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잘못된 정보 지적 미리 감사합니다.
최근 PC 부품들의 트렌드는 LED,소형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튜닝인거 같습니다.
과도한 빛의 향연에 피로감을 느끼는 유져도 있지만 영롱하게 빛나는 LED를 넋놓고 보다 보면 감각중 시각이 차지하는 비중에 새삼 놀라곤 합니다.
2023 COMPUTEX의 여러 기업들이 내놓은 비전에서 보듯이 이러한 기조는 한동안 유지될걸로 보입니다.
3RSYS에서도 내부 감상에 유리한 전면.측면이 유리인 듀얼챔버 케이스를 출시했습니다. S401에 이어 바톤을 이어받은 S403이 주인공인데요.
어떤 차이가 있고 특징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외형 살펴보기
- 케이스 크기 비교 : 미니타워中 컴팩트한편인(anix episode edge), 미들타워(L700)
상단 필터겸 커버 손잡이 : 별거 아닐지 모르지만 편의성을 증가시켜주는 이런 디테일을 좋아한다.
강화유리 양면 기본 부착된 스크래치 방지 필름 : 틴팅 적용이 안된 클리어타입 유리라 시인성이 흐려지는게 더욱 눈에 띈다. 떼고 사용하는게 좋아보인다. 유리의 파손이 걱정된다면 비산방지 필름을 구매 추천
조립을 위해 패널과 팬,필터등을 탈거한 모습 : 경험상 하단 흡기는 시끄럽다는 선입견이 있다. 이번엔 다를까?
팬과 팬 흡기 방향 전면 장애물이 가까울경우 높은 rpm에서 풍절음이 발생할 수 있다. (1.신경안 2.샤시 제거, 3.팬 이격 4. 최대rpm 제한)
번들팬 성능이 괜찮다. 퀘이사존의 칼럼을 신뢰한다면 순정팬 이외의 추가지출을 줄일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장착방향 변경도 고려한 기존보다 깔끔한 뒷면 디자인 . 데이지 체인방식 연결로 편의성 up 굿
->->->-> 번들팬 퀘이사존 칼럼 링크 ->->->->
2. S401 과의 차이점
샤시 높이가 3cm 줄어들었다. ATX보드와 m-ATX보드 간의 높이차를 고려할때 약간 아쉽다.
(좌)다나와 S401 상품설명中 / (우) 퀘이사존 S403 칼럼 中
강화유리 결착방식 : s401 (걸쇠&후면 손나사) / s403 (4모서리 손나사)
3. 조립 상세
<테스트에 사용한 부품>
3-1. 파워 설치
선정리 가림막 용도를 겸하는 sata 저장장치 설치 베이, 안쪽공간을 활용해 메인보드 후면 쿨링도 가능해보인다.
3-2. 일체형 수냉 쿨러 설치
라디에이터가 측면 유리쪽에 가깝게 설치된다. 후면팬 위치는 위아래로 조정될 약간의 여유가 있다.
3-3. VGA 설치
일회용 pci슬롯. 나사선이 안나있어 vga 설치도중 매번 당황한다. 그래픽카드에 흠집이 안나려면 다시 탈거 후 나사선을 한번 내줘야 한다.
3-4. 패널까지 모두 닫아주고 세팅 완료
부품들의 컬러 테마를 통일하면 더 깔끔할거 같다
4. 간단 LED 연출 예시
5. 간단 벤치마크 및 쿨링 테스트
테스트 환경 : 윈도우10(22H2) / vga(v535.98) / 기타 최신 펌웨어및 sw 사용 / 바이오스(v1.24)는 위 내용만 변경
6. 간단 소감 및 정리
"준수한 번들팬 성능 but 케이스 본연의 편의성 증대와 팬리스 버전의 시너지를 원하는 유져도 있을것 "
( + )
S401 대비 컴팩트한 사이즈
pvc필터 기본 제공
번들팬 : 소음 대비 성능(상급) + 편의성(데이지 체인방식)+ 디자인(깔끔한 뒷면)
최신 부품 호환성 (cpu쿨러 : 160mm, 상단 라디에이터 : 360 AIO, VGA : 400mm)
최신 VGA들의 높은 전력소모와 라이저키트를 이용한 수직장착시, 발열해소에 유리한 굴뚝형 하단 쿨링 구조
책상위 거치에 어울리는 튜닝 케이스
비슷한 형태의 케이스中 최저가 (작성시점 기준) , 직영몰 할인 이용시 메리트↑
( - )
하단 필터 슬라이드 탈착 방식 선호 & 흡기부 더 촘촘한 직물 필터 선호
측면 번들팬 역방향 설계 선호
샤시 프레임에 밀착되는 볼헤드 클램프형 or 스윙도어 결착방식 선호
skip스킵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3.06.12 04:41:17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