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는 사람들마다 원하는 키감 타건 할 때의 감촉, 소음 등의 정도가 모두 다릅니다. 가장 무난한 멤브레인, 타자기 같은 느낌의 청축, 정숙한 저소음 적축, 정전용량까지 키보드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필자는 정숙한 저소음 적축이나 정전용량이 적용된 키보드를 좋아하죠.
오늘은 2중 사출 PBT 키 캡이 적용된 RGB 체리식 적축 키보드 주연테크 JK01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키보드 특징
제품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으로 되어 있고 키 캡의 특수키에는 2가지 색이 적용되어 흔하디흔한 백색으로만 되어 있지 않아서 질리지 않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ESC와 ENTER 카는 붉은색으로 되어 포인트를 주고 있으며 좌 우의 특수키에는 푸른색 키 캡이 적용되어 튀지 않고 무난하게 어울리는 균형 잡힌 색감을 보여줍니다.
키보드의 텐키 숫자키 위에는 눈부시지 않는 은은한 화이트 인디케이터로 Num Lock, Cap Lock, Scroll Lock의 상태 표시등이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의 좌 우측에는 Side RGB가 만들어내는 세련된 분위기의 이펙트가 어두운 조명 속 키보드의 사용에 즐거움을 줍니다.
제품의 바닥면에는 1단으로 조절되는 높 낮이 조절 받침대가 있고 유저 쪽에는 고무 패드가 있어 게임이나 업무 시 키보드 사용 도중 키보드가 미끄러져 불편해지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작동하면 높이가 25mm에서 37mm 정도로 조절이 됩니다.
유저가 바라보는 전면부에 프레임에는 주연테크의 상표가 레이저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Fn 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단축키도 사용 가능합니다.
Fn 키와 조합을 하여 위와 같은 단축키가 적용이 되어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은 해당 기능이 키보드에 간략하게나마 적혀있지 않다는 점. 외우지 않고 가끔 기능을 쓰다 보면 기능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주연테크 JK01은 폴링 레이트가 1000Hz로 초당 1000번의 PC와 키보드 간에 데이터 전송을 하여 끊김 없는 빠른 움직임과 지연시간을 최소화하여 0.1초의 짧은 시간에 승부가 갈리는 긴박한 게임을 할 때도 정밀함과 신속함으로 승리를 가져다줍니다.
누르는 순간 즉각적인 반응속도가 인상적입니다.
또한 다른 제품들에 있는 자주 사용하는 특정 키에 대한 동시입력 지원이 아닌 104키 모든 키가 무한 동시 입력이 지원하여 중복 입력과 작동하지 않는 상황 없이 키 입력이 가능합니다.
02. 축과 타건감
기계식 키보드의 장점은 바로 키 캡을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커스텀이 가능하고 축이 고장 났을 때 쉬운 축교환으로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기본 키 캡은 흰색 붉은색 푸른색의 3가지 색으로 된 투톤 PBT 포인트 키 캡 구성으로 2색 사출로 각인된 문자는 일반 키 캡에 비해서 변형과 손상이 적어서 오래도록 사용 가능합니다.
같이 동봉된 키캡리무버를 이용하여 키 캡을 제거하면 안쪽에 윤활이 적용된 체리식 적축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된 축이 보입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는 작동 부가 보강판 밑으로 감춰져 있으므로 먼지에 강한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철심의 울림을 여러 방법으로 잡을 수 있어 서포터가 철심과 결합되어 조립되므로 키 캡이 다른 부착물을 장착할 필요 없어 자유로운 키캡놀이 가 가능합니다.
단점인 유지 보수가 힘든 점도 축교환으로 해결이 가능하니 단점도 보완이 되었습니다.
스위치 축을 교환할 때는 스위치의 다리가 휘지 않도록 잘 확인하면서 주의하며 장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직접적인 타건감은 체리식 적축이 적용된 만큼 기계식 키보드 시리즈 중 상당히 정숙한 소리를 냅니다.
흡음재가 없어서 약간의 통울림이 있기는 하지만 가성비가 용서를 해줍니다. 이 정도 소음은 용납 가능한 수준입니다.
특히 스페이스바와 엔터키는 상당히 묵직한 느낌의 감각이 손가락에 전해집니다.
03. 마치며
여기까지 2중 사출 PBT 키 캡이 적용된 RGB 체리식 적축 키보드 주연테크 JK01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이 키보드는 윤활이 적용된 일반 적축보다 더 정숙한 하지만 기계식의 장점인 키보드를 두드리는 맛은 살려주는 두드리는 맛이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PBT 적용된 3가지 색 키 캡도 디자인적으로 완성도를 높여주며 RGB도 포인트를 주어 완성도가 상당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을 해보는 분이라면 입문용 기계식 키보드로 손색이 없는 제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