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이제 누가 마더보드지?" 라는 짤을 접해 보셨나요? 최근 RTX4090의 엄청난 사이즈를 보고 탄생한 말인데요. 이제는 메인보드의 크기를 역전해버린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미니멀한 데스크톱의 셋업을 위해 컴팩한 듀얼팬 사이즈의 제품을 찾는 분들을 위한 글로벌 No.1 그래픽카드 제조사 ASUS의 GeForce RTX™ 4060 O8G D6 8GB 모델을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역시 2팬 구조로 컴팩트하게 빌드되었다는 것인데요. 전체 사이즈 200 x 123 x 38mm에 불과하여, 최근 유행하는 미니멀한 사이즈의 케이스에도 어렵지 않게 장착이 가능해 보입니다.
전면에 적용된 두 개의 Axial-tech 팬은 좀 더 길어진 블레이드를 용이하게 하는 작은 허브와 공기의 압력 증가를 가능하게 하는 차단 링이 적용되어 더욱 높은 압력의 공기를 밀어넣어줄 수 있고, 일정 온도나 전압에 도달하기 전에는 회전하지않는 0db 방식의 적용으로, 불필요한 팬의 회전과 그로인한 소음의 발생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알루미늄 소재를 채택하여, 중력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내부 부품의 손상 및 PCB 자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304 스테인리스로 제작된 브라켓은 부식에 강력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면 신호의 입력을 위한 포트는 HDMI 2.1 1개와 DP 1.4 3개로, 총 4개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력의 공급은 8핀 포트 하나만으로도 가능하여, 현존하는 대부분의 파워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현재 3RSYS S401 Quite케이스와 ASRock B760M 메인보드를 사용중입니다만, ASUS RTX4060 O8G D6을 꽂으니 이보다 넉넉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그렇다고 너무 비어보이지도 않으면서 부담스럽지 않은 비쥬얼을 보여주는데요. 전원도 8핀 하나만 요구하니 셋업 자체가 매우 편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의 설치를 완료 했다면 벤치마킹을 해주는 것이 예의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진행 해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케이스 : 3RSYS S401 Quite + 시스템 팬 7개
-
메인보드 : ASRock B760M PRO RS D5
-
메모리 : DDR5 5600 32GB
-
CPU : i5-13600K
-
쿨러 : 쿠거 포세이돈 GT360
먼저, 부팅 직후의 GPU 온도를 남겨보았습니다. 참고 해주세요.
처음은 3DMARK의 파이어스트라이크와 타임스파이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이후 DLSS 벤치마크 까지 진행 하였습니다.결과는 파스 26,846점 그리고, 타스는 11,374점으로 나왔습니다. 배틀필드5나 APEX의 1440p 울트라 옵션의 100+ 프레임 방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나오는군요.
DLSS 테스트입니다. 4K 해상도를 기준으로, DLSS가 꺼진 상태에서 12FPS지만, 활성화 되된 상태에서는 약 63FPS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군요. 거의 4배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인게임 테스트는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오버워치, 그리고 디아블로4 순으로 진행 해보았는데요. 윈도우의 영향인지 오버워치2에서 프레임이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모든 옵션 울트라 상태에서 평균 220FPS, 외부에서느 140~180FPS를 오갔습니다.
사양을 타지 않기로 유명한 발로란트는 평균이 500에 근접하는 결과가 나오는군요.
오버워치는 모두 최상 옵션을 설정한 상태에서 일반전 한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평균이 75FPS에 그쳤습니다.
※ 혹시 필자가 잘못 설정한 값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디아블로4는 DLAA와 DLSS 품질 모드를 각각 적용 해보았습니다. 사실 이렇게 봐서는 이미지의 퀄리티 차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만 프레임수가 DLSS가 약간 높게 책정 되는군요.
DLAA 상태로 약 1시간 가량 플레이해본 이후의 평균 프레임은 177FPS가 찍혔습니다. 디아의 경우 "주사율 방어"의 의미가 크게 없는 게임이긴 하지만, 144 주사율 방어까지는 조금 힘든 결과가 나오는군요. DLSS라면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위는, 3DMARK와 인게임 벤치마크 까지 모두 진행한 이후의 HWiNFO 모니터링 화면입니다. GPU 온도 최대값이 꽤 착하네요?! 평균도 40대를 넘지않았습니다. 투 팬(듀얼) RTX4060이라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만, 발열 부분은 걱정이 없겠네요 :)
무튼, 여러 특징과 벤치마킹을 통해 살펴본 ASUS RTX4060 O8G 6D 8GB 그래픽카드는, 끝없는 3천번대와 비교속에 판매가 되고 있지만, 사실 필자라면 구형 라인업들 보다는 DLSS3와 새로운 아키텍쳐가 적용된 4060을 선택하는게 맞을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5슬롯 사이즈로 컴팩트한 데스크톱의 구성에도 적합하고 글로벌 No.1 그래픽카드 ASUS의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높은 내구성의 기술이 적용된 이 모델이라면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