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재질 : PBT
각인 방식 : 이중 사출
각인 : 영문
높이 : 체리프로파일
지원 레이아웃 : US 표준 104키 및 87키, 60%, 65%, 75%, 어고노믹
TUNA 키캡인 만큼 참치 그림이 있으며 반대편에는 비타민 K E Y, 비타민 C A P 등이 표시되어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3개의 트레이가 나오며 트레이 위쪽에 완충 스펀지가 있어 바로 내부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트레이 모서리 쪽에 살짝 들어가게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배송 중 트레이가 분리되어 키캡이 쏟아지는 일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3개의 트레이 부분입니다. 남색 바탕의 문자열, 연한 하늘색 느낌의 모디열과 추가적인 포인트를 주는 분홍색 키캡으로 구성되어 2톤 또는 3톤으로 사용하는 키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페이스는 총 3개가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6.25u 스페이스가 분홍색과 남색으로 제공되고 윈키리스 키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7u가 분홍색으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어고노믹 키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분홍색의 작은 스페이스바도 함께 제공되는데, 2.25u, 2.75u, 3u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caps lock의 경우 계단식과 일반 키캡이 제공되고 있으며 계단식의 경우 모양만 계단식이 아닌 실제 장착 위치도 왼쪽에 있는 cap lock입니다.
엔터키는 일반적인 엔터키 외에 유럽식 배열에서 많이 사용하는 ㄱ자 엔터도 함께 제공되며 하늘색과 분홍색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배열 사용에서 중요한 shift 역시 여러 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하단열 역시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때문에 표준 배열 외에 다양에 배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종류가 어고노믹을 제외하면 6.25u와 7u 2가지이기 때문에 다른 사이즈의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키캡 호환이 어렵다는 단점은 존재합니다. 만약 6u나 6.5u 사이즈의 스페이스도 함께 제공했다면 C사(범선 브랜드)나 R사(뱀 브랜드) 키보드에서도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했을 것이며 더 다양한 키보드에 사용할 수 있었을 텐데 살짝 아쉽습니다.
키캡의 높이는 체리 프로파일이며 키캡도 상당히 두껍기 때문에 역방향 키보드에 설치 시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스위치에 따라 간섭이 적을 수 있으며 오링 등을 사용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이중사출 키캡이기 때문에 뒤집었을 때 2가지 색상의 플라스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인은 크게 호불호가 없는 비교적 크고 둥근 폰트를 하고 있습니다. 표면 촉감의 경우 살짝 까끌까끌한 느낌이 납니다.
2톤으로 장착한 모습입니다. 남색과 하늘색의 조합으로 시원한 느낌을 제공하고 있으며 위 사진에서는 밝은 색 키보드에 장착했으나 검은색 키보드 등에서도 비교적 잘 어울릴 거라 생각합니다.
ESC, 스페이스, 엔터, 방향키에 분홍색 키캡을 적용하여 3톤으로 사용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톤이 더 다채로운 색상으로 좋은 느낌을 보여주고 있으며 3톤 색상으로 사용할 때에는 아무래도 밝은 색 키보드가 보다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키캡의 전체적인 체결력은 상당히 강한 편으로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키캡에서 아쉬운 점이 있는데 바로 마감입니다. 아주 고가의 키캡은 아니지만 위와 같이 각은 글자의 각인 두께가 확연히 다릅니다. 특히 아래 2개의 키캡은 사이즈가 같은 키캡임에도 각인 두께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자열의 경우 각인이 두꺼워 이런 문제가 없지만 모디열 부분에서는 저런 문제가 상당히 있는데, 개인적으로 좀 아쉽습니다.
몬스타기어 TUNA 투나 키캡의 경우 깔끔한 색 배열, PBT 재질, 이중사출 각인 방식으로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키캡은 외관이 가장 중요한 제품인 만큼 멋진 색배열은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 키캡을 키보드에 장착했을 때의 느낌이 좋습니다.
모든 레이아웃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배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모디열은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하는 점 역시 키보드 매니아 입장에서 충분한 장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위에서 언급한 모디열 부분의 각인의 균일성인데, 작은 글씨들의 각인이 균일하지 않고 두께가 다릅니다.
하지만 제품 구성이나 재질, 각인 방식에 비해 키캡의 가격대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고 색 배치도 상당히 예쁘기 때문에 눈에 좋은 기계식 키보드 키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