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가 풀리면서 국내여행,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러면 무조건 가지고 가야하는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어댑터입니다.
스마트폰, 웨어러블,태블릿,노트북은 기본이고 충전을 해야하는 기기들이 1~2개가 아니니까요.. 스마트폰 하나 충전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보실 필요 없습니다.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하지만 아이폰, 애플워치, 갤럭시 + 갤럭시워치등 충전 기기가 2개 이상 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입니다. 저는 장단점을 모두 적거든요.
평소에는 그나마 참고 넘어가지만 하루라도 외부활동을 해야 하면 어댑터의 필요성이 간절해집니다.
바로 여러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멀티어댑터입니다.
오늘은 클레버타키온의 멀티어댑터 중 가장 휴대성이 높으면서 모든 기기에서 커버 가능한 어댑터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모델명은 클레버타키온 G21CA입니다.
개봉기는 하나도 안 궁금하시죠?
여러분이 원하시는 것은
'주요특징'
'그래서 성능은 제대로 나오는거야?'
'장점과 단점은?'
이게 더 궁금하시니 거기에 맞춰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레버타키온 중 가장 '막내 라인'이라고 할 수 있고요. 포트갯수, 지원출력 기준에서 가장 막내입니다.
사실 저는 이 회사에서 456PQ라는 156W짜리 제품을 이미 갖고 있었습니다.(물론 내돈내산)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지만, 고출력 제품인만큼 무게가 무거워서 휴대성이 좀 떨어집니다.
그래서 1박 2일 여행을 가더라도 이걸 챙겨가기가 좀 부담스럽더라고요. 하지만 좋은 기회로 G21CA 상품을 협찬으로 받아볼 기회가 생겨서 기분이 날아갈 것 같군요 ㅎㅎ
외부로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이거 하나만 가방에 챙기고 다녀도 든든하다는 사실을..
총 최대출력 75W
왕초보 분들을 위해서 쉽게 설명드리자면
최대 출력75W이고 C타입 포트가 2개, A타입 포트가 1개인데요. 이게 무엇을 의미하냐면..
최신형 아이폰과
최신형 아이패드 프로를
최신형 애플워치를
동시에 충전해도 이 아이폰,패드,워치 자체에서 지원하는 가장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한 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일 포트가 65W까지 지원하기 떄문에 최신형 M1pro 맥북 프로에서 작업을 하더라도 배터리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맥북프로의 그 무시무시한 벽돌같은 어댑터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국내최초 접지형 : 찌릿찌릿 극혐
'접지형'은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애플 정품 충전기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충전하면서 작업해보신 적이 있나요?
알루미늄 바디를 만질 떄마다 그 느껴지는 기분나쁜 짜릿함 아시죠? 한 겨울철에 정전기 스파크라도 강하게 튀면 미친듯이 고통스럽습니다.
이렇게 전기가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어댑터'에 '접지처리'가 안 되어있기 때문인데요. 애플 정품 어댑터도 지원하지 않은 '접지'를 클레버타키온이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 때문에 클레버타키온 어댑터가 유명해지게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고요. 지금도 멀티어댑터계에서는 국내에서는 여기가 단연코 원탑인 상황입니다.
컬러 : 화이트, 블랙
컬리는 화이트, 블랙 2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플라스틱 무광 마감처리가 되어있어서 지문이 묻지 않습니다.
저는 블랙으로 협찬을 받았지만, 개인적은 의견은 애플유저는 '화이트' 갤럭시유저는 '블랙'이 더 잘 어울리지않나 생각합니다.
C타입 포트 2개 + A타입 포트 1개
포트 구성은 가장 무난한 C타입 2개, A포트 1개인데요. 요즘 고출력 기기는 거의 99%가 C타입입니다. 아마 노트북+스마트폰 , 태블릿 + 스마트폰 이런 구성으로 C타입 충전을 하실 겁니다.
그리고 나머지 A타입으로는 저출력기기나, A포트만 지원하는 다양한 기기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애플워치,매직마우스,트랙패드,매직키보드는 A타입 포트로 충전하고 나머지 모든 기기는 C타입 2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PD, PPS, QC3.0
다양한 출력 기술이 있는데요. PD(파워딜리버리), PPS, QC3.0(퀵차지3.0)를 모두 지원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모두 아시겠지만 쉽게 말해서 그냥 최신 충전 기술을 모두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호환성 : 갤럭시,아이폰,아이패드,맥북,노트북,웨어러블 모든 것
출력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3.3V부터 5V 9V 12V 20V까지 저출력기기와 고출력기기까지 기기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은근히 저출력기기(대표적으로 세이펜을 들 수 있죠.)를 충전할 때 고출력 어댑터에 충전을 해서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제품은 거의 모든 출력을 다 안정적으로 호환 지원합니다.
