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할 제품은 하이엔드급 성능에 필적하면서도 저렴한 수랭쿨러인 잘만 Alpha24다. 잘만 Alpha24는 성능도 성능이지만 5년 무상 AS와 누수보증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CPU쿨러 개봉기
군더더기 없는 수수한 분위기의 박스다.
박스 속 내용물 리스트는 위 사진과 같다. 여기까지만 보면 부품 수가 얼마 안되는 것 같지만 위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액세서리 봉지를 풀면
갑자기 엄청난 수의 부품이 추가된다. 원래 수랭쿨러 자체가 내용물이 많은 편이지만 이 제품은 ARGB컨트롤러까지 추가되어 있어 더 많은 느낌이다.
참고로 조립 전에 각 부품을 INTEL용과 AMD을 분리해 놓으면 작업이 편해진다. 메인보드에 5V ARGB 헤더까지 있다면 ARGB컨트롤러 관련 부품까지 제외시키자.
조립방법은 설명서에 그림으로 상세히 나와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다. LGA1700 나사 헤드 바로 아래 달려있는 혹(?)은 브라켓 구멍과 맞물려 나사의 위치를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5년 무상 AS & 누수보증으로 든든한 수랭쿨러
수냉쿨러를 구입할 때는 누구나 한번씩 "너무 빨리 고장나면 어쩌지?", "누수라도 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을 한다. 그러나 잘만 Alpha24를 구입할 때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 제품은 무려 5간의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5년이라는 시간은 초기 제품 불량으로 인한 고장은 거의 완벽히 커버할 수 있는 시간이다. 그리고 설령 5년이 지나 바로 고장이 난다해도 그때는 이미 본전을 다 찾은 거나 마찬가지다. 잘만 Alpha24의 5년 무상보증은 수냉쿨러의 구매력을 한껏 높여준다.
게다가 이 제품은 H현대해상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 3억원에 가입되어 있어 누수로 인한 PC부품 손상시에도 보상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 참으로 든든한 수냉쿨러가 아닐 수 없다.
하이엔드급 성능에 필적한 강력한 쿨링 성능
잘만 Alpha24는 2열 라디에이터를 탑재한 작은 수냉쿨러지만 그 성능은 하이엔드급에 필적한다고 알려져있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수많은 사용기와 체험기에서 Alpha24가 여러 i5,i7급의 CPU를 가볍게 커버했었다. 그렇다면 현존하는 최강의 괴물 CPU인 인텔 13세대 i9-13900K가 등장하면 어떨까? 최고 하이엔드인 i9급, 그것도 온도가 한층 더 높아졌다는 13세대 i9-13900K는 Alpha24라도 버겁지 않을까? 바로 테스트를 시작 해 보자.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구리스는 진한 회색에 약간은 뻑뻑한 느낌이 있는 써멀페이스트다. 써멀은 너무 적게 바르면 열 전도 성능이 떨어지게 되고 너무 많이 바르면 메인보드 회로 쪽으로 흘러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CPU와 메인보드가 대여한 제품인 관계로 써멀그리스의 양은 보수적으로 정했다.
i9-13900K CPU온도 벤치마크 테스트
풀로드는 CPU-Z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사용했으며 이때의 CPU 클럭은 대략 5500Mhz 이었다. 풀로드시 P코어의 온도가 다소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PC가 다운될 수준은 아니며 무난히 실사용이 가능한 수준이다.
다만 여기서 더 오버클럭 하기엔 좀 무리가 있어 보이는데, 그래도 2열 보급형 수냉쿨러치곤 충분한 가능성과 효용성을 보여주었다.
추가로 써멀구리스를 저가형으로 바꾸고 다시한번 온도를 측정해 보았더니 이번에는 E코어까지 온도가 덩달아 올라갔다. CPU쿨러는 써멀구리스를 좋은 것으로 쓰고 또 골고루 잘 발라줘야 한다는 걸 다시한번 깨닫는 순간이다.
수냉쿨러는 펌프유닛과 120mm 팬의 전원 케이블을 각각 메인보드에 연결해 줘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이때 펌프유닛 전원은 AIO PUMP헤더에 연결하고 120mm 팬은 CPU팬 헤더에 연결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저가형 메인보드엔 AIO PUMP 헤더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펌프유닛은 CPU팬 헤더에 120mm팬은 CHA 팬헤더에 연결해주면 된다.
ASUS PRIME Z790-P D4 메인보드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각각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본 결과, 바이오스의 RPM 표기는 성능상 큰 차이가 보였으나 실제 풀로드 CPU온도에선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볼 때 AIO PUMP 헤더가 없는 보급형 메인보드에서도 잘만 Alpha24는 좋은 성능을 낼 듯하다.
참고로 5V ARGB 헤더는 메인보드에 하나만 있어도 된다. 펌프유닛과 두 개의 120mm팬에 모두 암수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으로 연결하면 끝. 또한 120mm팬의 전원은 위 사진 하단에 보이는 PWM 연장 Y케이블을 사용하면 하나의 메인보드 팬헤더로 2개의 120mm 팬 전원을 모두 연결 가능하다.
높은 성능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지닌 CPU쿨러추천
잘만 Alpha24는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2열 라디에이터 수냉쿨러치고는 쿨링 성능이 매우 높은 제품이었다. 가성비 높은 수냉쿨러, 그러면서도 라디에이터가 길지 않아서 PC케이스에 장착하기 쉬운 수냉쿨러를 찾고 있다면, 그리고 ARGB 튜닝이 가능한 LED수냉쿨러를 찾고 있다면 이 잘만 Alpha24를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