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 탐내할 만한 27인치 모니터를 소개해 볼까 하는데요. 바로 세계 최초 LOL 공식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 QHD170 프리싱크 HDR 400 게이밍입니다. 박스에서부터 리그오브레전드 제품이라는 게 팍팍 느껴지죠.
외형부터 살펴보면, 확실히 기존 27인치 모니터들과는 디자인부터 다릅니다. Roit Games 비주얼 엔지니어와 함께 개발이 되어 상징적인 HEXTECH 패턴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적용되었어요.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하겠지만, 리그오브레전드에 최적화된 설정들도 존재합니다.
후면 디자인도 동일패턴을 디자인이 되어 LOL 감성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어요. 후면 하단에는 HDMI2.0 2개, DP1.4 2개, 마이크 출력, 퀵스위치 단자, USB 업스트립 1개, USB 3.2 다운스트림(+급속충전 1) 4개, 마이크 입력, 이어폰 등 풍부한 입력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양한 멀티기기들과의 연결성 및 확장성을 제공해요.
전원 키면 후면과 받침대에 LED 조명이 들어옵니다. Light FX 기술을 통해서 인게임 이벤트와 조명을 동기화하여 몰입감과 연출을 선사해요. 받침대에 조명이 있는 건 처음이라 생각보다 신선하면서도 눈이 즐거웠습니다.
디스플레이는 27인치 모니터 크기의 IPS 광시야각 평면 패널이 적용되어 어느 각도에서나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3면 초슬림 베젤 덕분에 화면이 꽉 차 보여서 게임이나 영화를 즐길 때 더 시원시원하고 몰입감도 좋아요.
해상도는 2560x1440 QHD를 지원하여 FHD 대비 더 선명하고 디테일한 화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VESA DisplayHDR 400 공식 인증과 10bit 컬러 지원 및 Delta E<2를 충족하고 있어서, 실사를 다룬 콘텐츠는 특히 더 실감 나는 화면을 감상할 수 있어요. 확실히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을 사용하고 있으면 시각적인 만족감이 높습니다.
게이밍을 위한 27인치 모니터인 만큼 뛰어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Fast IPS 패널로 1ms(GTG)의 빠른 응답 속도와 170Hz 고주사율을 제공합니다. 실제 주사율 테스트를 해보면 170fps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고, 잔상은 물론이고 역잔상까지 거의 없어서 굉장히 또렷하게 보였어요.
실제 1인칭 시점의 화면 전환이 빠른 오버워치를 플레이를 해보니, 정말 부드럽게 화면이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응답속도 따른 인풋렉도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잔상도 보이지 않아 눈도 편해 게임 플레이에 더 집중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만약 고사양 게임을 자주 즐긴다면, 티어링과 스터터링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이는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간의 주사율 차이로 생기는 건데, 이를 동기화 시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본 게이밍 모니터에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과 지싱크 컴패티블 기술이 적용되어서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어요.
OSD 메뉴를 사용하면 콘텐츠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우측 후면에 있는 조그컨트롤러를 사용해도 되지만,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에만 연결할 수 있는 LOL 퀵스위치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이라고 보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리그오브레전드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게임 모드를 버튼 한 번으로 변경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해요.
게임 모드에는 LOL 모드, FPS, Racing, RTS, Gamer1, Gamer2, Gamer3 등 총 7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장르별로 최적의 화면과 설정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에요. LOL 모드를 통해서 리그오브레전드를 즐기니 뭔가 게임이 더 잘 풀리는 기분도 들고 좋더라고요.
몇 가지만 더 살펴보면, 섀도우 컨트롤이라고해서 명암을 조절해 어두운 곳을 더 밝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FPS 게임을 즐기다 보면 그림자진 곳이 너무 깜깜해서 안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섀도우 컨트롤 수치를 올려주면 더 또렷하게 볼 수 있어요.
MBR은 잔상을 감소시켜 주는 기능이고, 로우 인풋 렉은 프레임 지연속도를 최소화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두 기능 모두 1인칭/3인칭 FPS 게임에서 부드럽고 빠른 화면전환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사용됩니다. 아마 게임 플레이 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조금씩 있을 텐데, 이러한 기능들을 만져주면 플레이에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요.
조준점과 프레임 카운터 기능도 있어서 화면에 조준점을 표시하거나 실시간 프레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보통 프레임을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필요 없어 간편해요. FPS 게임에서 에임이 잘 인식 안경우가 종종 있다 보니 조준점이 은근히 유용해요.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에는 내장 스피커가 탑재되어 별도의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5Wx2 출력이 가능하며 DTS사운드와 TruVolume HD 기술이 내장되어 웅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깔끔한 책상 공간을 유지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어요.
그 외에 전용 스탠드를 통해 틸트, 스위블, 피벗, 높낮이 기능까지 조절 가능하여 자신의 게임 환경에 따라 원하는 데로 조절할 수 있어요. 잘못된 자세는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이러한 편의 기능은 특히 만족도가 높습니다.
알파스캔 에이건 AGON 275QXL QHD170 프리싱크 HDR 400 게이밍 모니터는 외적인 모습부터 굉장히 눈에 띄었던 제품이었는데요. 기대했던 데로 170Hz 고주사율, 퀄리티 높은 화질, 퀵스위치, 게임 설정 등 실 사용에 있어서 특히나 유용했습니다. 꼭 리그오브레전드를 좋아하는 게 아니어도 게이밍을 위한 27인치 모니터를 찾는다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