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다나와 및 주관사로부터 'AMD라이젠5-4세대 5600(버미어)CPU + 앱코 NCORE G30 트루포스 PC케이스'를 협찬받아 사용 후 작성했습니다.
이 컴퓨터로 말할 것 같으면...!
컴퓨터는 사고 싶은데 검증된 CPU로 신제품을 사고 싶다! 게임을 즐기고 싶지만 최고사양은 가격이 너무 비싸니 적당한 그래픽카드끼워서 가성비맞는 컴퓨터가 필요한 분들께 조립컴퓨터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달 AMD에서 새로운 CPU AMD 4세대 5600 (버미어)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CPU 체험을 하게 되었고, 아래 사양으로 PC가 조립되어 왔습니다.
초정밀 7nm 공정을 통해 높은 싱글/멀티 성능으로 6코어 12쓰레드의 많은자원을 가진 AMD 라이젠5-4세대 5600이 탑재 된 PC를 살펴보겠습니다!
메인보드도 추천제품이고 나머지 구성들도 가성비 좋게 짱짱하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그래픽카드가 없었습니다.
CPU체험 리뷰라 없을 수도 있는게 당연하긴하지만 어쨌든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그래픽카드인 NVIDIA GeForce GTX 1650을 끼워 사용했습니다.
저도 벌써 컴퓨터를 구매한지가 1년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컴퓨터를 구매했던 이유는 유튜브를 시작해서 영상편집을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원래 있던 컴퓨터로는 너무 느려서 FHD영상조차 편집이 불가능했거든요. 그래서 사는김에 마음먹고 오래 쓸 생각으로 최고사양 컴퓨터를 맞추려 했었는데요, 그 당시 반도체 수급문제로 CPU가격도 너무 비쌌고,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미쳤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안정화될까지만 임시로 쓰자는 생각에 저렴한 사양으로 구매를 했었습니다. 그 때 당시 새로 출시됐던 AMD 4세대 5600X 도 고려했었지만 가격이 비싸서 이전 세대 모델인 AMD 3세대 3600(마티스)를 선택해서 지금껏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위에서 지난 달 신제품 5600이 나왔는데 1년반전에 5600X를 구입하고 싶다고 하고 뭐가뭔지 헷갈리시죠?
AMD 4세대 5600 시리즈에는 종류가 3가지가 있습니다. 비슷해서 그게 그건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사용기를 보기 전에 한 번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3600과 5600은 각각 Zen2, Zen3 라는 세대의 차이와 아주 약간의 클럭수 차이만 있어서 성능상으로 그게 그거일 듯 한데 실제로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그 외 5600G에 한해서만 내장그래픽이 있어 그래픽카드가 별도로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은 아예 안하고 단순 인터넷 및 문서작업만 하려는 분들은 5600G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1. 벤치마크
가장 기대되고 보편적으로 보는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 몇개를 돌려 보았습니다.
CPU-Z, 시네벤치, 긱벤치 순으로 살펴 볼 예정인데 마침 제가 이번 AMD 라이젠 5600의 이전세대인 AMD 라이젠 3600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이 두개를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5600은 RAM 16GB 환경이고, 3600은 RAM 32GB 환경으로 세팅되어있습니다.
먼저 CPU-Z를 통해 벤치를 돌려보았습니다.
스펙상으로는 이전세대와 클럭만 살짝 차이가 나는데 실제 점수차이는 꽤 크게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3세대에서 4세대로 가면서 아키텍쳐 부분에서도 많은 개선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나저나 레퍼런스로 확인해본 5950X 는 정말 압도적이네요. 지금이라도 갖고 싶..
시네벤치에서도 차이가 상당히 있습니다.
긱 벤치에서도 아무래도 신제품인 AMD라이젠 5600이 모든 항목에서 더 우수한 성적입니다.
2. 게임(리그오브레전드)
저는 평소에 게임을 즐겨하지는 않지만, CPU 성능을 확인해보기위해 스타크래프트를 이을 국민게임과도 같은 리그오브레전드를 돌려봤습니다. 롤, LOL 이라고도 불리는 게임이죠.
고사양게임은 아니지만 AMD 라이젠 5600에서 최고사양설정으로 FHD 해상도에서 거의 240FPS를 유지했습니다. 마지막에 본진이 터질 때 순간적으로 189까지 떨어졌지만 189도 이미 의미없이 충분한 숫자입니다.
+AMD 3600으로도 돌려봤는데 평균 20~30FPS 정도 차이나는 듯 했습니다. 최저도 150FPS 이상은 되었습니다.
롤을 즐기는데에는 둘 다 차이를 느끼지 못할정도로 아주 여유롭습니다.
3. 영상편집(프리미어프로)
제 컴퓨터의 주사용 용도인 영상편집은 어떨까요? 저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기대가 됐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도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었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반적으로 기존 사용중인 AMD 3600에 비해 아주 살짝 매끄러운 느낌을 느낄수는 있었지만 현저한 차이는 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FHD 영상 편집은 아무런 문제없이 쌩쌩 잘 돌아갑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XAVC S 4K 60p 영상은 조금 버벅거립니다. 살짝 답답하기는 해도 편집은 가능하고, 계속 실사용해도 되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5k 360도 영상은 편집이 어려웠습니다. 물론 이런수준의 영상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다룰일은 거의 없겠지만 아무래도 이런 무거운 영상들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더 비싸고 좋은 CPU를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AMD 5950X가 탐이 납니다. 써보고 싶습니다.)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풀HD 영상은 영상편집에 아무문제 없이 쌩쌩하게 잘 돌아갑니다. 휴대폰으로 FHD 영상 찍어 유튜브 하는 용도로 사용 쌉가능!
소니 XAVC S 압축형식의 4K영상도 편집 가능합니다. 다만 FHD에 비해 좀 버벅이고 끊기는 느낌이 있지만 답답함을 감수하면서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5k의 360도 영상 편집을 해보았습니다. 이건 제가 AMD 라이젠 3600으로 이미 편집한 것이기 때문에 편집이 가능은하지만 굉장한 인내심과 정신수양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멀티팩(정품)) 구매링크
3세대를 사용하던 제가 2022년 4월에 신제품으로 나온 4세대 제품을 사용해 보고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번 저의 협찬 리뷰가 구매를 고민하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을까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글 URL 공유드리니, 혹시 구매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 클릭해 주세요!
이 리뷰는 다나와 및 주관사로부터 'AMD라이젠5-4세대 5600(버미어)CPU + 앱코 NCORE G30 트루포스 PC케이스'를 협찬받아 사용 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