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돌이혁이입니다. 다들 익숙한 브랜드겠지만 ASUS는 게이밍, 노트북 제품으로 매니아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대기업 제품들과 비교해보더라도 기능이나 성능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오늘은 ASUS의 27인치 4K 모니터를 하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은 무엇보다도 ASUS의 브랜드임에도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 많은 분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4K 영상편집용 모니터 답게 실제로 영상편집을 직접 해보면서 어떠한 장단점이 있었는지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ASUS ProArt PA279CV 입니다.
구성품은 거치대가 부착되어 있는 본체와 하판 스탠드, 설명서와 전원 및 HDMI 케이블, USB-C to C 케이블 등 기본적인 구성품들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외관은 크게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부를 살펴보니 소소한 빗금 마감이나 길이 등을 표시한 눈금 등으로 디자인되어 있는게 은근히 재미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VESA 장착 (100x 100mm) 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각종 케이블은 모니터암의 구멍 쪽으로 넣어 깔끔하게 처리할 수가 있으며, 모니터암에 연결하지 않더라도 기본 스탠드에 내장된 케이블 홀더를 이용해 지저분하지 않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IPS 패널을 사용하여, 측면에서 화면을 바라보아도 밝기 및 색이 왜곡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넓은 시야각을 갖추고 있어 친구와 위닝 같은 게임도 넓게 앉아서 즐길 수 있습니다.
단자 구성을 살펴보면 USB-C 3.1, HDMI 2.0 2개, DisplayPort 1.2 1개, USB-A 3.1 4개, 이어폰잭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가를 위한 모니터이다보니 일반 가성비 모니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USB-C까지 포함되어 있는데요. 확실히 뛰어난 연결성이 돋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특히나 USB-C 타입의 경우 빠른 데이터 전송은 물론이고 외장 디스플레이 연결이나 65W 고속 충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실제로 USB-C 케이블 하나만 있으면 태블릿을 미러링하거나 모니터를 확장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저는 평소 갤럭시탭으로 포스팅을 작성하거나 사진 보정 등의 작업도 진행하는 편인데 때때로 이렇게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생산성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추가로 2W 스피커 두 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케이블만 연결하면 별도의 스피커 추가 없이도 컴퓨터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고성능 외장 스피커만큼의 수준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사무용, 작업용으로는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이제 디자인, 기능적인 부분은 그만하고 디스플레이 스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제품은 4K UHD(3840x2160) 고해상도에서 전달되는 디테일함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용 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도 부족함이 없겠습니다.
평면 정렬 스위칭 기술과 178˚ 광시야각을 도입한 최신 IPS 패널, 업계 표쥰 100% sRGB/100% Rec. 709와 DC-P3 색 영역을 지원하는 넓은 색재현율, 1000:1의 높은 명암비를 토대로 빼어난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 150mm의 높이 조정, +90~-90사이의 피벗, +45~-45도의 스위블, +35~-5도의 틸트도 지원합니다. 스탠드의 조절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어서 누구에게나 적합한 시야각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피벗을 활용하면 엑셀 문서 작성이나 웹서핑, 많은 데이터 검색과 비교 등 많은 용도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업무용으로도 부족하지 않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 4K 27인치 모니터 ASUS ProArt PA279CV 입니다.
모니터 설정 컨트롤러에서는 sRGB, Rec. 709, DCI-P3 모드를 비롯한 다양한 프리셋, 팔레트, 블루라이트 설정 등의 다양한 셋팅값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라이트 필터는 4가지 레벨로 설정할 수가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핫키를 지원하기 때문에 문서 작업 도중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면 빠르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27인치의 화면 크기는 여러 작업에서의 생산성을 높이고, 콘텐츠를 즐김에 있어서는 몰입감을 주는 요소로 작용되었습니다. 특히 UHD 패널의 탑재로 정교함과 선명함까지 갖춰 4K 모니터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을듯 한데요.
정확한 색 표현력이 중요한 사진 및 비디오 편집부터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인에 최적화된 전문가용 모니터가 필요한 직업군이라면 해당 제품의 구매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