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ABKO의 NCORE G30 트루포스 (블랙) 리뷰에 이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G40 시그니처 (블랙)로 찾아왔습니다.
G40 시그니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 및 보급형 PC 케이스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 큼지막한 글씨로 G40 시그니처를 표현해 주고 있으며,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입니다.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블랙 색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Smart Cooling의 문구가 눈에 띕니다. 메인 팬의 PWM 신호를 서브 DC 팬으로 전달, 팬 속도의 자유로운 조절에 RPM 측정까지 지원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박스를 열게 되면, 앱코의 소비자를 위한 배려를 볼 수 있습니다. 박스 안쪽에 케이스를 빼는 방법을 그림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 케이스를 비닐로 1차 보호한 상태에서 스티로폼을 통해 완충을 한 상태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외부 모습 및 특징
▲ 전면 / 측면 / 후면의 전반적인 모습입니다.
▲ 전면 풀메쉬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기본 장착된 140㎜ 앱코만의 5색 고정 RGB와 전면 로우 폴리곤 패널로 멋진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전면 풀메쉬커버는 손쉽게 분리가 가능하며, 필름타입의 먼지 필터로 되어 있습니다.
▲ G30과 마찬가지로 멀티미디어 포트를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상단에 배치하여 저처럼 책상 아래에 위치한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접근성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구성으로는 USB3.0 x 1 / USB2.0 x 2 / LED ON, OFF / 파워 / 리셋 / HD Audio / Mic로 되어있습니다.
마그넷 타입의 탈착식 먼지 필터를 사용하여, 상단의 먼지 유입을 최소화 및 편리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하단부에는 PSU 부분에 탈착식 먼지 필터를 적용하였으며, 착탈이 가능한 HDD/SDD 멀티 베이 연결 나사가 있습니다.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주는 패드가 네 귀퉁이에 있어 케이스를 지지해 줍니다.
▲ G40 시그니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도어형 좌측판입니다. 강화유리 좌측판을 손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힌지 타입으로 깔끔한 디자인은 물론 내부 시스템 관리에 용이합니다. 실제로 측면 도어형 케이스를 사용하다가 도어형이 아닌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부 모습 및 구성
▲ 내부 쿨링 시스템 및 쿨링팬의 크기 및 조합은 다양합니다. 175㎜의 CPU 쿨러 · 340㎜의 그래픽카드 여유 공간으로 뛰어난 조립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주 전원 및 PWM 신호를 담당하는 후면 팬과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된 3개의 전면 팬을 기본 제공합니다.
4pin PWM 단자를 메인보드에 연결 시 스마트 쿨링을 통해 자동으로 팬 속도가 조절되며, 바이오스 및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내부 구성품으로 각국의 언어로 소개된 설명서 및 각종 나사류와 PCI 슬롯 가이드, 선 정리 케이블 타이, 비프음 스피커, 상단 멀티미디어 포트 덮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쿨링 2.0 스티커도 있습니다.
▲ 케이스 내부에서 선 정리가 용이하도록 여섯 군데의 선 정리 홀이 있으며, SSD를 설치할 수 있는 브라켓 1개와 HDD/SSD를 각각 한 개씩 장착 가능한 멀티 베이가 존재합니다.
파워 장착 가능 공간 사이즈는 장착 가능한 파워의 크기가 아닌, 케이블 및 커넥터를 감안하여 파워 사이즈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 SSD 브라켓은 손쉽게 탈거 가능하며, SSD 1개 장착 가능합니다.
▲ HDD 1개와 SSD 1개 장착 가능한 탈착형 HDD/SSD 멀티 베이입니다. 하단부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손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베이의 위치에 따라 파워서플라이 공간이 바뀌게 됩니다.
▲ LED ON, OFF를 위해 상단 포트와 후면의 LED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 스마트 쿨링 PWM 기능 구현을 위해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하는 PWM 4핀 케이블과 전원 공급을 위한 파워 서플라이 SATA 케이블과 연결하는 POWER 커넥터가 있습니다. 조립이 편리한 데이지체인 방식의 140㎜ 스마트 쿨링 2.0팬으로 저소음과 고성능 쿨링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조립
▲ 스마트 쿨링 PWM 기능 구현을 위해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하는 PWM 4핀 케이블과 전원 공급을 위한 파워 서플라이 SATA 케이블과 연결하는 POWER 커넥터가 있습니다. 조립이 편리한 데이지체인 방식의 140㎜ 스마트 쿨링 2.0팬으로 저소음과 고성능 쿨링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조립
▲ 전면과 후면에 총 4개의 140㎜ 앱코만의 5색 고정 RGB 쿨링팬이 기본 장착되어 화려한 효과와 튜닝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전면 로우 폴리곤 풀 메쉬 디자인이 화려한 RGB와 함께 보입니다.
▲ 상단 멀티미디어 포트에 있는 LED ON/OFF 버튼을 통해 LED 조명 동작 유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RGB가 적용된 140㎜ 팬 4개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RGB가 적용된 추가 팬을 따로 구매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상단도 동일한 팬으로 구성해 주시면 더욱더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 이게 원래 이런 것인지... 아니면 불량인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도어 손잡이가 360도 회전이 됩니다;;;
총평
지금까지 ABKO의 G40 시그니처 (블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큰 특징으로는
① 좌측면 힌지 타입 편리한 강화유리 스윙도어 적용
② CPU 최대 높이 175㎜ / VGA 최대 길이 345㎜의 높은 호환성
③ 140㎜ RGB 쿨링 팬 4개 기본 제공
④ 자동 팬 속도 조절 가능 스마트 쿨링
⑤ 예술적인 전면 로우 폴리곤 풀 메쉬 디자인
⑥ 쉬운 관리가 가능한 3면 먼지 필터
장점을 정리해 보니, G40 시그니처는 케이스 교체를 생각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충분히 좋은 선택의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4개의 140㎜ RGB 팬을 포함해서 스윙 도어와 특히 스마트 쿨링은 강한 경쟁력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금은 저렴한 가격에 강력한 쿨링과 편의성 및 확장성, 아름다움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케이스 외부 박스에는 스마트 쿨링이 3.0인데, 내부 스티커와 케이스 상세페이지에는 2.0으로 나옵니다... 과연 3.0과 2.0의 차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