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 쇼핑몰을 통해 블랙프라이데이다 뭐다 하면서 각종 제품들을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자와 같이 IT덕후들이라면 큰 폭의 할인을 하고 있는 전자제품에 눈길이 가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평소 게임 덕후이면서 휴대하기도 좋은 고성능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이밍 노트북을 하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밍 기어로 잘 알려진 MSI의 게이밍 노트북 Sword GF76 A12UE라는 모델입니다. 저렴한 구매처 역시 리뷰 하단에 남겨 놓았으니 오늘 테스트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노트북을 개방하면 5mm 얇은 울트라 씬 베젤이 돋보입니다.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17.3"인데다 베젤까지 얇으니 상당히 화면이 넓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포트
데스크탑의 대체재로 사용되는 게이밍 노트북이다 보니 포트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좌측과 우측에 다양한 포트를 탑재하고 있었는데요. 좌측 포트는 전원, USB3.2 타입 A, USB2.0 타입 A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측 포트는 오디오콤보잭, USB3.2 타입 A, USB3.2 타입 C, HDMI, 유선랜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기기와의 연동이 편리 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운드
MSI센터
벤치마크
게임테스트
GF76 그래픽 카드는 GeForce RTX 3060을 탑재하였습니다. 3060외장 그래픽을 탑재했다는 점은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게이밍 노트북으로서 테스트로 해보기 좋은 게임으로 최근 뜨고 있는 라이엇게임즈의 발로란트와 국민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먼저 좀 더 라이트한 그래픽의 발로란트는 최고 사양으로 설정 후 온라인상에서 많은 사람들과 팀플을 즐겨도 끊김 없는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발열은?
키패드
실내에서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한다면 역시 별도의 키보드를 사용하기 마련인데 간혹 작업을 위해 외부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키보드를 별도로 휴대하고 다니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키보드 타건감이 좋다면 한층 더 작업이 수월해지는데요. GF76은 풀 사이즈의 넓은 키보드와 1.7mm 높아진 키 트래블로 최적의 타건감과 타이핑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총평
이처럼 높은 사양의 CPU와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MSI Sword GF76은 게이밍 노트북으로서 상당히 만족감 높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무엇보다도 하기의 사이트에서 각종 할인쿠폰을 적용한다면 동급 성능 기준 가격 대비 매우 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을 찾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