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착용감과 뛰어난 음질"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음향 기기 브랜드 젠하이저의 게이밍 브랜드 EPOS의 게이밍 헤드셋, 'EPOS GSP601'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했었던 외장 사운드카드, GSX300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 추가로 포스팅하게 되었는데요, EPOS 젠하이저 제품답게 헤드셋 본연의 기능과 퀄리티는 지난번 리뷰때도 느꼈지만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GSP600 시리즈의 사운드는 Hi-Fi형 플렛 성향 튜닝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풍부한 극저음과 초고음역까지의 넓은 광대역으로 음질이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또, 푹신한 이어쿠션과 압박감이 적은 헤어밴드로, 10만원대 게이밍 헤드셋 시장에서는 보기 드문 고급스럽고 편안한 착용감의 헤드셋입니다.
그럼 아래를 통해 EPOS GSX300 외장 사운드카드와 정말 잘 어울리는 유선 게이밍 헤드셋, GSP601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EPOS 젠하이저 GSP601 유선 게이밍 헤드셋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출처 ; EPOS 공식 수입사 네이버 스토어
GSP600 라인업은 성능이 모두 동일하며 넘버링에 따른 색상차이만 있는데요, GSP600은 블랙레드, 601은 화이트 블랙(추가로 골드 패널), 602는 미드나이트 블루 색상이며, 제가 리뷰할 색상은 601 화이트 블랙입니다.
패키지 외관은 EPOS 제품답게 깔끔한 화이트 톤으로 제작되었고, 전면에는 제품 외관과 특징이, 후면에는 상세한 제품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언박싱을 하면, 내부에 두꺼운 폼 재질의 완충 틀안에 헤드셋이 안정적으로 고정된 것을 볼 수 있고, 하단에는 내부 패키지에 나머지 구성품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헤드셋 본품과 마이크 분리형 3.5mm 오디오 케이블, 마이크 통합형 3.5mm 오디오 케이블, 제품 설명서 교체용 사이드 패널이 있습니다.
케이블을 분리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답게 외장 사운드카드 사용 유무도 고려하여 마이크 분리형과 일체형 케이블 2개 모두 제공되는 점이 아주 디테일한 것 같습니다.
추가로 제공되는 사이드 패널은 골드컬러와 화이트 컬러 2종이 제공되는데 일체감을 좋아하는 유저는 화이트로, 포인트를 넣고 싶은 유저는 골드 패널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헤드셋은 전체적으로 굉장히 견고한 무광 플라스틱 재질의 소재가 사용되었는데, 완성도나 마감 퀄리티가 높아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체로 고가의 하이엔드 헤드셋에서나 이정도의 퀄리티를 느낄 수 있는데, 비록 유선이지만 저렴한 10만원대 미만의 헤드셋이 하이엔드급 퀄리티를 지녀서 가성비가 더욱 좋게 느껴졌습니다.
헤어밴드는 저렴한 헤드셋 처럼 맥없이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지 않고, 어느정도의 저항감과 적당한 유연함을 지녔습니다. 길이조절 밴드는 생각보다 더 부드러워서 머리에 헤드셋은 쓴 채로 조절하기 강도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 헤어밴드 상단에는 압력 조절이 가능한 레버가 중앙을 중심으로 양옆에 위치해있는데요, 이 역시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어서 헤드셋을 벗을 필요 없이, 쓴 채로 적당한 압력값을 찾기에 용이했습니다.
헤드셋 착용감의 큰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 중 하나는 바로 이어컵의 유연함인데요, 멀티 조인트로 제작된 흰지가 이어컵을 사용자의 귀와 머리 모양에 맞게 좌우 상하로 움직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또, 이중 구조로 제작된 이어패드는 귀에 닿는 부분은 벨벳 재질로 땀이 잘 차지 않고 부드러운 소재가 사용되었고, 측면 부분은 밀폐성을 유지시키고 부드러운 쿠션감을 위해 인조가죽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쿠션감또한 굉장히 부드럽고 두께감있는 푹신함이 있어서 상단 헤어밴드의 쿠션감과 더불어 착용감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다음은 마이크입니다. 마이크는 사용자의 입 위치에 맞게 틸팅과 부드러운 꺾임이 가능했습니다. 노이즈 감소를 위한 멀티마이크가 탑재된 GPS600시리즈의 마이크는 Lift Mute기능을 지원해서 음소거가 필요할 시 마이크를 수직으로 세우면 간단하게 음소거를 할 수 있습니다.
GSP600 시리즈는 유선 헤드셋이지만, 탈착식 케이블을 장착해 사용하는 제품으로써 함께 제공되는 3.5mm 오디오 케이블을 3.5mm 오디오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길이도 꽤나 넉넉해서 유선제품이지만 사용거리와 움직임에 대한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습니다.
헤드셋의 무게는 약 399g으로 경량 헤드셋과는 거리가 먼 편이지만, 제품의 성능과 딱핏에 이은 쿠션감등을 고려하면, 체감상 무겁다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무게였습니다.
