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존하는 최고 스펙의 공유기라고 할 수 있는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트라이밴드 WiFi 6E 무선공유기이에요. 기존 WiFi 5를 넘어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최신 스펙인 Wifi 6E를 지원함에 따라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WiFi 6E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아직 많지는 않지만 올해부터 점점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맥북프로 2023 14인치나 맥미니 2023 버전에는 WiFi 6E를 온전히 지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기를 구매할 예정에 있다면 와이파이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에요.
언박싱
8개의 안테나가 폴더블 날개 안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이 인상적
박스를 열면 설명서, 설치 가이드와 함께 큼직한 공유기가 보입니다. 공유기는 가로 30cm 세로 20cm 높이 8cm 정도의 크기와 1.45kg의 무게로 일반적인 가정용 공유기에 비해 조금 크고 무거운 편이에요.
본체는 블랙 유광 컬러로 양쪽 날개 모양의 폴더블 안테나가 인상적인데요, 아무래도 8개의 스틱형 안테나를 거미발처럼 세우는 것보다 날개 모양의 폴더블 안테나로 숨기는 것이 깔끔해 보입니다.
뒷면에는 일반 공유기처럼 기가비트 WAN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가 있고요, 특이한 것은 USB 포트 두개와 1Gbps, 2.5Gbps 멀티기가포트가 있습니다.
USB 3.0 포트에는 USB 메모리나 외장 SSD를 연결하여 파일 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고, USB 연결만 지원하는 프린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프린터로 변신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옆으로는 리셋버튼과 밤에 LED 불빛이 눈부신 경우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이 따로 있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또한 후면 오른쪽에는 Multi-Gig 2.5G/1G 포트가 있는데요 2.5기가 구성을 하거나 두개의 인터넷 회선을 애그리게이션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이 별도로 있는 것도 마음에 들고요.
날개 모양의 안테나는 폴더블로 보관과 이동시에는 접고 설치할 때 펴는 구조에요. 날개를 접었을 때 힌지 옆으로 나사가 그대로 보여 마감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어차피 설치하고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에요.
상부에는 동작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있고요, 에어홀이 넓게 배치되어 있는데요, 그 안에는 부하시에만 동작하는 스마트 쿨러가 있습니다. 이제는 공유기에도 쿨러가 장착되는 시대가 도래했네요^^
사용 후기
설정 및 유용한 기능
공유기에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부팅이 되면서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설정은 스마트폰의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고요, 요새 대부분의 공유기들이 앱을 통한 설정을 지원하고요, 화면에서 가이드하는 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설정을 완료할 수 있어요.
상세한 설정은 앱 보다는 PC에서 관리자 페이지를 접속하는 것이 편리한데요, 관리자 페이지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상단에 기본, 고급 설정탭이 보이고 바로 옆에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일반적인 공유기 설정 화면과 크게 다르지 않아 공유기 설정을 해 본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공유기는 인터넷만 연결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SSID 이름과 암호만 바꾸어 주면 사용 준비 완료에요.
RAXE500 공유기는 고급 공유기답게 QoS를 지원하는데요,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개인용 서버를 운영하거나, 또는 중요한 PC의 경우 네트워크 트래픽의 우선 순위를 높게 부여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한 다음 연결된 기기의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답니다.
또 하나 유용한 기능으로는 RAXE500 공유기 뒷쪽의 USB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SSD를 연결하여 파일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USB에 공유이름을 할당 할 수 있어요.
이렇게 USB 드라이브를 공유하고,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의 탐색기의 네트워크를 보면 공유한 이름이 보이고, USB 드라이브의 파일을 읽거나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 폴더에 올려두고 필요할 때 PC에서 공유폴더의 사진과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데요, 집에서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과 공유 용도로 상당히 요긴하더라고요.
사용 후기
성능 측정
사무실에서 1기가 광랜을 사용하는데요, 직원들의 컴퓨터와 프린터등 다양한 기기들이 공유기에 유무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우선 사무실 네트워크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유선 랜으로 성능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기가광랜 답게 다운로드와 업로드 각각 800Mbps, 900Mbos가 넘게 측정되네요. 측정은 총 5번 수행하여 평균에 근사한 수치의 스크린샷이에요.
아래는 WiFi 6 와이파이가 장착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WiFi 5 공유기에 연결하여 측정한 성능입니다. 마찬가지로 5번 측정하여 평균에 가장 근접한 스크린샷인데요, 다운로드와 업로드 각각 450Mbps 내외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번엔 넷기어 RAXE500 공유기로 바꾸고 동일한 데스크탑에서 성능 측정을 해 보았어요. 확실히 PC와 공유기 양쪽에서 WiFi 6를 지원하니 속도가 엄청 향상되네요.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800Mbps 내외의 속도가 측정되었어요. 거의 기가비트 유선과 맞먹을 정도의 속도가 나오네요.
아쉽게도 WiFi 6E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없어 넷기어 RAXE500의 성능을 100% 확인해 보지는 않았지만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도 기존 WiFi 5와 비교하여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연결되는 기기들이 많고, 무선 간섭이 많은 환경에서는 6GHz 대역지원, 통합 12 스트림 AEX1100 및 8개의 고출력 폴더블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는 나이트호크 트라이밴드 WiFi 6E 무선공유기가 최고의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두개 이상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환경이나 2.5G 멀티기가비트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더더욱 최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최상의 스펙에 발열에 따라 스마트하게 작동하는 쿨링 시스템까지 탑재한 나이트호크 트라이밴드 WiFi 6E 무선공유기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링크를 공유합니다.
또한 다나와 최저가 조회 링크도 공유합니다.
#와이파이공유기 #WIFI6E공유기 #넷기어공유기 #RAXE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