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 407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위한 고성능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있다면 에너지옵티머스에서 출시한 EXCEL FOCUS 1000W ATX 3.0을 주목해 보자. 이 제품은 이미 고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던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풀모듈러 모델에 신형 12VHPWR 커넥터와 메쉬 패턴 케이블이 적용한 제품으로써, 진정한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의 가치를 제대로 보여준다.
무상 보증 기간 10년 제공 파워서플라이 개봉기
범상치 않은 포스를 풍기는 박스다.
+12V는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전력을 공급하는 가장 핵심적인 전압이다. 따라서 진정한 고출력 파워서플라이라면 +12V에 높은 출력을 낼 수 있어야 한다. EXCEL FOCUS 1000W는 +12V 싱글레일 출력 구조와 DC to DC 회로 설계를 통해 +12V 전압에만 최대 출력의 99% 이상을 가용할 수 있다.
박스 내부는 풀 모듈러 케이블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답게 본체부와 케이블부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풀 모듈러 파워서플라이는 꼭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할 수 있어서 선 정리가 편하고 선의 관리 및 A/S도 용이하다.
액세서리는 나사 4개, 벨크로 케이블 타이 3매, 빅 사이즈 1회용 케이블 타이 5매 , 전용 케이블 홀더 22개로 이루어져 있다.
옵티머스 파워서플라이는 모델에 따라 A/S 기간이 다르다. 보증서에 나와있듯이 EXCEL FOCUS 1000W는 가장 긴 10년의 A/S 보증 기간이 제공되므로 매우 든든하다.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80PLUS GOLD 등급 파워서플라이
EXCEL FOCUS 1000W ATX 3.0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고효율 파워서플라이의 척도인 80PLUS 인증, 그것도 상위등급에 속하는 GOLD 등급을 받았다는 점이다.
PC에서 소모하는 전력이 크면 클 수록 중요해 지는 것이 바로 파워서플라이의 전력 효율성이다. 소비전력이 극도로 높을 경우 전력 효율성이 약간만 떨어져도 전기요금은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
EXCEL FOCUS 1000W ATX 3.0 은 80PLUS 인증 테스트에서 평균 90.72%의 놀라운 효율을 보여줌으로써, 당당히 80PLUS GOLD 등급을 획득했다.
전력효율이 높으면 단순히 전기요금만 절감되는 것이 아니라 발열도 적어지고 고주파음의 소리도 줄어들며 전반적인 안정성이 좋아져 수명연장에도 도움이 된다. 이 제품의 무상 보증 기간이 10년이나 될 수 있는 이유다.
120mm FDB 쿨링팬과 제로 팬 설정 버튼
쿨링팬은 FDB 베이링이 사용된 120mm 팬이 탑재되었다. 베어링이란 팬이나 바퀴 중앙에 위치하여 부드러운 회전을 돕는 부품으로써, 제자리 회전하는 물체의 성능과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려준다.
이 쿨링팬은 슬리브 베어링, 볼베어링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유체 베어링이 탑재된 만큼 강력한 쿨링 성능과 긴 수명을 기대할 만하다.
또 다른 독보적인 특징은 내부 온도가 낮을 경우 자동으로 팬이 멈추는 제로팬 기능을 버튼으로 ON/OFF 가능하다는 점이다.
무조건 제로팬 기능이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다파워서플라이는 상황에 따라 오히려 불편한 경우도 있다. EXCEL FOCUS 1000W ATX 3.0는 제로팬 기능을 임의로 켜거나 끌 수 있으니 모든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든든한 6중 안전 회로 탑재
파워서플라이는 안전성도 중요하다. 안전회로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파워서플라이를 샀다가 자칫 사고라도 나면 파워서플라이이 가격의 수십 수백배의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EXCEL FOCUS 1000W는 무려 6중 보호 회로를 탑재하여 동급 파워서플라이 중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한다.
EXCEL FOCUS 1000W의 보호 회로 6종은 과전류 보호 (OCP), 저전압 보호 (UVP), 단락 보호 (SCP), 과전압 보호 (OVP), 과전력 보호 (OPP), 과열 보호 (OTP)로써, 사실상 파워서플라이에 발생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위험 요소를 차단한다고 할 수 있다.