▶함께 사용하기 좋은 외장 사운드카드
출처 : EPOS 공식 수입사 네이버 스토어
GSP600시리즈는 단독으로 사용시 7.1 채널로 업샘플링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EPOS 젠하이저의 외장 사운드카드나 전용 서라운드 사운드 케이블을 사용하면 전용 소프트웨어인 GamingSuite를 통해 7.1 채널로 업샘플링과 EQ 세팅 및 마이크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독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크게 나쁘진 않지만 GSX1000, GSX300, 서라운드 사운드 케이블 등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사용기
▶EPOS 젠하이저 GSX300 외장 사운드카드
이전 포스팅에서는 GSP600 시리즈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평가받는 GSX300 외장 사운드카드와 GSP601을 연결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3.5mm 마이크 분리형 케이블을 사용해 외장 사운드카드와 연결할 수 있는데 헤드셋 단일로 사용할 때와 굉장히 큰 차이점이 있었고, 이전 리뷰에서 Gaming Suite 설정과 HRTF를 비롯한 EQ 셋팅을 자세하게 다룬적이 있으니 이점은 저번 포스팅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착용감
GSP600 헤드셋의 착용감은 앞서 살펴보았던 구성 요소들로부터 빌드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머리와 귀에 이어컵을 딱 맞게 배치해주는 멀티 조인트 메탈 흰지, 그리고 귀가 쏙 들어가는 넓은 이중구조의 이어패드, 푹신한 두께감과 부드러움으로 귀 주변과 머리 압박을 감소시켜주는 헤어밴드 쿠션과 이어컵이 착용감에 종합적으로 관여해 역대급의 편안한 착용감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약 3~4시간 가량을 GSP601을 사용하며 게임 플레이를 진행했는데요, 20~30만원대 헤드셋에서 느낄 수 있었던 편안한 착용감을 10만원대의 헤드셋에서 느끼니 가성비가 더욱 월등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음질
다음은 음질입니다. 지난번 리뷰와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 기본 셋팅이 적용된 헤드셋 본연의 음질을 사용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외장 사운드카드와 함께 사용할때 처럼 고퀄리티의 튜닝음질을 느낄 순 없었지만, 헤드셋 기본 스펙과 젠하이저 고유의 Hi-Fi 튜닝에서 오는 사운드의 퀄리티 자체가 좋은 편이었습니다.
이는 특히나 사플에 지대한 영향력을 지닌 FPS게임에서 더 큰 체감 효과를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이크 음질
(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187531042)
이어서 마이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입쪽으로 비교적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마이크 인 만큼 거리에 따른 음질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입에서 자연스럽게 거리를 두고 떨어뜨린 위치에서는 굉장히 깔끔하고 선명한 보이스가 녹음되었고, 입쪽으로 가까이 대고 녹음해보니 특정 발음에서 피크가 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 자체의 성능은 선명하고 깔끔한 보이스를 수음하는데, 디스코드나 인게임 환경에서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적절한 마이크 위치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장단점
▶장점
1. 멀티조인트 메탈 흰지와 푹신한 이어컵과 압력조절이 가능하고 쿠션감이 좋은 헤어 밴드 덕분에 착용감이 굉장히 좋은 편이다.
2. 리프트 뮤트 기능으로 마이크를 수직으로 세우는 동작을 통해 간단하게 마이크 음소거를 할 수 있다.
3. Hi-Fi형 플렛 성향 튜닝이 된 제품으로 높은 퀄리티의 음질을 들을 수 있다.
4. 탈착식 케이블로 헤드셋 연결을 유동적으로 할 수 있다.
5. 헤드셋 퀄리티 대비 굉장히 저렴한 제품이다.
6. 노이즈 제거 마이크로 선명하고 쾌적한 팀보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별도의 외장 사운드 카드가 없다면 헤드셋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없다는 게 다소 아쉬운 점이지만, 외장사운드 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시너지 자체는 하이엔드 제품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EPOS 젠하이저 GSP601 게이밍 헤드셋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선헤드셋의 가장 큰 단점인 '유선' 케이블 자체도 외장 사운드 카드를 활용함으로써 그 단점이 무색하게 되었고, 맞춤형 핏으로 착용할 수 있으면서 푹신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하더라도 귀 주변이나 정수리 부분의 피로감이 굉장히 적은 헤드셋이었습니다.
또, 헤드셋의 근간이 되는 음질과 마이크 퀄리티도 거진 20~30만원대 게이밍 헤드셋들과 맞먹는 급이어서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도 뛰어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선 게이밍 헤드셋보다 저렴하고 외장 사운드 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유선 게이밍 헤드셋을 찾아보고 계셨던 분들에게 'EPOS 젠하이저 GSP600' 시리즈를 강력히 추천드리고, 현재 8월 22일까지만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서 할인기간을 노려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필스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