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공랭 방식의 쿨러의 성능이 굉장히 좋아지면서 왠만한 일반 유저들은 수랭 방식의 쿨러까지 갈 필요가 없어졌을 정도로 발열을 잘 잡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이러한 공랭 쿨러의 시장에서 가성비 CPU쿨러로 유명한 잘만의 제품인데요. 오늘은 잘만에서 만든 CNPS9X PERFORMA BLACK 모델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제품의 색상은 블랙과 실버가 있습니다.
■ 언박싱
전체적인 패키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모습을 이미지로 보여주고 있고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 후면에는 14개 국어로 간략한 설명된 글이 적혀 있네요.
특징으로 살펴볼 만한 내용으로는 팬 규격 120mm, 팬 속도 700~1800RPM, 최대 소음 28dBA, 최대풍량 61.36CFM
그리고 지원 소켓으로는 인텔은 LGA1700/1200/115X, AMD는 AM4 소켓을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본체인 타워, 팬, 매뉴얼, 부속품 박스로 이뤄져있습니다.
부속품 박스의 경우 백플레이트, 가이드클립, 캔 클립, 각종 나사와 써멀이 들어 있습니다.
매뉴얼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초심자도 쉽게 조립 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메인보드의 소켓에 따라 설치 방식이 달라지니 소켓을 확인 후 매뉴얼을 보고 차근차근 조립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 제품 외형
본체인 타워입니다. 깔끔하게 생긴 방열판의 모습이군요. 택배 특성 상 던져지면 방열판이 휘어져서 오는 경우가 있지만 다행히 깔끔하게 도착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4개의 히트파이프가 달린 것으로 확인이 되는데요. 히트파이프가 CPU와 직접 닿는 방식인 DTH방식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타워를 장착할 때에는 반드시 붙어져 있는 스티커는 제거해줘야 합니다 ^^
팬은 총 9개의 블레이드로 이뤄져 있는데요. 일반 쿨링 팬과 차별화된 와류 방지 플레이드를 적용한 120mm 쿨링 팬을 사용하여 공기 흐름의 저항을 최소화 하고 저소음을 실현했다고 하네요.
■ 제품 외형
제가 사용한 메인보드 소켓의 경우 인텔 115X 소켓이며 메인보드 뒷면에 매뉴얼의 순서대로 우선 백플레이트를 장착을 하고 전면부에 가이드 클립을 올려두고 나사를 조인 뒤 CPU에 써멀을 바르고 타워를 장착하였습니다. 굉장히 간편한 조립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타워를 메인보드에 장착하기 전에 번들 팬을 장착하게 되면 메인보드와 타워를 고정할 수 있는 나사가 가려지기 때문에 반드시 타워 먼저 장착 후에 번들 팬을 장착해주셔야 합니다!
■ 제품 온도 & 소음
제품의 온도를 확실하게 체감하기 위해서 인텔 기본쿨러와의 온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CPU 온도를 올리기 위해 벤치프로그램인 시네벤치R23와 OCCT 2가지를 이용해보았는데요.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최저 온도만 비교했을 경우 14도가 차이나며, 최고 온도의 경우 28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소음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모두 벤치마크를 실행 중인 환경이며 인텔 기본 쿨러는 최대 85dB 잘만 CNPS9X PERFORMA은 최대 56 dB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물론, 최단거리 기준의 소음측정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수치가 큰 것이며 케이스를 닫고 20cm만 벗어나도 수치는 최대 수치의 약 반 정도 수치인 intel 쿨러 45dB, 잘만 쿨러 26dB까지 내려갔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마무리
리뷰를 작성하는 현재, 다나와 현금 최저가 기준으로 26,880원으로 확인이 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658305
CPU 특성상 발열 제어를 잘 할수록 CPU의 본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 발열 제어를 잘 하려면 보통 번들 팬의 풍속이 높아지면서 팬 속도가 빨라지고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충분한 쿨링 능력을 발휘하면서 조용한 팬 속도까지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폭넓은 호환성과 등급을 뛰어넘는 뛰어난 쿨링 성능, 조용한 구동소음, 전기영동 도장방식의 깔끔한 블랙 마감까지!!
이번에 올 블랙으로 깔맞춤 조립을 하시는 분들에겐 리뷰에서 소개한 블랙 제품이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