고품질 메쉬 패턴 재질이 적용된 슬리빙 케이블
케이블을 처음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왜냐하면 기존 EXCEL FOCUS 1000W은 일반적인 플랫 타입 케이블이었지만 이번 ATX 3.0 버전은 놀랍게도 메쉬 패턴이 적용된 슬리빙 케이블이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퀄리티가 시중에 판매되는 7~8만원 짜리 슬리빙 케이블 제품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다만 이런 슬리빙 케이블은 각 핀의 선이 떨어져 있다 보니 조립 과정에서 다른 케이블이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기도 하는데, (특히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를 사용해 임시로 묶어두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블 홀더를 활용하면 비주얼적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케이블 홀더는 케이블의 결을 살려줌으로써, 케이블 자체를 하나의 튜닝 액세서리로 승화시켜 준다.
파워서플라이 안정성 벤치마크
OCCT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간단히 파워서플라이의 안정성을 테스트 해 본 결과, 오랫동안 아무 이상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물론, 온도도 낮고 소음도 거의 없어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케이블의 종류와 구성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은 20+4핀을 고정할 수 있어서 메인보드 연결에 어려움이 없지만 커넥터가 네 개나 되는 데다, 내부 선의 개수가 워낙 많다보니 자칫 방심하면 선이 꼬일 수 있다.
선이 꼬였을 경우엔 각 커넥터의 파트너를 잘 맞춰서 일자로 쫙 펴주자. 그러면 위 사진처럼 저절로 선이 착~ 정리된다.
CPU 전원 커넥터는 두 개가 제공되며 케이블마다 싱글 4+4핀 커넥터 구성이다. 이 구성만으로도 현존하는 모든 하이엔드 CPU에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ATX 3.0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12VHPWR 케이블이다. 12VHPWR 포트는 NVIDIA RTX 4070 이상의 그래픽카드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12VHPWR 케이블의 일반적인 단점은 상단부에 연결된 케이블이 따로 논다는 점이었다. 이 제품은 12VHPWR 케이블에만 특별히 일체형 슬리빙을 추가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였다.
기존 6+2핀 GPU 전원 공급 커넥터는 소비전력이 큰 그래픽카드 사용시엔 전력 공급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특히 한 케이블로 2개 이상의 커넥터를 연결할 경우에 말이다. 그렇다고 02개의 케이블을 사용하면 어지러운 선이 또 걸린다.
그 모든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이 12VHPWR 케이블이다. EXCEL FOCUS 1000W ATX 3.0에 탑재된 12VHPWR 케이블은 최대 600W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막대한 부하를 견딜 수 있게 설계되었다.
기존 8+2핀 GPU 전원 케이블도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처음엔 큰 덩어리 하나와 작은 덩어리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데,
큰 덩어리는 싱글 6+2 핀 커넥터를 지닌 케이블 두 개 구성이고
작은 덩어리는 듀얼 6+2핀 커넥터 케이블 하나다. 결국 모든 케이블 활용시 6+2 커넥터 4개를 쓸 수 있으므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2개 동시 연결이 가능해진다.
덕분에 이 제품은 NVIDIA의 멀티 GPU 기술인 NVLINK를 지원하는 가장 최근 모델인 RTX 3090나 3090Ti로 멀티 GPU를 구성하려는 사람에게 매력적이다.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ATX 3.0는 주변기기 연결 케이블도 부족함 없이 합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SATA 커넥터만 4개 달린 케이블이 2개에
Peripheral 커넥터 (IDE 커넥터)만 3개 달린 케이블이 하나 제공되며
가운데엔 2개의 SATA 커넥터가 있고 끝부분엔 Periphral 커넥터가 달린 케이블도 하나 있다. 가히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커버하는 케이블 구성이라 하겠다.
추천 하이엔드 1000W 파워서플라이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ATX 3.0를 사용해보니 소음도 거의 없고 출력이 강력한 데다, 전력 효율성이 뛰어나 전기절감에도 큰 도움이 되는 제품이었다.
뛰어난 품질의 고급 파워서플라이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에너지옵티머스 EXCEL FOCUS 1000W ATX 3.0를 적극 추천하고 싶다.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806944&keyword=EXCEL+FOCUS+1000W+ATX+3.0&cate=112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