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는 PC 제어의 핵심 기어다 보니 반드시 사용하게 되는 장비입니다. 무엇보다 손가락 감각을 자극하고 저마다 다른 사이즈와 무게로 손에 움켜줬을 때 느낌이 상이하죠. 클릭 시 딸깍거리는 감성 역시 존재하기도 합니다.
한편 제 경우에는 손이 편하면서 성능이 좋은 마우스를 찾게 되는 거 같습니다. 소개드릴 '쿠거 COUGAR AIRBLADER' 모델이 이 분야에 제격이라 생각되는데요. 게임 최적화 사양, 특별한 외형, 거기에 인체공학까지 염두에 두어 제작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편한 그립감의 게이밍 마우스로 보실 수 있겠네요.
▲ 쿠거 COUGAR AIRBLADER 게이밍 유선 마우스
패키지
구성 -
쿠거 COUGAR AIRBLADER 유선 마우스, 매뉴얼
디자인
쿠거 COUGAR AIRBLADER의 디자인은 상당히 유니크한 형상입니다. 네이밍답게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쿠거가 움추르고 앉은 듯한 인상을 받게 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휠 부분은 쿠거 무늬가 연상되는 패턴 디자인이 눈이 띱니다.
▲ 케이블 소재는 패브릭 마감이며 금도금 USB-A 단자가 쓰였습니다. (길이 1.8m)
PMW 3389 센서
센서는 OPTICAL PMW 3389 모델이 적용되었고 최대 16,000DPI 설정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특이사항은 1KHz 폴링 레이트를 지원하는 마우스에 비해 2배 빠른 2KHz 사양을 지녔습니다. 1초에 2,000번이라는 속도로 통신을 하며 지연 시간 및 응답 속도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2,000 DPI 마우스 수평 이동 테스트
▲ 16,000 DPI 마우스 수평 이동 테스트
마우스 커서 이동 벤치 결과 2,000DPI와 16,000DPI 대에서도 안정적인 인식률을 보이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후아노(HUANO) 블루 스위치가 쓰였고 5천만 번 클릭 보장하는 모델로 준수한 기계식 마이크로 스위치 내구성을 담고 있습니다.
그립감
사이즈는 통상 일반적인 마우스에 비해 살짝 작은 편에 속합니다. 무게 역시 65g으로 측정되고 있는데요. 상당히 가벼워 커서 이동 시 무게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수준입니다. 양손 모두 사용을 고려한 대칭형 구조 그리고 인체공학 마우스를 염두에 두어 설계되었습니다. 성인 남자 기준 손이 작은 편인 저에게는 매우 만족스러운 그립감이네요.
전용 소프트웨어
쿠거 UIX 시스템 전용 소프트웨어는 대체로 직관적인 레이아웃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버튼의 기능, DPI, 폴링 레이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프로필을 통해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죠.
깨알같이 매크로 기능이 있어 자주 쓰는 키를 녹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게임보다는 포토샵이나 프리미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매크로로 지정하여 사용 중입니다. 써보니 잔손이 덜 가서 즐겨 쓰고 있습니다.
실사용 소감
쿠거 COUGAR AIRBLADER는 게이밍 유선 마우스 컨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인체공학을 염두에 두었고, 전용 소프트웨어의 매크로나 게이밍 프로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게를 늘려 FPS 게임을 즐기곤 했지만, 요즘 트렌드는 깃털처럼 가벼운 마우스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총싸움을 할 때 조준과 슈팅 그리고 부드럽고 정확한 커서 이동이 생명입니다. FPS 게임에 따라 상이하지만 저는 800 DPI 이하 저속으로 세팅하곤 합니다. 그만큼 정확도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쿠거 AIRBLADER는 앞서 벤치마킹에서 고속 DPI 일지라도 커서 인식률 높기 때문에 평상시 보다 DPI를 높게 900 DPI 정도로 세팅하더라도 크게 문제 될 건 없었습니다.
그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이 게임 플레이 내내 마우스를 드래그하고 클릭하는 장르의 경우 900~ 1000 DPI 정도로 세팅하는 편입니다. 이와 같은 게임은 마우스를 계속 움직여야 해서 그립감이 불편하다면 정말 최악입니다. 쿠거 AIRBLADER의 최대 장점은 그립감이라 얘기해도 과언이 아닌데 AOS나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에서 괜찮은 게이밍이 가능했습니다.
이처럼 게이밍 마우스 컨셉이지만 프로그램이나 웹서핑 등 사무작업 목적으로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매크로 기능을 통해 자주 쓰는 단축키를 녹화해서 사용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어 게임뿐 아니라 전천후로 활용하기에 문제 될 건 없었습니다.
마치며
쿠거라는 이름에 걸맞은 유니크한 디자인, 그리고 인체공학 마우스로 편안한 그립감. 60g 초반대의 경량화. 직관적인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특색 있는 게이밍 마우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손 사이즈가 보통에서 작으신 분들에게 최고의 그립감을 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손이 작은 편이라 일부 가성비 마우스들은 저완 맞지 않았는데 쿠거 AIRBLADER 유선 마우스는 괜찮게 느껴지네요.
손이 편하다 보니 게임 역시 술술 풀리는 거 같습니다. 컨트롤이 좀 더 잘 되는 느낌도 들고요. 잔동작이 많은 게임에서도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손 크기가 매우 크시다면 좀 작게 느껴질 우려는 있을 거 같습니다. 이 경우를 논외로 꽤 잘 만들어진 마우스라 생각되네요.
그럼 게이밍 유선 마우스 관련 참고가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모쪼록 찾으시는 게이밍 기어 정보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