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신호가 약해 보고 있던 영상이 갑자기 끊겼던 경험이 있는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가 벽이나 가구 등에 막혀 기기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인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면 된다.
1. 넷기어 오르비 RBK352 - 살펴보기
넷기어 오르비 RBK352는 위에서 언급한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이다. 넷기어의 제품들 중에도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전문 브랜드인 오르비는 특유의 매끄러운 디자인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오늘 소개할 넷기어 오르비 RBK352 Wi Fi 6 듀얼 밴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는 AX1800을 지원하며, RBR350(라우터), RBS350(새틀라이트),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와이파이 6(Wi Fi 6)를 지원한다.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처음 구축한다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을 것이다. 라우터에는 인터넷이 직접 연결되는 노란색 포트가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라우터와 연결되며, 라우터와 동일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도록 도와준다. 때문에 보다 넓은 구역을 와이파이 변경 없이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흰색의 유선형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어 상당히 깔끔한 모습이다. 때문에 어디에도 무난하게 잘 어울린다. 또한 공식 스펙상으로 무게가 662g에 불과해 가볍다.
2. 넷기어 오르비 RBK352 - 활용하기
그렇다면 이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352를 설치해 보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집 전체에 와이파이 신호가 갈 수 있도록 적당한 위치에 설치하고, 라우터에는 인터넷 케이블까지 연결하면 설치 준비는 끝난다. 이후 스마트폰에는 스토어에서 넷기어 오르비 앱을 설치해 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오르비 앱을 실행한 다음 제품의 QR 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완료된다. 공유기 설치가 어려웠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겠다.
앱을 통해 기기의 상태나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들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 속도 테스트도 바로 가능하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했을 때 6이라는 숫자가 보이는데, 이것은 최신 버전의 와이파이 6를 의미한다.
만약 설치가 잘 되었는지 궁금하다면 마찬가지로 오르비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메인 화면에서 새틀라이트 온라인이라고 표기된 곳을 누르면 네트워크 맵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연결이 잘 되었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초록색으로 표기되며, 연결이 안 되었다면 붉은색으로 표기된다. 어려울 것 같았던 메시 와이파이 설정이 쉽게 완료되었다. 만약 새틀라이트가 더 필요하다면 추가 구매해 연결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보자. 필자의 경우 SK브로드밴드의 Giga 인터넷 라이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최대 500Mbps 속도를 보장한다. 테스트는 넷기어 앱을 통해 1차 적으로 진행했으며, 2차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인터넷 속도 측정을 통해 진행했다. 위의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듯 최대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3. 종합
유려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 간편한 설치까지 가능해 초보자부터 고급 사용자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필자가 테스트를 위해 장시간 이용을 해봤을 때에도 집 어디에서나 와이파이가 잘 잡혀 쾌적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으며, 발열도 거의 없었다.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고민하고 있다면 오늘 소개한 넷기어 오르비 RBK352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