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서피스 프로는 서피스 시리즈 중의 프리미엄 급으로 최근 서피스 프로 9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노트북과 태블릿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작업의 편리함과 동시에 휴대성 또한 좋아서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채택하고 있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주로 서피스 프로 9의 언박싱을 통해 기존 서피스 프로 8과의 외형적인 비교를 하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피스 프로 9의 성능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P 코어와 E 코어로 배터리 효율을 높이다
우선 기존 서피스 프로 8세대가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에 반해 서피스 프로 9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프로세서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서피스 프로 9의 프로세서인 i5 1235U의 스펙을 보면 아래와 같이 두개의 P 코어와 8개의 E 코어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러한 코어 구조는 모바일이나 노트북에 유리한데요, 고성능의 작업을 할 때에는 성능이 높고 전력 소모가 큰 P 코어가 동작하고, 평상시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성능은 낮지만 전력 소모가 작은 E 코어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고 있어요. 일단 제가 테스트한 서피스 프로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텔코어 i5-12세대
- 메모리 8GB
- 저장용량 256GB
- 화면크기 13인치
- OS 윈도우11홈
우선 씨네벤치로 CPU 멀티코어 성능과 싱글 코어 성능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요, 멀티코어 6514점, 싱글코어 861점이 나왔어요.
비교를 위해 3~4년 전에 최신 노트북이었던 삼성 노트북 9과 비교해 보았는데요, 보통 3~4년 정도에 한번씩 노트북을 교체 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비교가 될 것 같아요. 제가 테스트한 삼성 노트북 9은 8세대 i7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는데요, 아무리 i7 이라고 하더라도 4세대의 격차는 크네요. 특히 멀티코어 점수 차이가 상당히 큰데요, 확실히 코어수가 많아 더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일단 프로세서의 성능만 보더라도 3~4년된 노트북 사용자라면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인 것 같네요.
M.2 NVMe SSD 디스크 성능
PCIe 3세대의 최대 성능에 근접한 디스크 성능
프로세서 성능만큼이나 노트북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디스크 성능인데요, 얼마나 빠르게 읽고 쓰느냐에 따라 윈도우 부팅 시간, 게임 로딩 시간 및 기타 여러가지 작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요. 서피스 프로 9의 디스크는 PCIe 3.0 x 4를 지원하는 NVMe SSD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테스트 도구로는 디스크 성능 측정 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rystalDiskMark를 사용했습니다.
서피스 프로 9의 디스크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현재 PCIe 3.0 NVMe SSD 중 가장 베스트 셀러라고 할 수 있는 하이닉스 골드 P31 1TB SSD를 먼저 측정해 보았어요. 예상했던 바와 같이 읽기, 쓰기 모두 거의 최대 성능을 잘 뽑아주고 있어요.
서비스 프로 9의 디스크 성능을 동일한 CrystalDiskMark로 돌려 보았습니다. 역시 PCIe 3.0을 지원하는 SSD 제품의 거의 최대 성능이 잘 나오고 있네요. 다만 쓰기 성능은 하이닉스 골드 P31 1TB에 비해 조금 낮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사용해 보았던 노트북용 NVMe SSD 중에는 제일 읽기, 쓰기 성능이 좋은 편이에요.
반면에 삼성 노트북 9의 경우 전송 규격은 동일한 PCIe 3.0 x 4 전송 규격을 지원하는데요, 읽기 성능은 마찬가지로 PCIe 3.0을 지원하는 SSD의 최대 성능에 가깝게 잘 나오지만 쓰기 성능이 유의미한 수치로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캐시가 없거나 용량의 차이가 아닐까 싶긴하네요.
결과적으로 서피스 프로 9의 디스크 성능은 최신 노트북에 탑재된 M.2 NVMe SSD 성능에 준한다고 볼 수 있어요. 참고로 서비스의 SSD는 뒷면의 커버를 열면 교체를 할 수 있는데요, 보증서를 읽어 보면 사용자가 직접 하기 보다는 서비스 센터에 가서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네요.
와이파이 6 탑재로 쾌적한 인터넷 제공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기기가 많은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
서피스 프로 9은 최신 노트북 답게 와이파이 6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와이파이 6는 기존 와이파이 5에 비해 데이터 패킷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공유기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우선 비교를 위해 유선랜으로 연결된 데스크 탑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어요. SKB 기가비트 상품에 가입해 있고요, 공유기와 테스트한 데스크탑에는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연결을 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역시 유선 답게 거의 최대 성능만큼 잘 뽑아주고 있네요.
