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PC케이스는 하드웨어 보호 및 관리를 해주는 매우 중요한 컴퓨터 부품 입니다. 최근 나오는 제품은 쿨링 성능과 기능 그리고 디자인도 훌륭하여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도 훌륭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쁜 디자인 및 성능, 기능을 갖춘 PC케이스는 가격이 비싼 감이 있지만 오늘 제가 리뷰 하는 제품은 가성비로 유명한 마이크로닉스 효자 PC케이스 "Master M60 메쉬" 케이스 입니다.
전면메쉬 디자인, 프리미엄 강화유리 그리고 스윙도어 로 이전모델에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기본 6팬 탑재! 역시 가성비!
디자인도 깔끔한 스타일로 꾸준한 인기가 있는 PC케이스 입니다.
달라진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 메쉬 블랙 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는 다른 케이스 보다는 작은편이며, 박스 디자인도 이전과 달라졌습니다. 먼가 강력해졌네요.
옆면에는 제품에 대한 특징이 간단하게 표기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의 제품 특징이라고 하면 다른 일반 제품 보다 많은 쿨링팬 6개 기본 장착이 되어 있으며, 전면 메쉬 디자인으로 쿨링기능에 최적화 하여 제작한듯 합니다.
그리고 다양하게 지원하는 폼펙터(ATX / M-ATX / ITX) 와 폭넓은 드라이브 베이(3.5 / 2.5)의 확장성으로 호환성 부분에서도 훌륭합니다.
CPU 쿨러의 경우 높이 최대 175mm 를 지원하며 VGA그래픽카드 경우 최대 325mm 까지 지원하여 웬만한 공랭쿨러 및 그래픽카드도 지원 합니다.
전면 베젤은 PC케이스의 쿨링 성능을 최적화 할수 있는 풀 메쉬 스타일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쿨링 팬은 RGB쿨링팬을 사용하여 ON/OFF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메쉬 스타일을 잘 보시면 평평한 일반 메쉬 스타일이 아닌 다이아몬드 형태의 스타일로 디자인이 되어 있으며, 이 형태의 지지대 덕분에 다른 일반 제품보다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있어 쉽게 변형되지 않고 튼튼합니다.
정면은 위 아래 잡고 쉽게 분리 할수 있으며, 전면 120mm 레인보우 고정 RGB 쿨링팬 3개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저가의 제품의 경우 2개 쿨링팬 및 쿨링팬 미탑재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M60은 전면 3개쿨러 기본탑재라는 점이 확실히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후면에는 120mm 레인보우 RGB 팬이 탑재 되어 있어 LED을 ON실행하여 전면, 후면에는 RGB팬 이 돌아가며 화려한 RGB 효과를 느낄수가 있습니다.
옆면에는 심플한 블랙 디자인으로 나사를 2개 푸시면 쉽게 열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다양한 곳에 선정리 홀이 구성 되어 있어, 복잡한 선정리를 쉽고 깔끔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2.5인치 하드베이가 구성이 되어 있어, SSD 및 HDD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단 부분에도 하드베이가 구성이 되어 있으며, 3.5인치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처럼 3.5 HDD 를 따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브라켓 분리후에 HDD 연결하여 장착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옆면 강화유리 사이드 부분 입니다. M60은 계속된 업그레이드로 지금은 강화유리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크릴 사용하는 제품들은 많지만 아크릴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외형에 변화가 있어, 최근에 출시되는 PC케이스 경우 강화유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저가의 경우에는 아크릴을 많이 사용합니다.
스윙도어는 손잡이가 부착이 되어 있어 쉽게 열고 닫고 할수가 있습니다.
스윙도어의 장점은 나사 연결 없이 손잡이 만으로 쉽게 열고 닫을수 있다는 부분이며, 도어 끝에 자석으로 되어 있기때문에 틈 부분이 없어 틈 사이로 먼지 유입 되는 일은 없을듯 합니다.
PC케이스 안에 피규어로 인테리어로 하시는분들에게는 스윙도어는 정말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닉 마스터 M60은 작은 사이즈의 케이스이지만 내부 공간의 폭은 상당히 넓어 통풍 및 쿨링 그리고 다양한 하드웨어 및 부품 호환이 가능합니다.
저처럼 큰 케이스보다 작은 케이스를 선호 하시는분들에게는 딱일듯 하네요.
내부를 보시는 거처럼 공간이 넓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추가로 상단 2개의 쿨링팬도 기본 장착이 되어 있어, 공랭의 발열 및 전체적인 공기를 위로도 내보낼수 있어 쿨링 부분에는 확실히 좋아보입니다.
하단 받침대로 인해 흔들림이 없으며, 먼지에 내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단에도 먼지유입차단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파워, LED, 리셋, LED ON/OFF , 오디오, 마이크, USB2.0 x2, USB3.0 x1 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LED ON/OFF 으로 변경할수 있는 스위치가 있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네요.
