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추천 제품들을 살펴본다면 요즘은 M.2 MVMe 방식의 SSD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야 당연히 크기도 작아서 설치하기도 쉽고 속도도 무진장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M.2 SSD를 새로 맞추려는 분들이라면 속도와 성능을 따지게 되는데 사실 엄청나게 빠르고 비싼 제품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체감상 커다란 차이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성능만 받쳐준다면 가성비 위주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될수 있다고 생각하며 오늘 필자가 소개하는ADATA LEGEND 710 1TB EBT가 이에 근접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PCIe 3.0 기반의 NVMe SSD에다가 1TB의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려 3년 보증이기 때문에 가성비와 용량, 안정성 등 세 마리의 토끼를 확실하게 잡고자 하는 게이머들이라면 주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순차읽기에 관해서는 최대 2,400MB/s, 순차쓰기는 최대 1,800MB/s 정도 나온다고 볼 수 있는데요. PCIe 3.0 기반의 NVMe SSD에다가 디램리스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셈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게임말고도 업무 목적에서 용량이 큰 사진이나 문서를 옮기는 경우가 허다한데 본 제품의 안정적인 속도 덕분에 답답함이 없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M.2 MVMe SSD 본체와 방열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면 M.2 2280 플랫폼이 적용되었으며 4개의 256GB 낸드 플래시로 구성되어서 전체적으로 1TB의 용량을 구성하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디램리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제가 앞서 언급했었죠.
그리고 SLC 캐싱과 HMB(호스트 메모리 버퍼) 기술을 채택하고 있는 것도 매력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DRAM 메모리 일부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또한 AES 256비트 암호화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간과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상당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복잡하기 짝이 없는 14 라운드를 실행한다는 구조를 지니고 있어서 안정적인 데이터 보안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이죠.
필자의 SSD 추천 기준 중에서는 방열판이 제대로 탑재되고 있는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제대로 들어가있으며 시원시원한 느낌이 강렬한 리갈 블루 배색에다가 청동색으로 트리밍 처리한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네요. 아시다시피 이렇게 얇은 방열판은 존재감이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지속시켜도 15% 가량의 온도를 합리적으로 낮춰주기 때문이죠.
방열판을 본체에다가 부착시킨 모습입니다. 그냥 정면에다가 부착시키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도 않습니다. 본인이 적용시킬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오래 사용할 계획이라면 안정적인 온도 유지를 위해 방열판은 꼭 필수적으로 달아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계속 언급했지만 M.2 SSD라서 본인의 메인보드에 이를 지원하고 있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지원하고 있다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모두 상관 없이 쉽게 조립해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게이밍 노트북을 뜯어서 장착해봤는데 SSD 두께가 얇아서 그런지 한번에 쏙 잘 들어가더라고요.
장착했다고 여기서 끝이 아니죠. 장착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기본 상식이나 다름 없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최초로 장착하고 나서는 본인의 컴퓨터에 인식을 시켜줘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를 우클릭해서 새 볼륨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저는 이 작업을 하자마자 바로 인식이 됐네요.
제가 아까 언급했지만 공식 스펙 표기로는 순차읽기 최대 2,400MB/s, 순차쓰기는 최대 1,800MB/s 정도의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고 기재되있는데 과연 그 정도의 속도가 나오는지 직접 CrystaldiskMark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공식 표기된 순차 읽기 및 쓰기보다 더 빠른 속도로 체크되었는데요. 필자의 경우 읽기 성능 2,709MB/s, 쓰기 성능은 2,010MB/s로 나와서 디램리스임에도 불구하고 HMB(호스트 메모리 버퍼)를 제대로 활용해서 그런지 안정적이고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필자는 평소 게임을 자주 하는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 기준에서 자주 하는 게임을 실행할 때 걸리는 속도까지도 재봤습니다. 전반적으로는 괜찮은 실행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양이 좀 높은 게임이라고 해도 10초 이내로 팝업창이 뜨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거든요.
필자 같은 경우에는 평소 자주하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원신PC를 본 게이밍 SSD 제품에 설치해서 플레이를 해봤는데 워프 포인트를 타거나 다인모드 그리고 싱글 플레이에서도 낮은 지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사양의 스팀 게임이나 블리자드 게임 아니면 포토샵과 같은 작업용 프로그램에서도 빠른 싫행 속도와 너넉한 용량을 자리잡고 있으니 생각보다 장점이 많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SSD 추천 하려는 ADATA LEGEND 710 1TB EBT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10만원임에도 불구하고 1TB의 넉넉한 용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게임 실행이나 그래픽 작업 면에서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ToolBox 소프트웨어도 다운로드 가능하고 공식 수입사인 EBT 덕분에 3년까지 보증받아볼 수 있어서 안심하고 계속 사용해도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