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를 좋아합니다. 게임 및 장시간 타이핑을 하는 PC업무로 마우스와 키보드는 저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저는 다양한 스위치로 키감이 다른 기계식키보드를 선호합니다. 금일은 스틸시리즈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 Apex9 TKL US 제품을 소개하고 싶은데요. 지금까지 사용해보지 않은 광축의 느낌이 독특하면서 재미있네요.
Apex9 TKL US 게이밍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 2가지라면 텐키리스, 그리고 Linear Optical Swiches가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텐키리스는 우측에 숫자키를 제거하여 책상에서 마우스와 간격을 가깝게 하여 팔의 간격이 좁아지기 때문에 어깨나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숫자키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텐키리스 키보드가 사용감에 있어서 더욱 편안합니다.
스틸시리즈는 해외브랜드로 국내에서 (주)엠앤웍스 정품 인증 제품을 구매해야 2년 무상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구매 보다는 A/S와 무상 보증을 위해 국내 정품 인증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USB C 케이블, 키보드 본체,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PC와 연결되는 케이블이 탈착식으로 휴대할 때 편리합니다. 케이블의 재질의 패브릭으로 굵으면서도 부드럽습니다. 견고한 마감으로 내구성에 있어서는 의심이 가지 않네요. 거기다 벨크로가 달려 있어 케이블 정리도 간편합니다.
키보드 본체 상단 좌측에 USB C 포트에 케이블로 PC와 연결하면 플러그앤플레이로 바로 작동합니다. 케이블 분리형, 텐키리스 키보드는 외부에서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이나 PC방에 갈 때 등 휴대성에 있어서 장점이 있습니다.
우측에 숫자키가 없는 전형적인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입니다. 숫자키는 없고, Iins, home, page up과 방향키 등은 풀배열키와 유사한 위치, 동일한 크기로 제작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상단 우측에 steelseries 로고와 함께 롤러, 버튼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멀티미디어 볼륨 롤러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누르면 음소거가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버튼은 한번 누르면 음악 재생/일시 중지, 두 번 누르면 앞으로 트랙 이동, 세 번 누르면 뒤로 트랙 이동 등 멀티미디어 제어가 편리합니다.
상단 중앙에 steelseries 로고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항공기 등급 알루미늄 상판이 사용되었는데요. 전투 제트기에 사용되는 금속과 동일한 강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조적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테두리 부분에 턱이 없기 때문에 청소가 용이하며, 위와 같이 키캡 밑에 스위치가 보이기 때문에 메카닉하면서 조명이 켜졌을 때 더욱 화려합니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 6개, 3단계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틸트 레그가 있고, 중앙에 커버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면 키캡 풀러가 들어 있어 각 키캡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재배치와 추가 디자이너 키캡은 스틸시리즈 홈페이지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측면에서 보면 일직선이 아닌 살짝 라운드 형태로 키가 배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로 상단에 있는 키를 누를 때 하단에 키가 함께 눌리지 않고 손의 각도도 편리하네요.
키캡을 제거하면 Apex9 TKL US 게이밍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인 OptiPoint 광학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제작된 OptiPoint 광학 스위치는 빛을 활용하여 키 입력 지접의 깊이를 감지하여 33% 더 빠른 작동을 제공하는데요. 제로 바운스 및 0.2ms의 초고속 응답 시간을 제공합니다.
Apex9 TKL US 게이밍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에 패키지 후면에 구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단에 빛이 통과되는 부분으로 키가 눌리면 감지하는 방식입니다. 키보드 단축키나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게이밍 모드 1.0mm, 타이핑 모드 1.5mm 인식으로 2가지 포인트 키압 모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핫스왑 스위치로 원하는 OptiPoint 스위치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스위치 풀러는 구성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추가 스위치와 스위치 풀러는 스틸시리즈 홈페이지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Steelseries GG에서 타이핑 모드, 게이밍 모드 변경이 가능하며, 키보드의 단축키 기능키+I/O를 눌러 빠르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게이밍 모드를 사용했을 때 키를 살짝만 누르면 인식되기 때문에 바른 응답 속도가 필요한 게이밍 시 유용하게 사용될 거 같은데요. 구름 타법과 같이 키를 살짝만 눌러 빠르게 타이핑하는 분들도 좋아할 만한 기능입니다.
더블샷 PBT 키캡이 사용되어 인쇄가 지워질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키캡의 질감이 일반 키캡과 달리 미끄럽지 않은 살짝 표면이 사포 같은 느낌으로 매트합니다. 그래서 손의 땀이나 기름으로 인해 번들거리지 않고, 미끄럽지도 않아서 타이핑 정확도가 향상되네요.
전원이 연결되면 위와 같이 화려한 조명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F11/F12 밝기 조절 키와 하단에 기능키를 눌러 조명의 밝기를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F9 키와 기능키를 함께 눌러 저장된 매크로 등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고, F10 키는 함께 눌러 매크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전 설정으로 제공되는 17개의 조명효과를 간편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효과에서 끄거나 호흡, ColorShift, 단색 등 다양한 효과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색상과 방향 등을 마음대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스코모드가 가장 화려하면서 멋지네요.
전용 소프트웨어를 살펴보면 키 바인딩과 메타 바인딩을 제공하는데요. 키 바인딩은 키를 단독으로 눌렀을 때 작동되며, 메타 바인딩은 기능키와 함께 눌렀을 때 작동됩니다.
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초기화, 키보드 버튼, 매크로 버튼, 미디어 버튼, 기기 기능, 마우스 버튼, 비활성 선택이 가능합니다. 간편하게 다른 키로 전환해서 사용도 가능한데요. 여기서 매크로 기능은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창을 열게 되면 매크로는 키 매크로와 문자 매크로로 분류되는데요. 키 매크로는 키를 누르는 순서대로 녹화되는 기능입니다. 문자 매크로는 문자를 저장해서 그대로 붙여 넣기 하는 형식인데요.
매크로를 생성한 후 키 바인딩이나 메타 바인딩에서 키를 선택 후 매크로 선택 후 생성한 매크로를 선택한 후 저장하면 작동됩니다. 살짝 아쉬운 것은 메타 바인딩에서는 문자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문자가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키에 키 바인딩으로 설정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게임에서 연속적으로 사용되는 콤보 등을 사용할 때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키감은 상당히 경쾌합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적축과 약간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키캡이 바닥에 닿지 않아도 입력이 되는데, 키입력 압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살짝만 눌러도 키캡이 바닥에 닿게 되어 울리는 소리가 나네요. 일반적인 적축과 달리 살짝 청축이 섞인듯한 소리가 납니다.
텐키리스 게이밍키보드 스틸시리즈 Apex9 TKL US 제품을 소개해드렸는데요. OptiPoint 광학 스위치로 키 입력이 매우 빠르며 0.2ms의 초고속 응답 속도로 지연을 전혀 느낄 수 없네요. 거기다 게이밍 모드, 타이핑 모드 2가지로 키 입력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지연 없는 게이밍 응답 속도, 타이핑할 때 낮은 키입력으로 빠른 타이핑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선택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