소재 : GaNFast, 다중분배 지원
사실 이건, 요즘 2022년 이후 출시된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모두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초보분들은 그냥 넘기셔도 됩니다.
다중분배지원은 기기를 동시에 여러 개를 충전하더라도 어느 한 기기만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출력을 배분하여 최적화된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2021부터 케이블이나 충전 어댑터에 전력효율성을 높여주는 GaN(질화갈륨)이라는 신소재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전력손실을 40% 가량 줄여주면서 출력을 높여주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서 능력은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전기세는 줄여주는 소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aN이라는 글자가 보이면 '좋은 거구나~'생각하시는 정도로 패스하셔도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직접 충전을 통해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는지, 정말 스펙에서 말한대로 출력이 그만큼 나오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한 기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맥북프로 16 (2021년형, M1pro)
-
아이패드프로 3세대
-
아이폰 프로 12세대
-
애플워치 4세대
-
애플키보드 2세대,
-
매직마우스 2세대
-
매직트랙패트 2세대
1포트 단일 최대출력 : 65W
<아이패드프로 3세대 단일 충전>
먼저 가볍게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단일 충전해보았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현재 가장 최신에 나온 아이패드 프로 5세대까지도 최대 30W 출력으로 충전을 지원합니다.
즉 30W가 찍히면 아이패드 프로가 지원하는 최고의 충전속도로 충전이 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클레버타키온 G21CA 어댑터로 충전시켰을 때 30W를 정확히 충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60W 출력을 지원한다는 타사 어댑터로 충전했을 때 30W도 지원못해서 25~27W로 충전하는 어댑터들도 은근히 있거든요? 그런데 클레버타키온는 확실히 출력이 좋습니다.
<맥북 프로 2021년형 단일충전>
64.923W
맥북 프로를 단일 포트로 충전했을 때의 충전속도입니다. 이 상품의 스펙에서 밝혔던 단일 포트 최고 충전 출력인 65W와 거의 일치합니다. 성능은 스펙 그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네요. 이 작은 사이즈로도 20V 3A 충전이 가능하다는게 놀랍습니다.
2포트 동시사용 최대출력 : 67.5W
다음은 맥북 프로 2021년형 + 아이폰 13 프로를 동시에 충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폰 13프로를 충전하면서 맥북 프로 21년형을 충전했을 때 충전속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아까 맥북을 단일 충전했을 때는 사실상 최고 지원 출력인 65W가 나왔는데요.
38.994W
아이폰을 충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맥북 프로의 충전속도입니다. 약 40W로 충전속도가 내려갔습니다. 그럼 나머지를 아이폰 13프로를 충전하는데 사용되고 있다는 뜻인데요.
그럼 이 상태에서 아이폰 13프로의 충전속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14.01W
보통 아이폰 13프로를 충전할 때 최고 18W 속도로 충전을 하는데요. 이 날은 아이폰 배터리용량이 많다보니 평소보다 충전 속도가 떨어졌습니다.(애플 기기의 경우 배터리가 90% 가까지 충전이 되면 기기의 안전을 위해 충전 속도를 의도적으로 늦춥니다.)
마치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고출력용 클레버타키온 어댑터를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너무 무거워서 집과 사무실에서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G21CA 모델의 경우 무게가 가볍고, 휴대성도 좋은데 1포트에 60W를 지원해서 맥북 충전용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해서 외부에 들고 다닐 용도로는 이 모델이 최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단점을 말하려고 했으나.. 사실 이 회사 어댑터는 단점이 딱히 없습니다. 초기 불량으로 A/S를 받아봤는데도 교환처리를 잘 받아본 경험도 있고요. 구매는 여러분의 몫이고, 저는 협찬으로 이 글을 쓰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미 이 회사의 어댑터를 내돈내산으로 이미 2개나 구매해서 쓰고 있었다는 것, 그리고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여기만큼 잘 뽑아내는 어댑터를 취급하는 것이 없다는 것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구매링크
1) https://prod.danawa.com/info/?pcode=12352229
2) https://smartstore.naver.com/vapaluxit/products/5027152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