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가성비가 높은 컴퓨터 CPU 수랭 쿨러로 앱코에서 나온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 제품입니다. 다양한 수냉 쿨러가 출시되는 시점에서 성능이 뛰어난 쿨링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택이 가능한 수냉 쿨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비닐로 꼼꼼히 완전히 밀봉된 모습이며 깔끔한 박스를 개봉하면 정갈하게 CPU 수냉 쿨러가 포장되어 있습니다.
앱코 T360 CPU 수랭 쿨러의 특징을 살펴보면 TDP 320W 강력한 효율, 5V ARGB 지원으로 화려한 LED 커스텀이 가능하며, 5년 품질보증으로 삼성화재 누수 보상 생산물배상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오랫동안 믿고 사용할 수가 있는 제품입니다.
촘촘하게 짜인 360mm 고밀도 라디에이터의 모습입니다.
라디에이터를 빠르게 식혀줄 120mm 쿨링팬은 미세한 흔들림과 소음을 잡기 위해 적용된 코퍼 코어 FDB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팬 속도는 최대 1950rm이며 팬소음은 최대 36.1 데시벨, 컴퓨터 측면이 노출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쿨링팬 테두리까지 앱코 로고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ARGB는 허브 컨트롤러가 별도로 제공되어 3개의 팬과 1개의 펌프 헤드를 동시에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4핀용 PWM Y 케이블에 연결한 후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됩니다.
헤드 디자인은 기본으로 제공된 앱코 로고 외에도 4종의 스티커가 들어있어 원하는 스티커를 마그네틱 패널에 에 부착하여 시스템을 꾸밀 수 있습니다. 그리고 ARGB 컬러까지 다양하게 커스텀이 가능해 고정되지 않는 다양한 디자인 연출도 가능합니다.
앱코 테티스 CPU 수냉 쿨러의 워터 헤드는 한 방향 튜브 펌프가 만들어 내는 수압으로 열기를 머금은 냉각수를 빠르게 라디에이터로 전달하여 뛰어난 냉각 효율을 가집니다.
그리고 앱코 로고가 달린 서멀 그리스가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립된 컴퓨터 시스템은
인텔 12세대 12600k
msi b660m 박격포 wi fi
커세어 ddr4 16gb x2
기가바이트 rtx3060ti
존스보 D31 케이스
존스보 D31 케이스는 미니타워 사이즈로 전면에 파워가 배치되는 형태입니다. 실제 조립 시 파워를 제일 낮게 배치하면 펌프를 전면 쪽으로 배치가 가능했지만 파워 팬의 원활한 배기를 위해 후면 쪽으로 펌프를 배치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참고로 쿨링팬의 측면에 케이블이 노출되기 때문에 팬의 위치를 변경하고 설치해야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직접 테스트에 앞서 아래는 퀘이사 존 칼럼을 통해 테스트된 쿨링 성능 참고 자료입니다. 소음 대비 쿨링 능력과 풀로드 온도에서 높은 가격대의 제품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쿨링 성능과 정숙함을 뽐내고 있습니다.
직접 테스트한 환경은 28도에서 테스트를 시작하며 29도까지 실내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먼저 아이들 온도는 33도에서 34도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차례대로 1000RPM, 1500RPM, 2000RPM, 고정으로 3단계에 걸쳐 [시네벤치 R23] 멀티 코어를 대략 3분간 돌려 온도를 테스트해 본 걸과 값입니다. 최고온도는 69도, RPM를 500 씩 높일수록 2도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온도라면 12600K를 최대한 사용한다 해도 70도 이하의 온도로 안정적인 컴퓨터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CPU 수냉 쿨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9,000원(화이트)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컴퓨터 CPU 수랭 쿨러인 앱코 T360 테티스 풀체인지 ARGB 제품을 장착하고 테스트까지 해보았습니다. 퀘이사존의 칼럼에서 보았듯이 뛰어난 성능의 제품이기도 하며 헤드 디자인 커스텀까지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5년 동안의 품질보증과 누수 보상까지 적용되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CPU 쿨러를 구입하신다면 추천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