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폭이 좁은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공랭 쿨러 장착 호환성으로 골머리를 앓았던 적이 있으실 겁니다.
좋은 쿨러를 달아주자니 크기가 너무 커서 장착할 수 없고 작은 제품을 선택하자니 쿨링 성능이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 말이죠, 이런 분들을 위해 (주)프리오텍에서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131mm 높이로 제작된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은 작은 크기이지만 AMD의 경우 5600X 라인 / 인텔의 경우 i5 라인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쿨링을 제공합니다.
처음 제품을 접했을 때 너무 작은 크기로 정말 쿨링이 제대로 될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제품을 사용해 보니 그런 걱정은 씻은 듯이 사라졌습니다.
작지만 강하다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만큼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 한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은 아담한 크기의 박스로 패키징 되어 있으며 겉면에 프린팅이 되어 있어 제품의 디자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총 4가지입니다. 제품의 색상과 RGB 유무로 나뉘어 있으며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구성품은 인텔 전용 백플레이트와, 각 플랫폼별 브라켓, 1회용 써멀 그리스, 사용자 매뉴얼, 공용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헷갈리지 않도록 플랫폼에 맞게 표기가 잘되어 있고, 매뉴얼이 제공되어 사용자 편의성이 좋았습니다.
쿨러의 모습입니다. 쿨링팬은 결합이 되어 있는 상태이며 100m 사이즈로 작고 귀엽습니다. 보통 이 정도 크기의 쿨러들은 히트파이프가 2개로 구성되는데,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은 4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그만큼 작은 크기로도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CPU와 맞닿는 부분은 히트파이프가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방식입니다. 거울 같은 래핑은 볼 수 없지만 그래도 깔끔한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가 좌측으로 꺾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측 공간을 확보하여 메모리와의 조립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모습으로 어떤 메모리를 사용하더라도 간섭 없는 좋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꽃, 탑 커버입니다. 디자인이 정말 잘빠졌습니다. 알루미늄 재질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단정한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크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체적인 마감 상태 및 품질은 흠잡을 곳이 없었고 준수한 쿨링 성능과 높은 장착 호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품의 조립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쿨러의 조립 방법이 어렵다면 아무래도 그 제품을 선택하기 꺼려지겠죠,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은 매우 쉬운 조립 방법을 제공합니다.
조립은 AMD4 시스템을 기준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인텔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AMD는 기본 백플레이트를 베이스로 조립이 진행됩니다. AMD 용 스탠드를 올려줍니다.
2. 공용 가이드를 나사와 함께 고정해 줍니다.
3. 마지막으로 쿨러를 올린 후 좌우에 나사를 조여주면 끝, 조립 방법은 굉장히 심플합니다. 초심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조립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메모리와의 간섭은 발생할 수 없는 구조이고 무 뽑기 방지 키트는 없으나 장착 방식 특성상 들림 증상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탑 커버 덕분에 보급형이지만 꽤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 성능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라이젠 5600X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시스템 사양
라이젠 5600X
MSI A520M-A PRO
Geil DDR4 8x2 16GB
Sk하이닉스 P31 500GB
이엠텍 RTX2060 Super
마이크로닉스 650W
최대한 쿨러의 소음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오픈 케이스 상태로 테스트 진행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와 파워의 팬소리만 추가된 상태입니다.
전원을 켜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온도 상태입니다. 온도는 30.5 ~ 36.3으로 측정되었고 평균 32.2도의 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쿨러 IDLE 소음 수준
당연한 거지만 소음은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주변 환경음을 고려하였음에도 20~23 dB 아래의 저소음을 유지하였습니다.
OCCT 툴을 이용하여 강제적으로 100% 상태로 10분간 구동한 결과입니다. 최대 60.3도 평균 59.8도의 준수한 수치를 유지하며 부스트 클럭도 4650 MHz까지 잘 터지고 5600X 프로세서의 성능을 온전히 끌어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JIUSHARK JF100RS Crystal 쿨러 풀로드 소음
팬은 100% 속도로 돌다 보니 35.8 dB의 살짝 높은 소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100%로 구동될 일이 드물다 보니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주)프리오텍의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 쿨러를 살펴보았습니다.
작은 크기와 좋은 쿨링 성능을 갖춰 폭이 좁은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에게 메리트가 있겠고 미니 시스템을 빌드 하려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그동안 120mm 공랭 쿨러의 크기가 부담스러워 업그레이드를 주저하고 있었다면 JIUSHARK JF100RS Crystal (BLACK)를 선택하여 멋지고 조용한 미니 시스템을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품의 특징
1. 작지만 강한 저소음 100mm 팬 적용
2.1만 원대에 TDP220W로 13세대 13500까지 사용 가능한 극가성비
3. 간편한 조립성으로 초보자도 쉽게 조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