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마무리하면서 2023년 계묘년을 앞두는 때입니다.
작년과는 다른 새로운 해를 꿈꾸지만 코로나가 여전히 진행중이고 이상기후 때문에 여의치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은 특별한 신년선물을 해주고 싶은 시기인데 이대로 방콕하지 말라는 차원에서 AR글래스를 선물해보는게 어떨까요?
전 Nreal Air AR글래스 한정 패키지를 써보고 신세계를 느꼈습니다. 201인치나 되는 대화면이라 몰입감이 굉장했습니다.
엔리얼이 이미 LG U+와 손잡고 2020년 Nreal Light를 출시했지만 엔리얼 에어는 2022년 9월 28일 엔리얼이 단독으로 출시한 모델입니다. 12월엔 크리스마스 한정 패키지가 판매됐습니다.
본품은 엔리얼 에어와 에어 글래스를 동봉하고 있는 케이스, 코받침, 라이트 실드, 교정 렌즈 프레임, Type-C HDMI 케이블 그리고 안경닦이입니다.
얼핏보면 일반 글래스를 연상케하는 엔리얼 에어지만 3단계 레이크 시스템으로 인체공학설계됐고 iF 디자인 상 2022에서 수상한 제품입니다.
약 79g밖에 안되는 가벼운 무게와 컴팩트한 사이즈 덕에 사용하기도 아주 편리합니다. 2022 씨넷코리아 Editors Choice에서 Best AR Glass를 수상한 디자인이기도 합니다.안경 렌즈는 한 쌍의 1080P FHD 소니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일반 AR 글래스보다 해상도가 약 2배 가까이 되며 49PPD(각도당 픽셀수)의 집적도를 자랑합니다.
오디오는 초선형 스피커와 베이스 부스트 알고리즘 그리고 전방향 MEMS가 지원되는 듀얼 마이크가 특징입니다.
연결 대상 기기는 주로 C타입 HDMI 케이블이 필요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HDMI 케이블로 모니터나 TV랑 연결할 수 있습니다.
LG V50 휴대폰과 삼성 S22로 각각 연결한 엔리얼 에어의 렌즈에 비친 화면을 촬영해봤는데 LG는 화면이 그대로 나오지만 삼성은 덱스로 표현됩니다.
엔리얼 에어 글래스에 도수 조정 렌즈가 있으나 코받침을 조정하면 쓰고 있는 안경에 얹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밝은 환경에선 라이트 실드로 빛을 차단할 수 있으므로 지하철이나 피트니스 센터같은 실내에서도 AR체험이 가능합니다.
엔리얼 에어 등 엔리얼 AR 글래스를 활용하기 위해선 Nebula 라는 앱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네뷸라 앱은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Nreal Adapter 연결 시 아이폰, PS5, 엑스박스 시리즈, 닌텐도 스위치, 스팀덱까지 연결 가능합니다. 엔리얼 어댑터의 정식 출시일정은 엔리얼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맥북의 경우 맥용 네뷸라 OS버전이 공개되서 M1과 M2 칩을 탑재한 애플 노트북들에서 전부 멀티 디스플레이로 활용가능합니다.
Nebula에선 크게 AR 스페이스와 에어 캐스팅 기능이 있습니다. AR스페이스는 엔리얼 전용 플랫폼이고 에어 캐스팅은 그냥 화면 미러링입니다.
AR 스페이스로 진입하면 핸드폰이 터치 컨트롤 화면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팔로우 모드, 스크린샷(사진), 화면 동영상 녹화도 할 수 있습니다.
커서 조작은 핸드폰으로 레이저를 움직여하는 것이더라고요.
앱을 처음 키면 지시에 따라 시도하거나 설정해줍니다.
AR 스페이스 홈은 정말 웅장 그 자체였습니다.
201인치 화면이 정말 실감이 났습니다. 증강 현실이라는 말에 아주 잘 부합하는 또다른 세계 느낌이 들었습니다.
넓고 뻥뚫린 공간에 유튜브로 축구화면을 보면서 다른 앱들도 탐색할 수 있어 스마트폰의 멀티화면과는 4.8차원이나 다릅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앱까지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묘미는 트래킹 화면인데 다시 미국 옐로스톤을 방문하는 줄 알았습니다. 곰같은 동물들이나 사람들이 없어 공허하기도 했으나 흠뻑 빠져들기엔 충분했습니다.
특히 러닝머신같은 기계 위에서 뛴다면 정말로 조깅하는 듯한 기분이 날 겁니다.
https://nreal.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9&cate_no=1&display_group=2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147962
Nreal Air는 엔리얼 코리아 홈페이지와 쿠팡 로켓배송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