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함이 매력적인 게이밍용으로만 쓰기엔 아까운 하이엔드 게이밍 이어폰"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2003년 대한민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커스텀 인이어 제조사, 하이디션에서 출시한 게이밍 이어폰, 'T-100'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T-100은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유선 인이어 이어폰으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균형있는 튜닝 사운드를 지닌 15만원대의 제품입니다.
사플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공간 음향을 그대로 느끼는 것이 실력에 반영되는 FPS 게임에서 사용하기 좋은 포지션을 지녔고, 음악 감상을 하는데 있어서도 부족함 없는 스펙을 갖추었기에 가성비도 아주 좋은편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하이디션이 만든 게이밍 이어폰은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지녔을지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이어폰 파우치와 이어폰, 불투명 화이트와 그레이 색상의 추가 이어팁이 각 한쌍씩 제공되었습니다. 장시간 긴장을 하면서 게임을 하기에 이어팁의 오염에 대한 부분을 염려했던 것일까요, 추가 이어팁을 이렇게 많이 제공해주는 것은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어폰 파우치는 겉은 인조가죽, 내부는 마찰이 적은 소재로 패브릭 소재로 제작되었고, 별도의 수납공간이 있어서 이어팁과 이어폰을 구분하여 보관하기 편했습니다. 또, 파우치 자체가 한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라서 외부로 이어폰을 휴대하고 나갈때에도 불편함이 없어보였습니다.
출처 : 셰에라자드
다음은 이어폰입니다. 하이엔드 BA 드라이버가 탑재되었고,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었으며, 하이디션의 독자적인 튜닝으로 밸런스 있는 주파수 영역을 설계했습니다.
노즐의 길이는 비교적 긴편이고,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이 최대 평균 -25dB까지 주변 소음을 차단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하는 게이밍 이어폰 특성상 효과적인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측면에는 하이디션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무광 플라스틱 마감에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빌트인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고, 컨트롤러 중앙에 음소거 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그라운드와 좌우 마이크 신호선을 따로 나누어 피복했기에 게임 소리 마이크에 울리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1.5m, 무게는 약 23g으로 일반적인 사용환경을 생각하면 아주 여유로운 케이블 길이를 지녔고, 4심 무산소 동선 OFC 브레이디드 케이블로 케이블이 사물에 부딪치며 발생하는 터치-노이즈를 억제시켰습니다. 또, 고품질의 MMCX 커넥터가 탑재되어 있어서 케이블과 유닛을 분리해 타사의 케이블이나 이어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스펙
▶착용감
유선 이어폰이지만 케이블의 유연성과 MMCX 특유의 회전력 덕분에 귓바퀴를 타고 내려가는 케이블의 위치를 조절하기 수월했고, 무엇보다 처음에는 다소 착용감이 어색하기도 하고 귀에서 이어폰이 계속 빠지기도 했지만,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나니 생각보다 편안하고 장시간 게임을 했음에도 귀에 압박감이나 피로감이 심하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음질
다음은 음질입니다. 이어폰의 주파수는 20Hz ~ 17kHz이고 임피던스는 25Ω(1kHz), 감도는 103dB/1mW(1kHz) 이며 촘촘하게 이어지는 중저음부와 밸런스 좋은 고음부까지 전체적인 퀄리티가 아주 15만원대비 우수한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게이밍 용으로 나온 이어폰이지만 음감용으로 사용해도 크게 나쁘지 않을정도로 음질이 매력적이었는데, PC나 노트북은 물론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에 DAC로 연결해서 들어도 가능하다면 왠만한 무선이어폰은 찾지 않을 정도로 마음에 드는 음질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최근 개봉한 크리에이터의 엔딩곡, 한스짐머 작곡의 'True Love'를 이 이어폰으로 몇 번째 듣는지 감도 안올 정도로 중간에 끊기 어려운 퀄리티를 자랑했습니다.
