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LCD 디스플레이로 감성까지 챙긴 가스켓 키보드"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격이 부끄럽지 않은 탄탄한 가성비의 게이밍 기어 브랜드, '다얼유'의 풀배열 기계식 무선 키보드, 'DAREU A104 Pro 저소음 베이지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A104 Pro는 기판과 보강판 사이에 탄탄한 흡음재 구성을 더한 가스캣 키보드로, 통울림이 거의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적은 제품입니다. 알루비얼 골드 색상의 경우 다얼유의 독자적인 기계식 스위치인, 스카이 V3축, 바이올렛 Pro축, 저소음 베이지 축 세가지를 선택할 수 있어서 선호하는 키감에 따라 선택의 폭의 넓기도 합니다.
또, 우측 상단의 TFT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를 통해 배터리 잔량 확인과 직관적인 볼륨 조절 등이 가능해서 감성의 영역도 어느정도 충족시킬 수 있고 무엇보다 성능대비 저렴한 10만원대 초반의 키보드라는 점이 가장 놀라운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래를 통해 다얼유 A104 Pro가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지닌 제품인지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DAREU A104 Pro 저소음 베이지축 풀배열 기계식 무선 키보드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출처 : 다얼유 게이밍샵 네이버 스토어
다얼유의 A104 Pro는 블랙, 옐로우, 그레이 색상이 들어간 알루비얼 골드와 민트, 블루, 화이트 색상이 들어간 아이스 블루, 오렌지, 그레이, 베이지 색상의 레트로 베이지 이렇게 총 3가지 색상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오늘 제가 리뷰할 색상은 알루비얼 골드로 블랙셋업에 제법 잘어울리는 컬러감을 지녔습니다.
패키지 외관은 알루비얼 골드 제품답게 블랙, 골드 색상의 투톤조합으로 제작되었고, 제품 외관과도 굉장히 유사한 패키징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후면에는 키보드 상세 정보와 선택한 스위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봉인씰을 제거하고 언박싱을 하게 되면 패키징 자체로 완충 구조가 잘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키보드 아래쪽으로는 악세사리 박스를 따로 두어 나머지 구성품을 구분되게 포장해두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키보드 본품과 키캡&스위치 리무버, 포인트 컬러 키캡, 키보드에 수납할 수 있는 2.4GHz 동글, USB-C to A 타입 케이블,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키보드 루프, 그리고 설명서가 있습니다.
키보드는 104키 US 표준 배열의 풀배열 레이아웃으로, 상판과 하판 프레임은 모두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장착된 키캡 은 옐로우, 블랙, 그레이 3가지 색상으로 되어 있으며, 각인은 옐로우 키캡은 블랙, 나머지 키캡은 옐로우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레이, 블랙 색상의 키보드임에도 옐로우 각인으로 인해 어두워 보인다기보단 산뜻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TFT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가 위치해있는데, 단순 볼륨 조절 노브가 아닌, LCD 및 RGB 컨트롤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측면에는 블루투스, 2.4GHz 무선, 유선 연결 및 전원 OFF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고, 내부는 PCB 기판을 중심으로 일체형 실리콘 기보강 흡음재와 실리콘 하부 흡음재, 스펀지 흡음재로 탄탄한 본체구성을 설계했습니다.
후면에는 리시버 수납 공간과 충전 및 유선 사용을 위한 USB-C 타입 포트가 위치해있습니다. 리시버에 DAREU 각인이 되어 있는 디테일이 아주 좋았습니다.
A104 Pro는 유선 연결과 더불어 2.4GHz 동글 연결과 동시에 3대의 기기에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어서 활용도 자체는 굉장히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부 프레임은 엘라스틱 가스캣 100% 레이아웃의 풀배열 키보드임을 강조하는 각인이 되어 있고, 상단 디자인은 패키징과 일치되는 패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고무 패드는 총 앞쪽에 3개, 뒤쪽에 2개로 총 5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는 2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각 받침대마다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높이조절 받침대를 사용해도 키보드가 쉽게 밀릴일은 없었습니다.
키캡은 체리 이색사출 PBT 키캡이 사용되어서 마모나 오염에 굉장히 강한 편이며, 추가 포인트 키캡으로 다른 감성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저소음 베이지 리니어 축의 키압은 약 40±10gf, 스위치 수명은 약 7천만회로 타건시 스위치가 눌리고 다시 올라오면서 끝부분에 살짝의 반발력이 있는 굉장히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스위치 디자인도 귀엽고 소중한 베이지 컬러로 스위치 통에 잔뜩 넣어두고 진열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집니다.
