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깜찍한 타워형 CPU쿨러 지우샥 JF100RS Crystal ARGB모델을 소개할까 한다. JIUSHARK JF100RS CrystalARGB는 크기는 작아도 우수한 쿨링성능과 화려한 ARGB 효과를 갖추고 있는 가성비CPU쿨러다. 최고의 하이엔드 CPU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크고 거대한 CPU쿨러보단 오히려 이런 미니멀한 CPU쿨러가 더 매력적이다.
그럼 지금부터 JIUSHARK JF100RS Crystal ARGB의 이모저모를 보다 세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100mm 미니 타워형 CPU쿨러 개봉기
박스 표지를 통해 지우샥 JF100RS이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나뉘고 LED 기능이 없는 모델과 ARGB LED가 있는 모델로도 나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박스 측면에서 핵심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잘 쓰이지 않는 CPU소켓은 과감히 버리고 현재 대중화된 CPU소켓 위조로 설계된 제품이다.
박스 속에는 독특한 구조의 충격흡수 방지 장치가 눈에 띈다. 퍼즐 블럭처럼 조립된 PE폼 홀더가 본체를 사방에서 탄탄하게 감싸고 있다.
패키지 내용물은 CPU쿨러 본체, 설명서, 액세서리 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액세서리 봉지 안에는 AMD 전용부품과 INTEL 전용부품이 비닐로 분리되어 있다.
깜찍한 크기의 100mm CPU쿨러
본체를 처음 보자마자 "귀엽고 앙증맞다"는 말이 절로 나왔다. 100mm 크기의 지우샥 JF100RS는 마치 다른 CPU쿨러의 미니어처를 보는 느낌이다.
작은 CPU쿨러는 여러 장점이 있다. 취급이 편하고 PC케이스를 잘 가리지 않는 데다, 거대한 CPU클러를 만질 때의 압도감이 전혀 없다.
게다가 이 제품은 TDP 220W 제품까지 지원할 정도로 쿨링성능도 막강하다. 참고로 여기서 조립할 인텔 12세대 i5-12600K 모델은 TDP가 125~150W다.
인텔 LGA 1700 소켓 (인텔 12세대, 13세대) 장착 방법
조립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메인보드 아래에 백플레이트를 설치 한 후 스페이서로 고정해 주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스페이서 위에 마운팅 브래킷을 고정하는 것이며
마지막 단계는 CPU쿨러 본체를 마운팅 브래킷 위에 장착해 주는 것이다.
다른 타워형 CPU쿨러의 경우 나사를 연결하려면 히트싱크에서 전면 팬을 먼저 탈착해야 했다. 반면 JF100RS는 히트싱크와 팬이 일체화된 상태에서도 바로 나사 체결이 가능하다. 이 제품이 다른 타워형 CPU쿨러보다 조립이 더 쉽고 간단한 이유다.
아름다운 ARGB LED 지원
이 제품은 지우샥 JF100RS Crystal 중에서 ARGB LED 이펙트를 구현하는 제품이다. 커넥터 부분을 보면 전원을 공급받는 4핀 커넥터와 함께 5V ARGB 헤더에 연결하는 3핀 커넥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이 제품은 ARGB 수커넥터도 하나 제공하여 다른 ARGB 기기도 연결할 수 있게 했다.
다만 오토 ARGB 기능은 없어서 ARGB 커넥터를 메인보드 혹은 ARGB 모듈에 연결하지 않으면 라이팅 효과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이 제품은 팬뿐만 아니라 상단의 구조물에서도 ARGB LED가 탑재되어 있다.
인텔 12세대 i5-12600K 쿨링 성능 테스트
조립한 PC의 사양은 위와 같으며 조립 당시의 방 온도는 24.7도였다.
ASUS EX B660M-V5 D4 메인보드에선 바이오스에서 CPU팬의 속도를 사일런트, 노멀, 터보 스피드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 사일런트 모드에선 대략 1230 RPM이 나왔고 터보 스피드에선 대략 2400 RPM이 나왔다.
쿨링 성능 테스트에서도 고무적인 결과가 나왔다. 대장급 공랭 CPU쿨러에 비해서는 온도가 높을 수밖에 없지만 작은 크기를 고려해보면 괜찮은 성능이다.
추천 부담없는 타워형 CPU쿨러
거대하고 육중한 CPU쿨러는 라이트 유저들이 쓰기에는 뭔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 지우샥 JF100RS Crystal ARGB는 작고 앙증맞은 데다, 조립이 간단하고 쿨링 성능도 준수하니 저사양 PC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본 사용기는 (주)프리오텍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