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리뷰는 컴퓨터 관리의 핵심인 온도 제어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은 서멀 그리스입니다.
게이밍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갤럭시에서 제작 유통되고 있는 갤럭시 갤라즈 TG-002가 서멀 그리스 시장에서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및 제원
▲ 검은색 바탕의 유광 비닐 포장으로 지퍼백 형식으로 보관이 용이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바탕에 흰색의 글씨로 갤럭시 서멀 그리스 TG-002의 강인함을 보여주는 느낌입니다.
뒷면에는 서멀 그리스의 색상 및 점도 범위와 비중에 대해 표로 나와있습니다.
▲ 상품 상세정보에 나와 있는 갤럭시 갤라즈 TG-002의 상세 제원입니다.
구성 및 모습
▲ 주사기 형태의 서멀 그리스와 펴 바르기를 할 수 있도록 스크래퍼(주걱)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구성입니다.
▲ 서멀 그리스 주사기의 모습은 포장과 동일한 검은색을 기본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지난번 타 서멀 그리스의 리뷰에서도 이야기하였듯이 그리스의 남은 양을 확인할 수 있는 측면에 포인트가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 주사기의 형태이기에 서멀 그리스를 사용하는데 편리합니다.
도포
▲ 직접 CPU 위에 도포해 봤습니다. 점도 및 색상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크래퍼를 이용해서 펴 발라봤습니다. 당구장 표시로 많이 도포하시지만, 저는 지금까지 계속 펴 바르는 방식으로 재도포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CPU에 도포하려고 주사기에서 짜냈을 때는 펴 바르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처럼 보였으나, 직접 도포해 보니 점성이 생각 외로 있고 펴 바르는 부분에 살짝 난이도가 있었습니다.
온도 테스트
▲ 온도 테스트에 사용된 구성입니다.
온도 테스트는 알리발 4달러 서멀이라 불리던 GD900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 아이들 시의 온도는 GD900이 1~2℃ 정도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모두 양호한 상태입니다.
▲ 가벼운 부하를 줄 수 있는 CPU-Z의 벤치 테스트입니다.
오버를 하지 않은 상태이고, 부하를 주는 테스트를 진행하면서부터 TG-002가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 벤치 테스트뿐만 아니라 CPU 벤치 테스트도 가능한 3D MARK 결과입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TG-002가 GD900에 비해 다소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부하의 강도가 조금 있는 OCCT 벤치 테스트를 5분간 진행해 보았습니다. 서로 비슷하게 온도 제어를 해주고 있습니다. 55~56℃의 최고온도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마지막 테스트인 씨네벤치 R23 싱글과 멀티 테스트 점수 및 온도입니다.
두 서멀 그리스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고점의 온도는 60℃ 정도의 수치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총평
4.8W/mk의 열전도율을 보여주는 가성비 최강 서멀 그리스 GD900과의 비교에서
5.2W/mk의 갤럭시 갤라즈 TG-002는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가격 대비 고성능은 아니지만, 딱 제원에 나와있는 열전도율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성을 좀 더 두고 봐야겠지만, RoHS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인 갤럭시 갤라즈 TG-002는 3g의 용량을 제공함으로써 충분히 보급형 서멀 그리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는 지금 CPU 서멀 그리스 재도포 진행해 보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