▶상세스펙
출처 : 다얼유 게이밍샵 네이버 스토어
3. 사용기
▶전용 소프트웨어
다얼유 제품들은 왠만하면 거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데요, 각 제품별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에 스토어 공지사항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직접 찾아 설치해야 합니다. 번거롭다면 번거로울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자체가 굉장히 가벼운 타입이라 부담없이 쓸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는 RGB 셋팅부터 키맵핑, 매크로 설정 등이 가능하고 TFT 디스플레이 커스텀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셋팅된 GIF 움짤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가지고 있는 GIF 움짤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 이 가격대의 키보드에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은 정말 칭찬할만한 것 같습니다.
▶TFT LCD 디스플레이
키보드 전원을 켜게 되면, 키보드 전체적으로 RGB가 들어오면서 LCD 디스플레이에 HELLO 문구가 뜨게 되는데요, 마치 아이패드나 맥에서 볼 수 있었던 이 문구를 보게 되서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LCD 화면을 건드리지 않으면 배터리 잔량 및 무선 연결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때로는 단순히 감성을 위해 나만의 GIF를 틀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우측에 있는 노브를 활용하면, 디스플레이에 뜨는 화면으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RGB, GIF, 볼륨 조절 등을 할 수 있으니 노브의 활용도도 일반적인 제품보다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시입력 테스트
최대 폴링레이트 1,000Hz, 응답속도 1ms 를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무한 동시입력이 지원되느냐에 따라 게이밍에 적합한지 부적합한지 알아볼 수 있을텐데요, 게이밍 기어 전문 브랜드인 다얼유 답게, 유선 연결시 모든 키가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용도는 물론 게이밍에도 굉장히 적합한 키보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GB
다얼유 A104 Pro는 1680만 RGB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정방향 스위치가 사용되었고, 키캡을 장착하면 키캡 사이사이 은은하면서 쨍한 느낌의 RGB를 연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RGB 제어는 전용 소프트웨어나 우측 노브를 활용해 할 수 있는데, 밝기 조절부터 모드 설정까지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다얼유 A104 Pro의 배터리는 4,0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RGB를 끈 상태에서는 최대 30일, RGB를 켠 상태에서는 최대 5일간 사용이 가능한 준수한 배터리 타임을 지녔습니다.
▶타건감
마지막은 타건감입니다. 저소음 베이지 축은 도각도각하는 타건감보다 한층 더 가볍고 적은 반발력의 "쇼각쇼각"하는 느낌이 들었고, 리니어 축답게 타건음이 굉장히 낮은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또, 스테빌 안정성도 좋은 편이었고, 스테빌이 상당히 잘 잡혀 있어서 스페이스나 백스페이스, 엔터키 등을 누를 때는 '도도도도도각'하는 아주 매력적인 타건감이 느껴졌습니다.조용하고 부드러운 타건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소음 베이지축이 제격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탄탄한 내부 흡음재와 가스캣 구조로 인해 통울림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이어서 손가락 피로도가 적음은 물론 통울림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었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블랙, 그레이, 옐로우 컬러의 적절한 조화로 지루하지 않은 디자인을 느낄 수 있다.
2. 가벼운 사용감의 전용 소프트웨어로 키보드 설정을 할 수 있다.
3. 탄탄한 흡음재와 가스캣 구조로 통울림이 제로에 가까운 수준이다.
4. 우측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체적인 키보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노브로 간편하게 볼륨, GIF, RGB 설정을 할 수 있다.
5. 저소음 베이지 축의 경우, 조용한 타건감과 끝부분에 살짝 걸리는 반발력이 굉장히 매력적이다.
6. 전체적인 퀄리티 대비 굉장히 저렴한 편이다.
7. 키보드 루프가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단점
1. 키보드 자체의 단점은 없다고 봐도 무방했다. 하지만 별매품으로도 다얼유 A104 Pro와 일체감있게 사용할 수 있는 팜레스트가 없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점이다.(키보드 마우스 커플 세트와 함께 사용할 통일된 컬러감의 팜레스트 제품 출시를 기원해본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가성비가 너무 좋은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가 탑재된 다얼유의 'A104 Pro 알루비얼 골드 저소음 베이지축' 키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내부 빌드와 키캡, 스위치,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 소프트웨어와 유무선 연결까지 키보드가 지녀야할 기본적인 스펙부터 부가적인 기능까지 대부분의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던 제품이었습니다.
가뜩이나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인상적인 키보드인데 이번에 다얼유에서 새롭게 출시한 초경량 마우스 A950G와 함께 구입시, US각인, 스카이, 바이올렛 축을 '99,000원'의 역대급 특가로 만나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새로운 커플 세트도 눈여겨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초 가성비 키보드, 다얼유의 A104 Pro를 더 좋은 키보드를 찾아 헤매는 키보드 유목민족 분들에게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비프랜드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