이트톤의 공랭 쿨러입니다. 확실히 방열판 덮개 부분에 존스보의 포인트만 준 모습이 쿨러를 보자마자 "깔끔하고 이쁘다"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팬과 상단 커버에 탑재된 화려한 AUTO RGB LED 튜닝이 가능해, 색다른 연출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방열판과 쿨링팬은 클립 형태로 조립되어 있습니다.
방열판 상단 RGB 연동은 3핀으로 되어있어, 쿨링팬과 연결하시면 AUTO RGB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쿨링팬과 방열판이 맞닿는 부분(흡기)에 소음방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한 방향에만 부착이 되어 있어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 다이렉트 방식의 지름 6mm 히트파이프 4개와 열전도율이 매우 높은 촘촘하게 구성된 대형 베이스와 하나 되어 열을 빈틈없이 빠르게 전달해 줍니다. 설치 시에는 꼭 스티커를 떼고 부착해 주세요~
조립
▲ JONSBO CR-1000 AUTO RGB (WHITE) 리뷰에 사용된 PC 구성입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AM4 기반으로 조립을 진행했습니다.
인텔 설치 시, 설명서에 나와있는 가이드를 따라 조립하시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① 기존 AMD 브라켓(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② 동봉된 4개의 백플레이트 고정 지지대를 설치해 줍니다.
③ 써멀구리스 도포해 줍니다.
④ 방열판에 AM4 가이드라인을 설치합니다.
⑤ 메인보드에 동봉된 나사 4개를 이용해 고정시켜줍니다.
⑥ 방열판 장착 후에, 쿨러를 장착합니다.
확실히 JONSBO CR-1000 AUTO RGB (WHITE)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모든 AMD 및 INTEL 프로세서에 자체 백플레이트 부품과 나사 4개를 사용하는 편리한 고정 방식 설계가 적용되어 외부 충격 등에 의해 메인보드와 CPU 쿨러 사이에 이격이 발생하는 등 쿨러 이탈 방지 안전성이 좋습니다.
▲ 조립 후, 램과의 간섭을 확인해 봅니다.
제가 사용하는 보드에서는 모든 램슬롯에 간섭은 없지만... 방열판이나 튜닝램을 사용하실 경우, 풀 뱅크 혹은 1번 소켓에 사용을 하실 때에는 간섭이 생길 수도 있기에,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 조립 완성된 모습입니다. "깔끔하다"라는 문구가 생각이 나네요. 케이스가 화이트여서, 블랙 엔 화이트 컨셉으로도 잘 어울립니다.
구동(사진)
▲ 팬과 상단 커버에 탑재된 화려한 AUTO RGB LED가 보입니다.
▲ 연동을 하게 되면, RGB LED 튜닝이 가능합니다
구동(영상)
▲ 구동 영상입니다. 팬과 상단 커버에 탑재된 화려한 AUTO RGB LED 튜닝이 눈에 띕니다.
테스트(소음 및 온도)
▲ 테스트 환경 자체의 소음과 쿨러의 소음 비교입니다. 쿨러 자체의 소음은 거의 없다 싶을 정도의 조용한 바람 소리만 느껴질 뿐이었습니다.
▲ 부팅 후의 아무것도 작업하지 않은 상태의 온도입니다. 최대 온도 35.5℃로 쾌적한 온도를 보여줍니다.
▲ 가벼운 부하 프로그램인 CPU-Z입니다. 최대 온도 43.6℃로 전에 리뷰를 진행했던 다른 보급형 쿨러에 비해 낮은 온도 추이를 보여줍니다.
▲ 3D MARK 내의 CPU 상태 체크로 점수의 변동은 없으나, 온도 부분 역시 조금은 낮은 추이를 보여줍니다.
▲ OCCT 부하 테스트에서 5분의 시간 동안 최대 온도 55.75℃로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줍니다.
▲ 씨네벤치 R20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는 최고온도 57.5℃로 적정 수준의 온도를 보여줍니다.
▲ 마지막으로 씨네벤치 R23을 테스트 진행해 본 결과, 최대 60.5℃ 온도를 보여주며, 준수한 보급형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단점 및 총평
처음 박스를 오픈하면서 "와... 깔끔하고 아름답다"라는 느낌을 받은 JONSBO CR-1000 AUTO RGB (WHITE)는 리뷰 시점(2022/5/16) 다나와 가격 비교에서 25,990원의 가격으로 보급형 공랭 쿨러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보일 수 있는 쿨러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장점
① 쾌적한 냉각 성능
② 고요함의 유지
③ 찬란한 RGB LED
④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
⑤ 간편한 설치방법
⑥ 인텔 AMD 높은 호환성
단점
① 블랙 /화이트 구분
② 쿨링팬 소음방지 한 방향 패드
2만 원 중반대의 가격 대비 높은 쿨링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까지... 기본 쿨러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입문용 공랭 쿨러 JONSBO CR-1000 AUTO RGB (WHITE) 추천드립니다.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9244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