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주) 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1. 가격
- 다나와 기준 최저가 28,000원, 배송비 별도입니다.
- 팬이 후면 1개 달린것 치고는 가격이 좀 나간다고 느껴지네요. 스윙도어에서 가격이 나가는것 같군요.
2. 제품 사양
- 측면 스윙도어 1개, 상하단 먼지필터가 있습니다.
- 전면은 깔끔하게 막혀있습니다.
- 후면 rgb 들어오는 120mm 팬이 1개 달려 있습니다. 팬에 오돌토돌 패턴이 있군요.
- 전면은 뚫려 있지 않은데 팬을 장착할 공간이 3개 있네요. 그냥 공기 배출용으로만 쓸 수 있을것 같군요.
3. 총평
- 스윙 도어 반대편 철판의 경우 걸쇠 같이 걸리는건 없었고, 그냥 손으로도 조일 수 있는 후면의 나사 2개로만 고정하는 것입니다.
- 정면의 경우 깔끔하여 포스트잇과 같은 메모지를 붙여 놓기에 좋습니다.
- 전면 내부의 경우 팬을 장착할 수 있는데 굳이 이 부분을 만들어야 했나 싶습니다. 팬을 달아도 정면이 막혀 있기에 효율이 떨어질 것입니다.
- 하단의 hdd.ssd 베이 장착 가이드의 경우 장착의 용이성과 발열 해소를 돕기 위해 하단보다는 정면이 막혀 있으니 정면 쪽으로 장착 가이드가 위치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단을 넓게 써서 안 쓰는 케이블을 정리하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 제품 그대로 쓸 경우 내장그래픽을 주로 쓰는 컴퓨터 구성에서 쓰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 게이밍으로 주로 쓰이는 외장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경우 상단에 추가로 팬을 장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4. 향후 제품의 나아갈 방향
-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 첫째로 후면팬을 140mm로 바꿉니다. 저전력 사양을 쓰는 경우 공기 배출만 용이해도 컴퓨터 수명을 크게 향상시키기에 후면팬을 140mm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둘째로 전면을 먼지필터가 있는 매쉬구조로 바꿉니다. 전면을 매쉬구조로 바꾸기만 하면 튜닝팬을 쓰는 사람들에게 개조를 할 수 있는 좋은 뼈대가 되어 줄 것 입니다. 불필요한 팬을 없앤 것도 좋구요.
- 셋째로 전면을 공기가 통하게 하고, 상단을 막습니다. 공기 순환에도 직선이 ㄴ자보다 더 좋을 것입니다. 먼지가 쌓이는 걸 생각해도 상단보다 옆단이 덜 쌓일 것이기에 청소하는데에도 용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