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서평씨] 프로그래밍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만족시켜주는 한빛 미디어 도서 3종
본 서평은 한빛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상반기를 마무리 짓고 하반기로 접어들 시점이 다가온다.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코로나 19는 여름철을 맞이하여 어느 정도 잠잠해졌다고는 하지만 올 가을에 다시 한번 팬데믹이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 이럴 때일수록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상반기를 돌이켜보면 5월 말부터 6월 사이에 가족 중 한 명이 눈수술을 받은 탓에 서울국제도서전에 가지 못하게 되었다.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필자로서는 체험단과 서평단을 잇따라 신청해야 했다. 서평(체험기)을 등록하는 시점이 많이 늦어진 이유는, 6월에 집중적으로 신청한 체험단, 서평단 결과 및 배송을 끝까지 확인하느라 늦어진 것이다.
이번에 다룰 책은 파이썬과 리액트다. 특히 파이썬은 혼공시리즈 개정판과 딥러닝 두 권이 준비돼 있어 3권이 준비되었다. 오피스 책도 3권이 준비되어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별도로 언급하려고 한다.
1. 소문난 명강의,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이 책은 “소문난 명강의 시리즈” 중 한 권으로서 리액트 기초 개념을 배우고 간단한 실습을 따라 하며 사용법을 익히는 가장 쉬운 입문서가 되겠다.
이 책은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리액트를 처음 배우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먼저 웹 서비스를 위해 알아야 할 리액트의 필수 개념을 짚어 본다. 그리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 리액트 사용법을 익힌 뒤 마지막으로 미니 프로젝트(미니 블로그 만들기)를 통해 직접 프로젝트 기획부터 개발까지 경험해 볼 수 있는 책으로 리액트의 핵심 개념을 기초부터 탄탄히 익히고 실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리액트는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UI 라이브러리로 최근 웹사이트(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수많은 페이지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복잡한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구현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리액트. 이 책은 리액트의 주요 개념을 익히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 실제 웹사이트에 리액트를 적용해 보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책, 파이썬으로 배우는 딥러닝 교과서
최근 파이썬은 다양한 곳에서 종횡무진 활용되고 있고, 그 활용도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미지 인식 모델을 만들면서 익히는 딥러닝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이미지 인식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다루면서 딥러닝 요소를 학습하는 책이다.
머신러닝 기본부터 파이썬 기초와 함수 사용법을 배우고, 팬더스로 행렬 계산에 특화된 넘파이와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다뤄보며 파이썬 사용법을 철저히 익힌다. 후반부에서는 이미지 인식 처리에 필요한 딥러닝 요소를 예제로 실습하면서 학습한다.
풍부한 그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딥러닝 지식과 파이썬 활용법을 기초부터 제대로 배울 수 있으며 개념 설명 후 등장하는 문제를 제시해 직접 프로그램에 구현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은 이 책의 하이라이트.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책이다.
3. 혼공시리즈 개정판이 드디어 나왔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개정판)
파이썬 입문 베스트셀러인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개정판이 6월 초에 출간되었다. 필자는 큰 일을 당하고 난 다음의 충격으로 인해 다른 일을 전전해야 했기 때문에 책을 거의 읽지 못한 채로 서평을 쓰게 된 점 이해를 바란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이 더욱 흥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개정되었다. 프로그래밍이 정말 처음인 입문자도 따라갈 수 있는 친절한 설명과 단계별 학습은 그대로이다. 혼자 공부하더라도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학습할 수 있도록 ‘혼공 계획표’를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입문자가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오류 해결 방법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예상치 못한 문제에 부딪혀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완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누적 예제’와 ‘도전 문제’로 응용력은 물론 알고리즘 사고력까지 키워 코딩 실력이 쑥쑥 성장할 것이다.
이 책은 독학으로 파이썬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뭘 모르는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에 십분 공감하여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집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을 마치면서 (꼭 읽어주세요.)
마지막으로 7월부터 정보통신 제품 체험단 및 서평 활동 방향에 대해서 말하고 넘어가겠다. PC케이스와 그 내부에서 동작하는 컴퓨터부품(그래픽카드 포함)은 되도록 체험기 및 자체 사용기를 쓰지 않으려고 한다. USB와 전기를 연결해서 동작하는 제품(게이밍기어, 블루투스기기 포함) 및 노트북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컴퓨터부품 체험기를 쓰지 못하는 부분은 도서 서평으로 채울 계획이다. 즉, 도서 서평 비중이 크게 늘어난다고 해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