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파워 교체했어요..ㅎㅎㅎ 화이트 케이스로 교체 이후에 하나씩 부품을 교체해볼까하고 있던 와중에 으므흐흐흐 좋은 제품이 들어왔습니다. 다크플래쉬에서 파워도 판매 합니다. 그것도 80플러스 골드에 850W 제품 입니다.
화이트와 블랙 색상을 지원하고 풀 모듈러 방식의 제품으로 케이블까지도 흰색 케이블로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흰색 케이스에 흰색 컴퓨터 조합으로 조금 더 완벽한 화이트 시스템이 될것 같네요 아무래도 흰색 컴퓨터 파워인만큼 성능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화이트 시스템과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도 중요한 요소일듯 합니다.
제품정보: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814027
싱글레일 설계와 캐퍼시터에 대한 내구성도 상위 제품군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유폭이 더 넓은 파츠 선택만으로도 장점이 분명히 있어 보입니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을 제품으로 실 소비전력 400-500와트 수준의 소비전력을 가진 시스템이라면 최대의 효율로 사용할만한 제품 입니다.
파워 선택시에 실제 예상 소비전력보다 20-30%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제목에서도 언급했지만 RTX4080 이상의 제품이라면 넉넉하게 가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저도 80플러스 골드 제품은 처음 사용해봅니다. 전원부별로 정전압을 출력하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80플러스 골드 같이 높은 등급의 제품 사용에서 얻는 이점은 실 소비전력을 줄여서 오는 경제적 이득과 더불어서, 높은 등급의 제품일수록 내구성또한 같이 따라가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의 장점도 있습니다.
풀 모듈러 방식입니다.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주 전원까지 포함해서 모두가 다 모듈러 방식 입니다.
허니컴 패턴이 아닌 스퀘어 패턴으로 좀더 차별화를 두었네요 다크플레쉬 브랜드도 직선직선하는 그런 느낌이 있죠
풀 모듈러 방식인만큼 메인보드 주 전원 케이블까지도 모두 흰색 전원 케이블 입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케이블만 사용해서 선 정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모듈러 방식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4천번대 그래픽카드 사용자를 위한 젠더 케이블은 현재 함께 제공 중입니다.
그렇게 시스템 파워가 높지는 않지만 흰색 시스템으로 만들어 볼려고 노력했던 시스템입니다. 그렇다고 직접적으로 교체할려고 하는건 아니지만, 케이스와 쿨러 이제 파워가 되었네요....
전원 케이블이 모두 흰색인만큼 흰색 케이스에서 배선이 많아지면 차이는 좀 더 클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검은색 모듈러 파워 사용하다가 흰색 모듈러 파워가 되다보니 생각보다 차이가 있습니다. 케이블 자체도 플랫 케이블이라서 그런지 선 정리에서도 딱 떨어지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후과 생각보다 많이 다르네요
제로팬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60도 이상이 되어야만 팬이 돌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제로팬 적용 여부는 후면의 on/off 버튼을 이용해서 적용이 가능 합니다.
초기 바이오스 부팅상에서는 소수점 두자리 정도에서만 변동폭이 일부 있는것을 제외하고는 초기 부팅 테스트시에는 완벽하네요
테스트에 사용될 시스템은 라이젠 5950X와 쿼드로 A4000 입니다. RTX3060Ti 정도의 성능을 가진 제품 입니다.
저는 궁금했죠...골드와 브론즈에서 차이가 난다면 얼마나 나겠어 했는데 차이가 상당 합니다. 18W 입니다. 750W제품이 최대 400W도 넘게 올라가기도 했기 때문에 평균 20W 수준 입니다.
전구 1개 정도이거나 24인치 LED 모니터 수준 입니다. 2제품 모두다 최대 효율 구간이 50% 구간 사이에서 로드율이 걸렸기 때문에 최대 효율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상위 그래픽카드인 RTX 4천번대 제품같이 소비전력이 늘어나거나 한다면 그 차이가 더 커질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차이가 있었네요
정격용량이 많다고 소비전력이 높은것이 아니라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력 구간과 80플러스 등급에 따른 최대 효율 구간을 대략 생각해본다면 더 낮은 소음에서 더 높은 효율의 제품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전압 변동폭 도 시스템 최대 부하시에 거의 변동이 없네요. 보통 테스트를 1시간 벤치와 일주일 이상을 장착해보면서 렌더링도 걸고 부하테스트도 해보았는데 소음은 거의 안 들린다고 봐야 합니다.
보통 파워의 소음은 고주파소리를 제외하고는 발열이 거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효율이 좋은 파워일수록 열로 빠져나가는 전력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발열은 그 만큼 더 낮아지게 됩니다. 다크플레쉬에서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고 판매한다고 해서...기대를 했는 괜찮네요 화이트라서 그런가..
* 4월 24일 기준 80플러스 골드 110V 까지 인증이 되면서 프리볼트 모두 골드 등급으로 인증되었습니다.
주요 특징
스퀘어 패턴 디자인으로 스타일리쉬한 외관 및 9엽 FDB 쿨링팬으로 RPM 대비 저소음 파워
고품질의 일본산 105℃ 캐패시터 사용 및 80PLUS PLATINUM 급 효율
6중 보호회로 적용 및 10년 무상 AS 보장으로 믿을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