다음은 와이파이 6가 탑재된 서피스 프로 9에서 무선 연결을 한 후에 측정을 해 보았어요. 유선 만큼은 아니지만 그동안 사용해 온 와이파이 기기들의 속도 측정 결과보다 확실히 빠르네요. 이건 단순히 와이파이 6 만의 이유는 아닌 것 같고요, 전체적인 프로세서의 효율이 올라간 이유도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비교 대상인 삼성 노트북 9의 속도 측정 결과인데요, 전체적으로 10~20% 정도의 차이를 보이네요. 와이파이 6와 최신 프로세서의 조합이 확실히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아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와이파이 5와 6의 차이를 체감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다만 프로세서의 성능이 뒷받침 되었을 때 비로서 어느 정도 체감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앱 개발자 입장에서의 서피스 프로 9 성능
개발자로서 소스 코드의 코딩과 빌드를 반복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소스코드 빌드 작업은 프로세서의 성능과 디스크 I/O 성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작업으로 프로세서와 디스크 성능이 모두 중요한 작업이에요. 일주일 동안 앱 개발 업무에 사용을 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8세대 i7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과 비교하여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쾌적함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테스트를 위해 전형적인 웹 서비스를 빌드해 보았습니다. 웹 페이지 50여 페이지 수준에 데이터베이스 액세스하고 외부 Open API 서버에 액세스하는 가장 일반적인 소규모 웹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완전히 Clean 상태에서 깃허브에서 리파지토리 다운로드하여 최초 앱 빌드를 하는데 약 1분 5초 정도 걸리네요.
아래는 8세대 i7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으로 수행하였을 때 1분 35초 정도가 걸린 것에 비하면 12세대 i5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서피스 프로 9이 20~30% 정도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어요. 실제로 코딩과 빌드를 반복하는 작업을 하다 보면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입니다.
앱 개발을 하다 보면 포토샵으로 디자인 작업도 가끔하는데요, 레이어 50여개 되는 이미지들의 다양한 효과 적용등의 작업에서도 기존 8세대 인텔 코어 노트북 대비 체감할 정도의 빠릿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의 활용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의 성능은 좋으나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좋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죠. 그래서 외장 그래픽이 내장되지 않는한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을 돌린다는 것은 상상도 못 했는데요,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내장된 Intel Iris Xe Graphics는 상당히 준수한 GPU 성능을 보여 줍니다. 아래는 오버워치 2를 고급 옵션으로 돌린 영상인데요, 평균 60 프레임 전후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어요.
물론 베그와 같이 GPU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은 무리가 있겠지만 LOL이나 오버워치와 같이 게임은 충분히 즐길만 하더라고요. 또한 서피스 프로 시리즈는 사운드가 좋기로도 유명한데요, 프리미엄급 노트북 답게 음량과 음질 모두 최상급 수준이에요.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면 이거 하나로 넷플릭스 영화를 봐도 좋을 듯 해요.
역시 프리미엄 노트북? 태블릿?
서피스 프로 9을 일주일 동안 사용하면서 상당히 만족감이 높았는데요, 각종 벤치마크 결과를 보더라도 왠만한 업무용으로 크게 무리가 없을 정도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고요, 실제 작업을 해 보더라도 충분히 매력이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프로세서 성능 뿐만 아니라 내장 그래픽 수준도 상당해서 왠만한 캐주얼 게임은 무리없이 돌릴 수 있는 정도이고요, 밝고 선명한 화면 그리고 하이파이급 사운드는 영화 감상이나 음악 감상등 엔터테인먼트 용도로도 무리가 없어요. 게다가 태블릿 형태의 디자인으로 휴대성까지 좋으니 노트북과 태블릿 따로 사용하던 분이라면 서피스 프로 9 하나로 충분하다 생각되네요.
노트북의 업무 효율성과 태블릿의 휴대성 둘 다 원하는 분들에게 서피스 프로 9 추천드리고요,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다나와 최저가 조회 링크를 공유합니다.
|
참고로 인텔에서는 자사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에 대해 인텔® Evo™ 프로그램을 통해 슬림함과 전력, 성능등의 품질을 인증하고 있는데요, 서피스 프로는 이러한 EVO 인증을 받은 고성능 태블릿 PC랍니다. 아래와 같은 EVO 인증 로고가 있는 노트북이라면 정말 쓸만한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인텔 #인텔이보 #인텔EVO #가벼운노트북 #노트북추천 #인텔노트북 #intel #Evo #인텔Evo #인텔코어 #인텔코어프로세서 #노트북 #게이밍노트북 #프리미엄노트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