▶마이크 음질
(동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259622503)
마이크에 대해서는 크게 강조되지 않은 제품임에도 보이스 수음력이 아주 좋은 편이고, 키보드 타건음도 심하게 들어가지 않아서 함께 게임하는 멤버들과도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다 깔끔한 수음과 ENC 등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T-100은 사운드용으로만 사용하시고 별도의 다이나믹 마이크를 함께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이정도의 마이크 퀄리티라면 가성비를 위해서라도 저는 다이나믹 마이크 없이도 그냥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인게임
이어서 마지막으로 인게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PC나 노트북 등에 연결할 수 있고, PS5, XBOX, 닌텐도, 스팀덱 등 3.5mm 오디오 단자가 있는 플렛폼에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전 주로 XBOX 게임과 PC 게임을 즐겨하는데 무선 컨트롤러 하단에 있는 3.5mm 단자에 이어폰을 연결해서 쓰는데도 큰 차이 없는 음질을 느낄 수 있었고, 오히려 컨트롤러로 인해 케이블 유동 거리가 자유로워져서 굉장히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XBOX 내의 음악이 강조된 게임들에도 적합했지만 공간 음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는 이어폰이기에 헤일로와 같은 FPS 게임에 더 특화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밸런스가 훌륭한 이어폰이라 장르를 따지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alteritsneck/223259622503)
이어서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오버워치 2등을 통해 PC 게임 테스트도 진행하습니다. T-100이 제공하는 패시브 방식 사운드 튜닝은 5.1 채널, 7.1 채널, 돌비 아트모스 등의 가상 입체 음향에 대응하고 새로운 차원의 입체 사운드를 설계하였다고 하였는데, 발소리나 총소리 등의 효과음 방향성이 확실해서 이번처럼 귀를 기울이고 게임을 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의도한건 아니지만 효과음이 너무 확실하다보니 몸이 점점 앞으로 쏠리면서 본능적으로 귀를 기울이게 되는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참 웃픈 행동이었고 그만큼 이어폰의 공간 음향을 그리는 능력치가 상당히 높았다는 것을 반증하게된 셈이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경우는 왠만하면 시즌마다 다이아를 찍는 편이지만, FPS 게임은 최고 티어가 플레일 정도로 그리 잘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하이디션 T-100의 퍼포먼스로 제 스스로를 놀라게 하는 반응속도와 집중력을 보이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마치며"
총평과 장단점입니다.
▶장점
1. 귀에 전달되는 압박감과 피로감이 적어 착용감이 좋은 편이다.
2. 공간 음향과 사운드 방향성이 확실하기 때문에 인게임내에서 보다 빠른 반응과 대처를 할 수 있다.
3. 무선이어폰 15만원대에서는 느낄 수 없는 하이엔드 튜닝 밸런스의 음질을 느낄 수 있다.(음감용으로도 굳!)
4. 별도의 다이나믹 마이크 없이 빌트인 마이크로도 충분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마이크 음질을 사용할 수 있다.
5. PC나 노트북 뿐만 아니라 PS5, XBOX, 닌텐도, 스팀덱 등 다양한 플렛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6. 케이블 길이가 넉넉하고, 케이블이 유연해서 게임하면서도 움직임에 제약이 크지 않았다.
▶단점
1. 사실 단점이라고 하기에 애매모호 하지만 깔끔한 디자인 보다 독특하고 개성있는 게이밍 디자인을 추구하는 유저들에게 다소 외관이 심심해보일 수 있다.(하지만 게임 실력을 위해서라면 깔끔히 포기 가능..?!)
지금까지 하이디션 게이밍의 하이엔드 이어폰, T-100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 제품 테스트 해보면서 정말 즐겁고 '신기함'을 느끼며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에 밸런스 잡힌 음역대의 음질 퀄리티, 크게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던 빌트인 마이크, 주변 소음을 생각보다도 잘 잡아줬던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에 넉넉한 길이에 유연한 케이블로 움직임이 자유로웠던 것 등 전체적으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었던 게이밍 이어폰이었습니다.
사실 첫 인상에 외관 디자인이 특별한 것이 없어서 하이엔드 제품이라는 것에 다소 의아하기도 했었는데 사운드를 직접 체험해보니 그런 생각이 쏙 들어갈 정도로 수준이 높은 제품이었기에 깔끔한 디자인과 성능을 중시하는 FPS 유저분들혹은 FPS 게임에 입문하실 분들에게 공간 음향을 제대로 느낄수 있는 T-100을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셰에라자드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았고
리뷰에 어떠한 간섭도 없이 솔직하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