상단에도 먼지유입차단필터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상단 쿨링팬을 작동하게 되면 먼지 유입 쉽게 될수 있어, 먼지유입차단필터가 제공되는 제품이 좋습니다.
기본으로 나사, 케이블타이, 메인보드 비프음 스피커, 메뉴얼 등이 제공이 됩니다.
Before 이전 케이스
이전에 사용하는 잘만 아크릴 S3 케이스 입니다. 오래 사용했으며, 무난하고 심플한 좋은 케이스 이지만 계속 된 업그레이드로 내부 공간이 살짝 부족한게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아크릴 이라는 점.
보시는 거처럼 상단에 거의 공간이 없으며, 그래서 고사양 게임 및 프로그램 실행시 케이스 상단 부분이 상당히 따뜻했습니다. 사무용으로 좋은 케이스 이지만 하드웨어 무리가 가는 작업시는 조금 무리인듯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케이스를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으로 변경하게 된 이유입니다.
이젠 메인보드,CPU, 그래픽카드 등등 내부 부품을 분리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M-ATX보드로 공랭은 잘만 CNPS10X Performa 로 공랭 중에서 사이즈가 큰 편에 속합니다. 이 모든 아이들을 마닉 마스터 M60 으로 이사 보내겠습니다.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 조립
조립하기전에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 메쉬의 스윙도어는 위로 올려주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조립하기전 스윙도어를 분리 하신후에 조립을 시작하는걸 권장합니다.
후면 쿨링팬은 위 아래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내부에 다른 부품과 간섭이 있을 경우 팬 높이를 조절 하셔서 셋팅해주시면 되고, 쿨링팬 위치에 따라 쿨링 성능도 향상이 되니 적절한 위치에 셋팅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 메쉬 조립 완료! 편리해진 조립!
이전과 다르게 내부 공간이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최대 장착 길이가 325mm 로 웬만한 고사양 그래픽카드는 장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전면에 수냉쿨러 장착시 폭이 줄어들어 270mm 까지 장착이 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셔야합니다.
선정리 홀을 이용하여 필요한 케이블로 연결하면 이렇게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내부 공간이 넓어 메인보드는 ATX / M-ATX / ITX 모두 지원합니다. ATX 보드 사용하면서 사이즈 작은 케이스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좋을듯 합니다.
CPU 공랭쿨러가 상당히 큰편이지만 최대 쿨러 높이 175mm 지원하며, 주변 간섭이 없고 상단 쿨링팬2개와 후면 쿨링팬이 있어 냉각 기능에 최적화 된 상태 입니다.
프리미엄 강화유리가 장착이 되어 있으며, 강화유리에 필름에 부착이 되어 있어 안전에 상당히 신경쓴게 보입니다.
필름을 떼고 사용하셔도 되지만 그래도 충격이나 고온에 의한 컴퓨터 파손 및 사람에게 피해가 갈수 있으니 필름 부착된 상태에서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LED 버튼 만으로 심플한 스타일과 화려한 스타일 2가지로 원하는 스타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레인보우 RGB 쿨링팬은 나름 선명하고 화려한 느낌이 좋습니다만 저는 심플한 스타일을 좋아하여 LED를 끄고 사용합니다.
스윙도어를 열어 놓고 쿨링팬이나 부품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들케이스이지만 내부 공간이 넓어 호환성도 좋고 풀메쉬 스타일과 다양한 공간에 통풍구로 냉각기능에도 많이 신경쓴게 확실히 마음에 드네요. 스윙도어는 쉽게 열고 닫고 할수 있어 정말 만족스러운 기능입니다.
3D Mark 벤치 테스트 파이어 스트라이크
PC케이스 교체하여 성능 테스트를 위해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파스) 벤치 테스트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총점 22,017점로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발열의 경우 CPU 76도, 그래픽카드 온도 56 도 상당히 준수한 상태였습니다.
케이스의 교체만으로도 전체적으로 온도를 내려가는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결론
마이크로닉스의 효자 PC케이스 "마스터 M60 메쉬"가 프리미엄 강화유리 스윙도어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전 제품도 6개의 기본쿨러와 넓은 내부 공간으로 인한 확실한 호환성 그리고 풀메쉬 스타일로 깔끔한 디자인으로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가 많은 국민PC케이스 였지만 이번에 편리해진 조립, 관리 스윙도어 업그레이드 가 되어 찐 가성비 PC케이스로 재탄생 이라고 할수 있을듯 합니다. 추가로 다양한 기능과 쿨링성능도 상당히 우수했습니다.
가성비 생각하면 "마이크로닉스 마스터 M60 스윙도어" 를 개인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0423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