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시절 첫 게이밍pc를 조립할때 쿨러는 사치품이라고 여기고 번들쿨러를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요즘은 쿨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려 조립pc에 꼭 필요한 부품이 되어버렸죠. 여기에 수냉쿨러들의 효율과 안정성도 뛰어난편이라 더욱 많은 유저들이 pc 수냉쿨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커세어 수냉쿨러 iCUE 엘리트 LCD XT 강력한 쿨링 성능과 함께 RGB 기능을 통해 게이밍 감성을 한껏 올려주는 제품인데요.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쿨러 적용모습부터 바로 보고 시작해보죠. 이런게 바로 RGB 감성 아닐까요? pc 조립이나 부품교체작업은 항상 귀찮은 작업이지만 이렇게 완성된 모습을 보면 그렇게 뿌듯할수가 없습니다. '이맛에 RGB 사용하지'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내 pc 의 품격을 올려주는데요. 과연 iCUE 엘리트 LCD XT 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 주변기기에 있어서 명품급이라고 할 수 있는 커세어. 커세어에서 나온 수냉쿨러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했는데요. iCUE 엘리트 LCD XT 의 주요 특징은 강력한 냉각효율의 RGB 팬 장착, LCD 디스플레이 , iCUE 컨트롤러 장착 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성물을 살펴보면. 라디에이터 본체와 3개의 쿨링펜, AMD 및 인텔 소켓, 각종 부품 및 볼트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RGB 컨트롤러를 통해 iCUE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더욱 다양한 RGB 구성을 셋팅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팬은 120mm 의 RGB ELITE 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AirGuide 기술이 적용되어 공기의 흐름을 더욱 효율적으로 흐르게 하 CPU 냉각 성능을 더욱 높여준다고 합니다.
라디에이터는 360mm 의 크기로 RGB 펌프 헤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20mm 팬 3개와 조합시 라디에이터를 따라 많은 공기흐름을 빠르게 빼면서도 저소음을 유지하기 때문에 정숙한 환경에서도 CPU 의 냉각효율을 높여주게 됩니다.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헤드펌프는 열에 최적화된 구리 냉각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제품 개봉시 이미 써멀구리스가 도포되어 있어서 별도의 구리스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냉각펌프의 헤드가 보여주는 LED 램프 효과가 상당히 멋지기 때문에 디자인이 다른 여분의 헤드를 추가로 제공해 줍니다. 조립한뒤에 여기에 RGB 색상을 적용한 모습을 보면 '이런게 RGB 감성이구나' 라는걸 충분히 느낄만한데요.
함께 제공된 iCUE COMMANDER CORE 컨트롤러는 커세어 RGB 팬의 정확한 속도 와 조명을 제어하게 됩니다. 벌써부터 선연결하는게 머리가 아프시다고요? 걱정하지마세요. 연결방법은 아주 쉬울만큼 선정리와 케이블의 명칭이 적혀 있어서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제 슬슬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라디에이터와 팬을 결합시켜 줍니다. 360mm 라디에이터이므로 120mm팬 3개를 장착해 줍니다.
그리고 케이스 상단에 라디에이터를 결합 후 수냉쿨러 헤드 펌프를 cpu 에 결합합니다.마지막으로 팬과 컨트롤러의 케이블을 케이스 뒤쪽으로 넘겨서 콘트롤러와 연결해주면 끝! 케이스 교체할때 수냉쿨러 장착가지 한꺼번에 작업을 하니까 훨씬 편하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전원을 켜면 바로 이런 모습입니다. 화려한 RGB의 향연을 감상하시죠. 커세어 커세어 5000D RGB AIRFLOW 케이스와의 RGB 궁합이 정말 멋집니다. 이맛에 화이트 케이스를 선택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상태에서 집 조명을 꺼보면 환상적인 게이밍 감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맛에 RGB 수냉쿨러 장착하는거 아니겠습니다. 비록 게임을 잘 못할지라도 이렇게 RGB로 게이밍감성을 느끼는것만으로도 자기만족이 될 것 같은데요. RGB 셋팅은 iCUE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더욱 멋지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iCUE 프로그램에는 현재 pc 의 작동상태 및 cpu 온도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RGB LED 조명의 색상과 효과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쿨링팬의 회전속도 및 상태를 체크하여 내 pc의 상태에 따른 RPM 조절도 가능한데요.
소음면에 있어서도 쿨러가 돌아가고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숙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제로 RPM 모드라고 해서 팬이 낮은 온도에서는 완전히 정지할 수 있도록 팬의 속도 신호를 지원하게 됩니다. 쿨러 장착한후 일부러 여러 게임과 영상편집을 해 보면서 들어본 결과 확실히 쿨러 속도는 정말 조용했습니다.
수냉쿨러를 셀프로 장착한 경험은 커세어 iCUE 엘리트 LCD XT 사용이 처음이었습니다. 수냉쿨러라고 하면 으레 겁을 먹고 전문가들이 설치해야 하는 부품이라는 인식이 강할텐데요. 처음 수냉쿨러를 장착하는 저도 아주 쉽게 장착을 했습니다. 커세어 iCUE 프로그램이 보여주는 화려하면서 선명한 RGB 는 게이밍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분들에게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조립pc 를 생각중이라면 수냉쿨러는 과감하게 커세어 제품에 도전해 보는게 어떨까요? 충분히 돈 값한다고 자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