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훈다람쥐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다크플래시 엘스워스 S21 CPU쿨러 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CPU들의 전력소비량이 늘어나면서 더이상 기본 쿨러로는 사용하는데는 발열억제나 소음면에서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산이 타이트하다면 쿨러에 비싼 제품을 사용하는건 부담되기 때문에 저렴하지만 성능이 좋은 가성비 제품을 찾게되는데요. 그 중 2만원대 제품중 뛰어난 가성비쿨러인 darkFlash사의 Ellsworth S21를 리뷰하겠습니다.
darkFlash는 대만의 PC 주변기기 제조사로 케이스, 쿨러, 파워서플라이등 다양한 부품을 설계, 제조합니다. 한국의 공식파트너사는 (주)투웨이입니다.
(투웨이 고객만족센터 : 070-5030-1503)
제품 구성
1. 히트싱크
히트싱크는 타워형으로 컬러는 화이트와 블랙 2가지가 있으며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블랙 입니다. 히트싱크와 쿨러의 통일된 컬러감이 좋네요.
히트싱크 자체의 크기는 가로 120mm, 세로 110mm, 두께 50mm 입니다. 120mm의 쿨링팬을 사용하는 CPU 쿨러 제품의 평균적인 사이즈로 총 56개의 알류미늄 방열으로 되어있습니다. 쿨러 전체의 높이는 15.7cm 입니다.
구리베이스는 4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히트싱크로 열을 전달해줍니다. 반들반들한 히트베이스는 볼때마다 영롱한 기분입니다.
소켓가이드와 연결하는 볼트는 히트싱크와 일체형으로 조립중 빠질 염려가 없어 조립할때 편리합니다.
2. 쿨러
쿨러는 120mm 크기의 PWM 쿨링팬입니다. PWM은 CPU 온도에 따라 팬속도를 자동조절하기 때문에 정숙성과 쿨링효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LED는 기능은 없습니다.
베어링은 하이드로베어링으로 일반 베어링에 비해 내구성이 높고 소음은 적습니다.
모서리마다 고무패킹이 있는데 미세하게 발생하는 팬의 진동을 잡아주며 작은 소음이라도 억제하는 효과를 줍니다.
이러한 소음억제 노력으로 최대 풀로드시에도 30.15dBA의 소음수준을 가지고 있어 저소음 PC환경을 구성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3. 부속품
부속품은 인텔과 AMD CPU가 모두 호환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가 재미있는점이 보통 인텔과 AMD를 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하나의 백플레이트로 모든 CPU 소켓을 커버합니다.
AMD CPU의 고질적인 문제인 무뽑기 방지 키트가 기본 제공됩니다. AMD CPU는 쿨러를 분리할때 간헐적으로 CPU 핀이 휘어버리는 일이 생기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게 무뽑기 방지키트입니다. AMD CPU 사용 유저에겐 필수 아닌 필수 부품입니다. 2만원대의 CPU쿨러에서 무뽑기 방지 키트가 있는 제품은 정말 손에 꼽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써멀은 묻지마써멀이 아닌 darkFlash사의 DP5 써멀페이스입니다. 열전도율 12.2(W/m-K)의 써멀구리스로 보통 번들 써멀이 4~6정도의 열전도율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고성능의 제품입니다. 양은 많지 않아서 1~2번 정도 사용가능합니다.
제품 설치
호환성 확인
가장 먼저 내가 사용하는 CPU가 호환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최신 INTEL/AMD CPU 호환 및 AMD 무뽑기 방지 KIT 기본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PC케이스의 공랭쿨러 허용 높이가 157mm가 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가끔 너무 앏은 PC케이스는 조립후 측면이 안닫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제품설치
일단 설명서를 참고하여 백플레이트에 나사를 자리잡고 와셔로 고정합니다. 와셔를 껴주면 나사가 꽉 고정됩니다.
CPU가 장착된 메인보드 뒤쪽에 백플레이트를 삽입해줍니다. 저는 이렇게 테이프로 한번 고정하는게 편하더라구요!
메인보드 앞쪽에 스텐트오프를 나사와 결합해 줍니다. 와셔와 마찬가지로 나사를 꽉 잡아줍니다.
백플레이트와 가이드클립을 설치합니다.(AMD 유저는 무뽑기 방지키트 잊지 말기)
CPU에 써멀페이스트를 도포해주고 히트싱크를 소켓가이드에 결합합니다. 히트 싱크를 결합할때 양쪽의 나사를 조금씩 돌려가면서 결합해야합니다. (먼저 한쪽을 많이 조이면 반대편이 들리면서 조립이 어렵습니다.)
팬을 히트싱크와 결합해주고 CPU FAN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간단히 설치가 끝납니다.
RGB가 없는 제품으로 번쩍이는 RGB를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심플한 디자인으로 깔끔한 Non-LED 시스템 구성 가능 합니다.
제품 사용기
OCCT 및 소음측정
아이들링시 30도 초반으로 유지되는 PC 시스템(9600K)에서 OCCT 프로그램으로 고의적으로 CPU를 풀로드 시켰습니다. CPU 풀로드시 온도가 50도 중반까지 올라가며 발열이 잘 잡혔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점은 CPU 팬은 최고 RPM 상태가 아니고 1200RPM정도 였습니다.(최대 2000RPM까지 가능). 즉 매우 여유있게 발열을 잡아주었습니다. 210W TDP까지 커버 가능하다는 상품설명이 납득갑니다.
총평 및 마무리
2만원대의 CPU 공랭쿨러중 AMD 무뽑기방지키트를 기본제공하는 제품이라는 점은 여타 다른 제품에서 찾기 힘든 큰 장점입니다. 무뽑기 방지 키트가 없으면 쿨러를 분해할때 미리 열을주어 써멀을 녹이다던가 정말 조심스럽게 뺀다던가 하는 노력이 필요 했는데 무뽑기 방지키트 하나면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AMD 무뽑기 방지키트 하나로도 이 쿨러는 사야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팬소음도 저소음으로 아이들링이나 CPU 풀로드시에도 팬소음의 차이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정숙하며 귀 기울여 듣지 않는이상 PC 케이스의 쿨링팬 소리에 묻혀 들리지 않는 정도입니다.
조립도 상당히 간편하고 설명서도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어서 설명서를 따라한다면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TDP210W의 뛰어난 성능 및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 공랭쿨러로 유명한 P사의 쿨러보다 훨씬 가격적인 메리트가 좋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담백한 디자인으로 디자인이 심심해 보이지 않고 단정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쿨링팬의 디자인에 들어간 디테일적 부분이 꽤 이뻐요.
여기까지 darkFlash Ellsworth S21 CPU쿨러에 대해 리뷰했습니다.
최신 인텔 13세대, AM5 CPU 소켓에 사용하는 가성비 공랭 쿨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쿨러추천 드립니다.
<구매링크>
darkFlash Ellsworth S21 (블랙)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