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곧 무선 게이밍 키보드들은 유선 게임 키보드들에 비해 편리함외엔 부족하다는 평을 받아왔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인식을 뒤바꿀 무선 게임용 키보드가 있으니 바로 Steelseries Apex Pro TKL WL(2023)입니다.
소개
OmniPoint 2.0 스위치로 제로 접촉키 입력이 가능해 무선은 물론 타 유선 키보드와 비교해도 10배 더 빠른 작동, 11배 더 빠른 응답시간을 가져 세상에서 가장 빠릅니다. 그러고도 옴니포인트 2.0 축의 내구성은 2배나 더 높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twoacei/products/7332768895
영문판이긴 해도 스펙이 끝판왕급이라 분당 타자 수 평균 500타를 치는 한국인들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선 게이밍 키보드라면 으레 없을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 윈도우는 물론 플레이스테이션, XBOX, 맥OS까지 지원됩니다.
그간 수입사가 아쉬웠던 스틸시리즈였지만 이제 앰엔웍스에 정착한 모양입니다. 무상 AS 기간은 2년입니다.
디자인
제품 구성품은 에이펙스 프로 무선 키보드 본체, 팜레스트, 무선 리시버, USB 어댑터, 충전 케이블 그리고 키캡 리무버입니다.
첫 인상은 다소 무난한 디자인으로 다가왔습니다. 게이머에게 가장 좋은 텐키리스(TKL) 디자인이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용 팜레스트가 굉장히 부드러워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팜레스트에 자성이 있어 가까이 대면 척 달라붙어 키보드가 움직일 때 틈이 벌어지지 않아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사진 팜레스트 때문인지 키보드가 기본적으로 높은 편이나 또한 그런 연유로 키캡 기울기가 비교적 완만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키보드 전면에 모드 스위치와 USB Type-C 충전/유선연결 포트가 있습니다. 모드 스위치를 좌측으로 무선 연결, 우측으로 눌러 블루투스 페어링을 진행합니다.
유선 연결은 제공된 충전 케이블로 기기와 키보드를 이어주면 되는데 이 때 스위치를 중앙에 놓으면 됩니다. 충전 케이블은 의외로 휴대폰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아래엔 미끄럼 방지 패드들과 한 쌍의 높낮이 조절 레버가 있습니다.
틸팅 레그로 설명되는 높낮이 조절레버로 2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음 키 레이아웃을 살펴봤는데 신기하게 우 CTRL 키 왼쪽에 펑션(스틸시리즈 로고) 키가 있습니다. 또한 F9~F12까지만 펑션키로 쓸 수 있는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F9은 프로파일 변경, F10은 매크로 녹화키, F11과 F12엔 각각 LED 밝기 감소, 증가 기능이 펑션 키와 조합돼 활용됩니다.
멀티미디어 관련 펑션키는 부재한다지만 음량 조절은 최우측의 휠로 한다는게 놀라웠습니다.
키캡을 벗기면 옴니포인트 2.0 스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백축처럼 생겼으나 키감은 갈축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LED
모드 스위치를 유선으로 맞추면 최상단 키들에서 흰색 LED가 나오고 블루투스로 들어가면 파랗게 뜹니다.
키보드가 켜졌을 때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OLED 디스플레이가 표시됩니다. 이 디스플레이 패널에서 다양한 정보를 즉시 확인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LED 관련 특이한 점은 펑션키를 누르면 그와 쓸 수 있는 키들의 LED가 주황색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블루투스 사용
블루투스 연결은 윈도우와 호환되는 안드로이드에서도 가능했습니다. 블루투스 기기명은 Apex Pro TKL WL로 나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S22보유)에 블루투스 연결로 글자가 정상적으로 입력됐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의 경우 블루투스 페어링이 실패해 유선으로 연결했어야 했습니다. 키감이 굉장히 부드럽고 소음이 적으며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없이 키 입력이 굉장히 빨라 한국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 사용
제품을 100% 활용해보기 위해 PC에 리시버를 꽂아 무선 연결시켰습니다. 타 OS에서 쓰기에도 좋지만 게이밍이라 윈도우 환경에서 쓰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SteelSeries GG 앱을 켜서 커스터마이징을 해보려 했습니다. 근데 왜 안되나 싶었더니 버전이 너무 낮아서였습니다. 따지고보면 2022년인 지금 에이펙스 프로 2023 모델들은 이름에서부터 앞서 간 꼴이죠.
새로 앱을 업데이트한 후에 키보드도 펌웨어 업데이트 했습니다. 무선 동글 입력과 USB 연결, 무선 & 블루투스 연결 해제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키보드를 업데이트시킵니다.
커스터마이징 메뉴에서 타사 전용 게이밍 소프트웨어들처럼 키 바인딩을 지정할 수 있으나,
키입력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는게 큰 차이입니다.
이중 개시(Dual Auctuation)란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특정 키 입력 레벨을 키에 지정하는 것입니다. 다음 듀얼 바인딩(Dual Binding)에서 기능을 추가하면 누르는 정도에 따라 원래 키 바인딩과 지정된 기능을 한 키에서 달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쉬프트키 없이도) W를 눌렀을 때 짧게 누르면 걷기, 길게 누르면 달리는 조작이 가능해집니다.
온보드 OLED 디스플레이엔 배터리 현황뿐만 아니라 일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처럼 이미지 업로드도 해볼 수 있습니다.
연필 색상이 하얀색으로 설정되어야 잘 안보이는 이미지가 그나마 구분이 갑니다. 그래도 도트 그래픽치곤 훌륭한 퀄리티입니다.
조명에서 기본 제공된 LED 프로파일들과 커스텀 프로필로 최상위 무선 게이밍 키보드에 걸맞는 화려한 RGB LED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들을 해봤는데 키를 눌렀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입력이 될 정도로 키 입력이 걸림이 적고 반응 속도가 아주 뛰어납니다. 이런 즉각적인 키입력은 키를 눌렀는데 죽는다는 변명거리를 만들어내지도 못하며 팀원들과 싸울 때 빠른 연타로 말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론 대부분 무선 마우스들에 볼 수 있는 절전 모드 딜레이가 발생하며 타이핑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인데 이는 키 입력 레벨을 바꾸는 걸로 해결 가능합니다.
사용시간이 무선 30시간, 블루투스 40시간에 달하는 스틸시리즈 에이펙스프로 TKL 무선 키보드는 이렇게 여러 환경에서 최적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낼 수 있고 노트북뿐만 아니라 무선이 대중화되는 데스크톱에서도 효과적인 무선 게이밍 키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