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멀테이크 테크놀로지'는 PC 분야에서 PC 케이스 디자인, 전원 공급 장치, 냉각 장치 및 주변 장치를 생산하는 업체이며, 쿨링시스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소음대비 쿨링 성능의 밸런스가 훌륭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써멀테이크 TOUGHFAN 12 라디에이터 팬'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번에 소개할 '써멀테이크 TOUGHAIR 터프에어 510 공랭 쿨러'는 바로 그 써멀테이크 TOUGHFAN 12제품을 쌍팬으로 장착 가능한 타워형 공랭 쿨러입니다. 안 그래도 좋은 성능의 팬을 2개 동시에 장착 가능한 구조인 만큼 과연 어떤 성능을 가진 제품인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은 타워형 공랭 쿨러로 높이가 159.5mm인 제품입니다. 그러므로 조립 전 자신의 PC 케이스가 160mm 높이의 공랭 쿨러와 호환되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품질보증 기간은 2년이며 인텔 소켓 1700, AMD AM5 같은 최신 플랫폼의 메인보드들과 호환이 가능해 AMD 라파엘 7600(non-x), 7700(non-x) or 인텔 I5 13500, 13400의 CPU 들과 궁합이 좋아 보입니다.(TDP 180W)
TOUGHAIR 터프에어 510의 패키지 박스입니다. 박스 상단과 전면 상단에 써멀테이크의 로고가 위치해 있으며 제품 사진과 제품명을 전면에 크게 기재했습니다. 후면과 측면에는 제품의 상세 스펙과 특장점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블랙과 회색 배경에 하얀색 폰트를 사용해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의 패키지는 방열판, 쿨링팬 2개, 조립 부품과, 서멀 그리스, 설명서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립 부품들은 프라모델처럼 플라스틱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으며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설명서는 조립 설명서, 보증 정책, 주의사항이 적혀있는데 아쉽게도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이하게 벌집 스텐실이 포함된 서멀 그리스를 제공하는데 벌집 스텐실은 세척 후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의 크기는 123.6(L) x 98.8(W) x 159.6(H) mm 이므로 160mm 이하 높이의 쿨러와 호환되는 PC 케이스에 장착해야 합니다. 방열판은 일반적인 타워형 공랭 쿨러에서 볼 수 있는 열 배출에 효율적인 층층이 쌓인 형태입니다. 히트 싱크 재질을 알루미늄과 구리입니다.
제품 상단에는 커버가 부착되어 있어 히트파이프의 뭉뚝한 끝부분이 노출되지 않게 마감했습니다. 커버 중앙 부분은 알루미늄 재질로 써멀테이크의 로고와 회사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CPU와 접촉하는 베이스에서 U자형으로 뻗어 나온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Ø6mm)가 층층이 쌓인 알루미늄 방열판을 관통하는 구조입니다. 베이스는 DTH((Direct Touch Heatpipe) 방식으로 가공되어 있어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접촉되어 열을 다이렉트로 흡수 발산하는 구조입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의 쿨링팬입니다. 써멀테이크 TOUGHFAN 12 1세대 팬과 동일한 스펙인 이 팬은 9개의 블레이드를 가졌으며 금속 강화 모터 허브를 탑재해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팬 재질은 'Liquid crystal polymer'라는 재질로 진동과 공진에 강한 고급 팬에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연결된 4핀 케이블은 튼튼하게 코팅이 되어있어 단선의 위험을 줄여주며, 팬의 모서리 부분은 탈부착이 가능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진동 방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은 최신 인텔 13세대(소켓 1700) 및 AMD 라이젠 5세대(AM5)를 지원합니다. TDP는 180W로 인텔 i5 13400, i5 13500, AMD 라파엘 7600, 7700과 궁합이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리뷰에서는 1200소켓을 사용하는 인텔 10세대 시스템에 실제로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조립 전 설명서를 정독한다면 조립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TOUGHAIR 터프에어 510은 쌍팬으로 불리는 방식으로 2개의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결합하는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전면 팬은 흡기, 후면 팬은 배기로 세팅해야 하는데 사진처럼 써멀테이크의 TT 로고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향하게 장착하면 됩니다. 쿨링 팬은 플라스틱 팬 장착 가이드를 각각 2개의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며. 장착 가이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히트싱크에 힘으로 밀어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세부적인 조립 과정은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LED를 배제하고 성능에 집중한 TOUGHAIR 터프에어 510의 장착 후 구동 모습입니다. LED가 없는 시스템에 매우 잘 어울리며, 상단 커버가 있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특히 검은색 케이스와 부품들과 색 조합이 좋습니다.
온도 벤치 테스트는 시네벤치와 AIDA64 시스템 안정성 검사(각 15분)를 통해 진행했으며 게임 벤치는 레드 데드 리뎀션 2와 엘든링을 이용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i5 10400f CPU가 발열이 적은 편을 감안하더라도 게임 및 벤치 테스트 중 60도 중반을 넘지 않는 준수한 온도를 보여주었으며 온도 과부하로 인한 쓰로틀링 역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TOUGHAIR 터프에어 510은 쌍팬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 부분이 걱정이었으나, 금속 강화 모터 허브를 탑재한 쿨링팬은 생각보다 훨씬 조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스템과 20cm 거리를 두고 스마트폰 소음측정 앱으로 측정하였으며 실제로는 귀를 가까이 대지 않는 이상 소음을 느끼기 힘들었습니다.(시스템 팬 이외에도 VGA, 파워서플라이에서의 팬이 작동하고, 완벽한 방음 상태가 아니므로 타 측정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TOUGHFAN 12 쿨링팬을 쌍팬으로 장착 가능한 공랭 쿨러!
'터프에어 510 공랭 쿨러'는 각종 벤치마크 및 사용기에서 소음 대비 쿨링 성능 밸런스가 우수한 120mm 'TOUGHFAN' 두 개를 쌍팬으로 장착하는 방식으로 준수한 쿨링 성능 및 조용한 구동 소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금속으로 강화한 모터 허브가 내장된 쿨링팬은 최대 2000RPM의 동작 속도에도 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저소음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유리합니다.
호환성은 최신 출시 제품답게 뛰어나 인텔 13세대 소켓 1700 및 라이젠 5세대 AM5 플랫폼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은 상단 커버를 적용해 보기 싫은 히트파이프를 감추는 형태로 쌍팬 장착 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나타냅니다.
이번 리뷰를 통해 써멀테이크 제품을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앞으로도 또 어떤 차별화된 제품이 출시될지 기대되게 만드는 써멀테이크 TOUGHAIR 터프에어 510 공랭 쿨러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구매 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4345807
#써멀테이크 #터프에어 #공랭쿨러 #공랭쿨러추천 #CPU쿨러 #CPU쿨러추천 #쌍팬쿨러 #쌍팬쿨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